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절대질문 - 멈춰 선 자녀의 성장동력을 재가동시키는 에너지
정진 지음 / 라온북 / 2023년 11월
평점 :
이 책은 지금껏 읽은 심리상담 서적 중에 가장 현실적이고 또 이해하기 쉬우며 읽으면서 치유가 되는 책이었다. 그 이유는 아마 여느 책처럼 이론으로 채워진 책이 아니라 굉장히 중요한 질문을 던지고 있어서 나로 하여금 생각하게 하고 또 이 질문을 했을 때 상담자가 어떻게 치료되었는지 사실적으로 보여주고 있기 때문인 듯 하다.
가장 어려운 일은 남의 고통을 고치겠다고 덤벼들지 않는 일. 그저 그 사람의 신비와 고통의 가장자리에서 공손하게 가만히 서 있는 일이라는 말이 진짜 강력한 진리다. 누군가 자신의 마음을 이야기할 때 온전히 내 편이 되어 집중해 들어주면 답답했던 마음, 가슴이 뻥 뚫리고 세상이 자신의 편이 된 것 같은 느낌을 받으니. 코칭의 모든 것은 경청이라는 말이 명쾌하다! 상대방의 마음속에 있는 문제를 듣는 것에 의존하고 진심으로 말을 들어주는 것만으로도 치료적 효과가 있어 상담 시간이 1시간이라면 50분은 경청하라고 조언하기도 한다고. 코칭은 상담자가 스스로 목표를 설정하고 달성하도록 돕는 것인데, 가장 중요한 기술 두 가지가 경청과 질문이다라 했다. 사람들은 자신이 있는 그대로의 모습으로, 자신이 있는 그대로의 모습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고 느낄 때만 변화에 대해 진지하게 고민한다며 상대가 원하지 않는 충고, 조언, 평가, 판단은 폭력이라고 했다. 너무 도와주고 싶은 마음을 참고 기다려주는 것. 그것이 자녀가 삶의 신비를 만나도록 진정으로 돕는 길이라는 말, 명언이다.
흐트러진 마음을 관리하는 세 가지 방법에 대한 부분도 공감 : 감정 일기를 적는다. 믿을 수 있는 한 사람에게 나의 감정을 정기적으로 나눠 본다. 마지막은 마지막 방법은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
자존감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은 지금의 내가 과거의 나에게 제2의 부모가 되어주는 것이라는 말도 충격적일 정도로 와 닿았는데 자신을 알고 이해하며 챙기고 다잡는 가장 중요한 사람이 자신이기 때문이다.
한 세미나에서 최고의 부자 워런 버펫에게 한 학생이 자신이 부자가 될 수 있는 좋은 주식 하나를 알려달라고 하자 워런 버핏 한 말 두고두고 새겨야지. “네가 할 수 있는 최선은 무언가를 특출하게 잘하는 거야. 니가 어떤 일이든 잘하면 니가 줄 수 있는 일이 대가로 사람들은 뭔가를 너에게 줄 거야. 니가 가진 능력은 누구도 너에게서 빼앗아 갈 수 없어. 경제 위기에서도 니가 할 수 있는 최고의 투자는 그게 뭐든지 간에 너 자신을 개발하고 스스로를 성장시키는 거야.”
생택쥐베리가 말했다. “배를 만들게 하고 싶다면, 배 만드는 법을 가르치기 전에 바다에 대한 존경심을 키워줘라. 그러면 스스로 배를 만드는 법을 찾아낼 것이다.”
인간은 억지로 하려고 한다고 변화하는 존재가 아님을. 자기 자신의 열정과 흥미, 재미, 그리고 의미를 느끼기 시작했을 때 스스로를 느끼고 변화함을 알아야지.
#컬쳐블룸리뷰단 #컬쳐블룸 #절대질문 #정진 #라온북
*이 책은 컬쳐블룸에서 제품을 무상으로 제공받아 작성한 후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