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케팅 (업그레이드 특별판 리커버 에디션, 양장) - ‘더 행복한 삶’을 위한 작은 습관
오두환 지음 / 대한출판사 / 2024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얼마 전에 이 작가님의 책을 읽었는데 오케팅이라는 마케팅 책이 있다는 것을 보고 너무나 욕심이 났었다.

이 책을 읽고 이윽고 알게 되었다. 이 책은 마케팅의 바이블이라는 것을. 


굉장히 디테일하고 직접적인 instruction이 주어져 깔끔하게 따라갈 수 있었다.

강의실에 남아 전공 서적을 읽는 모습을 일부러 교수님께 자주 들키기도 했다는 말, 정말 영리한 마케터는 떡잎부터 다르구나! 광고는 들키는 것이다. 교수님들도 넌 참 머리도 좋고 노력도 하는 것 같은데, 공부는 왜 이리 못하지 하시며 챙겨주시고 올 A. A플러스라는 결과를 얻었다는 사례는 참 기억할 만 하다. 나 자신을 글재주와 말재주가 있는 사람, 늘 질문을 하는 사람, 열심히 하는 사람, 교수님을 존경하는 사람 등으로 보이고자 했다는 전략과 성적이 좋았던 학생들을 롤 모델로 삼은 것,  나의 가치를 미래 비전이 있는 큰 사람으로 판매한 것, 남들이 하기 어려워하는 일들을 실행한 것. 그렇게 끊임없이 나를 알리고 본인의 존재와 가치, 열정을 교수님들께 광고하고  안 되는 것들은 노력하는 척이라도 했다는 태도만으로도 합격아닌가!


신문사 면접 사건은 언제 보아도 스펙타클하다. 면접에서 이름이 불리자 한 마디 드려도 되겠냐는 서두를 시작으로 회사의 규모에 비해 내실이 빈약하다는 취약점을 들어 더 성장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보다 진보적으로 변화시켜 보겠다고 말한 것. 내가 이 회사에 필요하고 회사를 반드시 살찌울 거라는 믿음 불어넣기. 이렇게 상대방의 신발에 들어가는 작업이 다가 아닌가 싶다.


“현재 맡은 업무 외에 다른 일을 할 수 있도록 제게 직원 한 명만 붙여주십시오. 매출을 올리는 건 물론이고 회사를 키울 수 있는 시스템, 네트워크 지점들을 도울 수 있는 구조를 만들어보겠습니다.”  전략과 비전, 도표, 마케팅, 성과, 예상되는 이익 등 예상 시나리오를 아주 적나라하게 보여주고, 나라는 브랜드를 계속 구매할 것인가, 구매하지 않을 것인가 적극적으로 보여주고 협상을 제안했다는 일화도 내가 배워야 한다. 얼마든지 나를 팔고 협상을 할 수 있었던 상황에서 시도조차 하지 않고 문을 나와 버렸던 내가 보였다.


“생각도 생각이야. 그 잡생각이 모이면 진짜 생각이 되는 거야. 그리고 진짜 생각이 응축되면 행동으로 실천할 수 있게 되는 거지.” 라는 말도 의미심장하다. 


아파트의 단점 15가지를 적어놓고, 그 15가지의 단점이 장점이 될 수 있는 생각의 전환을 마케팅 한 것.

집 주변에 산이 있어 벌레가 많다. -> 늘 공기가 맑고 거실 창문에는 계절을 따라 멋진 풍경 액자가 걸려 있다.

유동인구가 많아 위험하다. -> 유동인구가 많아 보는 눈이 많으므로 보안이 철저하다.

사람이 많아 주변이 시끄럽다. -> 사람 구경하느라 심심할 틈이 없다.

복충이라 난방비가 많이 든다. -> 복충이라 넓고 위층에 올라갈 때마다 펜션에 온 것 같다.

학원이 멀리 있어 매번 아이를 데려다 줘야 한다. -> 직접 데려다 주니 안전하고 아이와 교감하는 시간이 늘어 정서 발달에도 좋다.

도보로 이동할 수 있는 슈퍼마켓이 없다. -> 자가용을 타고 대형마트로 가면 된다. 대형마트가 가격은 훨씬 싸다.

이런 발상의 전환으로 마케팅하는 능력. 

반전을 위해서 나도 시도, 시도, 또 시도하겠다!! 


“가능하면 희망으로 가득 찬 사람이나 창조적이고 낙관적인 사람들과 교류하십시오.

긍정적인 사람이 모이면 더 큰 대의를 이룰 수 있습니다.

반면 부정적이고 비판적인 시각을 가진 사람들을 멀리하십시오.” 

이 말도 접수하자. 내 옆에 멋진 에너지를 가진 사람들을 두고 끊임없이 배울 것.


“다양한 목표를 세워야 한다. 단기, 중기, 장기 목표를 찾아내고 찾았다면 순서대로 이뤄내야 한다.”

크고 작은 목표를 찾고 순서를 선정하고 계속 성취하라.

유명해 보이고 신뢰가 가도록 하라. 규모를 상세하게 설명하라.

계속 발전하고 연구하는 모습을 보여라. 열정적이고 부지런한 모습을 보여라.

가치를 원활하게 공급할 수 있음을 보여라. 선한 행보와 역사를 증명하라.

비전과 목표를 정확하게 보여라.

바라보게 하라 다가오게 하라. 생각하게 하라. 필요하게 하라 소망하게 하라.

구매하게 하라. 만족하게 하라 전파하게 하라.


이런 황금같은 지침들을 책 뒤에 계획표로 만들어 놓아서 깜짝 놀랐다.

이 계획표대로 그대로 따라가라고 말한다.

금쪽같은 메시지를 놓치지 말아야지. 

나도 나를 마케팅하여 탑건이 될 때까지 방아쇠를 당겨 봐야지.


 #컬쳐블룸리뷰단 #컬쳐블룸 #오케팅 #오두환 #대한출판사


*이 책은 컬쳐블룸에서 제품을 무상으로 제공받아 작성한 후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