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정의 이해
엠마 헵번 지음, 김나연 옮김 / 포레스트북스 / 2024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감정을 어떻게 이해하고 반응하는지는 평생에 걸쳐 건강과 삶에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감정을 잘 이해하면 내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을 위해 결정을 내릴 수 있고, 스트레스에 대처할 수 있고, 삶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한다.

감정은 바꿀 수 없지만 다룰 수 있다는 말이 의미심장하다. 우리 뇌의 예측 능력은 우리가 음식 먹을 것으로 예상할 때 작동을 시작하고 음식이 소화되어 우리 몸을 통해 에너지를 방출하기 훨씬 전에 배고픔을 포만감으로 전환하는데 뇌의 활동은 정말이지 신기하다. 배가 고파서 짜증 날 때 음식을 한입 베어물자마자 기분이 좋아지는 경험은 뇌가 이제 괜찮아질 것이라고 예측하고 신체 반응을 즉각적으로 조절하기 때문이라 한다. 또한 힘든 일과를 마치고 잠들 준비를 하면 뇌가 나를 깨우는 것 같고 더 이상 피곤하지 않았던 경험이 있는데 뇌가 잠을 잘 때 어려움을 예측하지 않도록 편안하고 즐거운 취침 루틴을 만들어서 뇌가 훨씬 푹 쉬는 행동을 더 잘 예측하도록 가르쳐야 하겠다.

생각이 감정을 만든다는 말도 중요한 핵심이다. 어떤 생각이 나를 괴롭힌다면 그 생각의 프레임을 짜 보라고 조언한다. 감정을 정확하고 세밀하게 이해하고 뇌의 활동을 알고 훈련하면 인생을 살아가는 데 도움이 되는 감정을 쌓고 힘든 감정에 대응하는 방법도 배우고 기분 좋은 감정을 지속할 수 있는 스킬도 생길 듯하다.


 #컬쳐블룸리뷰단 #컬쳐블룸 #포레스트북스 #엠마헵번 #감정의이해


*이 책은 컬쳐블룸에서 제품을 무상으로 제공받아 작성한 후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