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인생을 최고로 사는 지혜 - 어떻게 하면 멋진 인생을 살 수 있을까?
아놀드 베넷 지음, 윤춘송 옮김 / 알파미디어 / 2024년 4월
평점 :
간혹 인생을 돌아보고 점검하고 재정비할 때 인생을 최고로 살기 위해 어떻게 할까? 이런 질문을 떠올리곤 한다. 인간관계, 자녀, 교육, 사회생활, 기질과 습관, 연애와 결혼 등 우리가 빛나는 인생을 보낼 수 있는 10가지 방법에 대해서 이 책은 이야기하고 있다. 야심 있는 사람들은 대개 세 가지 목표 중 하나를 추구하거나 두 가지 혹은 세 가지 모두를 추구한다. 바로 권력, 돈, 지식이다. 하지만 목표를 성취하면서 동시에 이루어야 할 목표가 사라지고, 진정한 흥미 역시 사라진다. 야망에 찬 사람들은 핀 꽃들을 생각해야 한다고 한다. 그들은 전심 전력을 다하지도 않고 화려하지도 않다. 하지만 그들은 삶을 중단하지 않는다. 그들은 어떻게든 현재에 성실히 뿌리내리고 살면서 날마다 조금이라도 즐거움을 찾기 위해 최선을 다한다. 젊었을 때 기분 전환하는 습관을 몸에 익히지 못하면 자신의 나이대에 해야 할 숙제를 하지 않는 것과 같다는 말은 정말 맞는 것 같다. 젊었을 때 즐거울 수 있는 방법을 연습하지 않는다면 나이 들어 기쁨을 누릴 수 없다는 거다. 삶을 온전히 음미할 수 있는 능력이 가장 중요하다는 말이다.
또 너무 좋았던 문구는 이거다. 인간관계를 관장하는 첫 번째 원칙은 상대방을 이해하라는 것 이고, 두 번째 원칙은 상대방을 평가하지 않는 것이다. 어떠한 기준으로라도 상대방을 부정적으로 평가하지 말라. 모든 것을 이해하는 건 모든 것을 용서하는 것이므로, 이 두 번째 원칙은 첫 번째 원칙의 당연한 결과라고 말할 수 있다. 할 수 있는 한 이해한 후에 도덕적 비난을 자제하라는 거. 이렇게 하면 진짜 대인이 될 수 있다 있는 것 같다. 내가 이해받고 싶은 만큼 남을 이해할 수 있다면 그 누가 적이 될 수 있을까? 모든 사람과 진짜 돈독한 관계가 될 수 밖에 없을 것 같다.
마음은 두 가지 일을 동시에 하지 않기 때문에 걱정이 시작될 때 단순히 걱정하려고 하지 않으려고 노력하지 말고 마음에 명확한 긍정적 임무를 부여하라는 것이다. 마음에게 다른 일을 하도록 시키는 것이다. 두 번째는 어떤 불이익이 있더라도 자신의 마음에 부담을 주는 내용을 친구에게 털어놓으라는 것이다. 넘나 부딪히는 메시지.
공동체 없이 개인의 발전은 없다. 하늘이 지혜의 유일한 저장소로 자신을 선택했고, 그 근거는 오직 자신의 생각뿐이라는 이런 생각은 당사자를 독선적으로 만들고 한 개인에게 일어날 수 있는 최악의 상황이다. 독선은 가장 치명적인 종류의 집착임을 알자.
시간을 두고 이 책은 정말 천천히 읽고 싶은 책이다. 인생의 깊은 메시지가 들어 있는 책. 넘 좋다.
#컬쳐블룸리뷰단 #컬쳐블룸 #인생을최고로사는지혜 #아놀드베넷 #알파미디어
*이 책은 컬쳐블룸에서 제품을 무상으로 제공받아 작성한 후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