1일 1페이지 짧고 깊은 지식수업 365 : 마음 편 1일 1페이지 짧고 깊은 지식수업 365
김옥림 지음 / MiraeBook / 2025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출판사에서 제공받아 쓴 주관적 후기입니다.

이 책은 하루 한 페이지라는 부담 없는 분량 덕분에 바쁜 일상 속에서도 쉽게 펴 읽을 수 있었고 읽을 때마다 마음이 단단해지는 느낌이 들었다. 저자가 전하는 메시지는 결국 모든 것이 마음먹기에 달렸다는 것인데 이런 마음에 힘을 주는 양식과 지혜가 마음을 근육처럼 단련시키는구나 느껴졌다. 살다보면 마음이 약해지는 순간을 많이 겪는데 그럴 때 필요한 건 바로 이런 단단한 지혜구나.

책 속에서 특히 인상이 깊었던 문장은 참 행복을 누리고 싶다면 남을 행복하게 하는 일을 즐거이 하라는 부분. 내향적 성향이지만 관계 속에서 다른 사람을 성장시키고 행복하게 만들 때 그 보람은 참 말로 이루할 수가 없다. 항상 아름다운 것을 바라보라는 문장은 요즘처럼 사회면에 살인이나 범죄 소식이 끊이지 않는 세상에서 더욱 동감이 갔다. 어쩌다 그런 사건사고를 보고 있으면 마음이 어두워질 수밖에 없다. 그래서 일부러라도 그런 매체 보기를 멀리하고 좋은 음악을 듣거나 자연을 바라보는 시간을 가져야겠다.

말의 힘에 관한 부분도 크게 와닿았다. 말하는 대로 이루어진다 는 메시지는 단순한 격언이 아니라 내가 어떤 언어를 쓰느냐가 내 인생의 방향을 정한다는 정말 참 진리다. 비록 솔직한 말이고 사실이라 할지라도, 부정적인 말이라면, 내 몸의 세포가 듣고 조금이라도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칠 것 같은 말이라면 입 밖으로 내지 않는 것이 지혜란 생각이 부쩍 들었다. 어떤 아름다운 것이 나한테 들어오냐 그대로 아웃풋으로 드러나니..

또 하나 마음에 새긴 교훈은 자기만족은 인생에 대한 예의다 라는 말이다. 나이를 먹어도 여전히 주관과 철학이 흔들릴 때가 있는데 이 책은 깊은 사색을 통해 자기만의 뿌리를 단단히 내려야 한다고 강조한다. 그것이야말로 진짜 살아가는 힘이라는 메시지가 크게 남았다. 

책에 고독력을 기르란 말이 있는데 고독력이 무슨 말인지 처음엔 갸우뚱했다. 고독력이란, 자신을 혼자 두지 말고 적절히 사람들과 어울리며 봉사와 배움으로 외로움을 이겨내라는 중요한 메시지였다.

마지막으로 실패든 성공이든 경험은 산 지식이다 라는 대목에서 크게 고개가 끄덕여졌다. 내 삶도 결국 경험의 축적이었고 바로 그걸 발판 삼아 새로운 길로 나아갈 수 있었으니. 이 글들을 매일 한 장씩 곱씹을 수 있다면 마음이 한결 단단해지고 길을 잃을 때마다 다시 나를 잡아줄 것 같다. 

새로운 길을 가고 싶다면 생각하고 또 생각하라, 성찰의 힘을 축적하라는 메시지가 마음에 담긴다. 명상하는 시간을 내어 이 책을 다시금 천천히 매일 한 장씩 읽고 또 나를 돌아보며 조용한 시간에 마음의 힘을 단단히 길러야겠다. 당당한 지혜가 내 참 힘이 되면 이윽고 그 힘이 나를 보호하고 내 마음을 더 강하게 만들 것임을 확신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