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용닥터의 탈모 혁명 - 현직 탈모 의사가 알려주는 효과 200% 두피·모발 관리법
김용빈(용닥터) 지음 / 21세기북스 / 2024년 4월
평점 :
탈모로 속상해하는 식구, 주위 사람들을 보며 유튜브 정보들을 찾아 보기도 했지만 개인 노하우나 경험에 기반한 내용들이 많았다. 이 책은 경험과 과학적인 요소를 충분히 아우르고 있어 신빙성이 짙었고 구성이 깔끔해서 이해/적용하기도 쉬웠다.
탈모 진행의 가장 핵심적인 요소는 호르몬인데 효소의 작용으로 남성 호르몬이 변환되는면서 탈모가 진행된다고 한다. 또한 과로, 과음, 자외선 노출, 스트레스 등 활성산소의 누적에 따른 자연 노화도 원인이 될 수 있다고. 탈모는 한 대 걸러 유전된다는 것이 근거 없는 잘못된 소문이라는 것도 이 책을 통해 알게 되었다.
저자 또한 탈모로 고생을 해서 23살부터 지금까지 13년째 꾸준히 탈모약 복용을 하고 있고 효과를 톡톡히 보고 있다고 했다. 탈모약 복용을 시작하면서 탈모 고민의 80%가 해결되었다고 한다. 복용한 지 2개월 만에 모발이 두꺼워지기 시작했고, 빠지는 모발 개수도 현저히 줄었다는 것. 탈모약 프로페시아와 아보다트도 비교 설명하고 있는데 아보다트를 더 우수한 치료제로 생각할 수 있지만 충분한 상담을 통해 본인에게 맞는 약을 처방받으라고 한다. 바르는 탈모 약에 대해서도 가감없이 투명하게 조언을 해주고 있다.
책의 후반부에는 생활 습관에 대해서 이야기한다. 머리를 하루에 한 번만 감고 싶은 사람은 아침보다 저녁에 감는 것을 추천한다고 한다. 어느 집에서나 쉽게 볼 수 있는 두피 브러시 사용은 추천하지 않는다고 했다. 화장실을 습한 환경에 보관하게 되면 미생물의 증식이 활발해지며 브러시의 끝이 박테리아와 여러 곰팡이균으로 가득해진다고!
모자는 두피를 밀폐하여 습한 환경에 갇히게 하기 때문에 두피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는 반면, 양산은 두피에 자극 없이 체감 온도까지 낮춰주는 장점이 있다고 강추한다. 이 책을 탈모로 고생하는 친구에게 선물해 주고 싶다. 또 누구든 모발을 건강하게 유지/관리하고 싶은 사람들도 이 책을 따라 세세히 관리할 수 있을 듯.
#컬쳐블룸리뷰단 #컬쳐블룸 #김용빈 #용닥터의탈모혁명 #21세기북스
*이 책은 컬쳐블룸에서 제품을 무상으로 제공받아 작성한 후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