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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이 찾아오는 브랜드는 무엇이 다른가 - 실리콘밸리 전략가가 알려주는 4단계 브랜딩 법칙
테레사 M. 리나 지음, 박세연 옮김 / 현대지성 / 2023년 8월
평점 :
이 책은 너무나도 특이했다.
실리콘밸리에서 20년 넘게 브랜드 경영 전략가로 활동하고 있는 저자는 미국의 달 탐사 계획을 성공적으로 완수한 아폴로 프로그램 방식과 기업의 시장 접근 방식이 유사하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이를 바탕으로 브랜드 전략 모델을 연구, 개발, 입증했고 이 책이 바로 그 성과를 집대성한 결과물이다.
미-투 브랜드가 아니라 고-투 브랜드는 자기만의 전문 영역에 집착한다고 하는데 스티브 잡스가 컴퓨터를 주머니에 집어 넣을 수 있는 기기를 만들라고 지시한 게 아니라 사람들이 사랑에 빠질만한 최초의 전화기를 개발하라고 한 그 한 마디에서 모든 것이 이해가 되었다.
줄넘기 광고에서 ‘삶의 어느 단계에 있든 누구나 최대한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누릴 수 있도록 집중하는 건강 수호자의 역할’을 목표로 삼으니 광고 멘트의 수준이 완전 어나더 레벨이 되는 것을 보고 놀랐다. ‘운동은 기분을 좋아지게 할 뿐만 아니라 우울과 불안을 예방합니다. 더욱 깨어 있고 더욱 집중력을 발휘하도록 도움을 줍니다. 힘을 다해 마지막 한 세트를 마쳤을 때, 정신은 더욱 맑아집니다.’
시장 지배를 위한 아폴로 접근 방식 4가지는 정말 무서울 정도로 획기적이고 파워풀했다.
발사: 목표 시장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비전을 명확화하기
점화: 메시지 전파하고 시장 흐름을 주도하기
항해: 완전한 제품 내 놓고 신뢰자 커뮤니티 구축하기
가속: 시장을 지속적으로 관찰하고 선두 유지하기
이 책에서 각 과마다 핵심을 정리해 주고
실천과제를 주는데 기업에서 이대로 따라가기가 참 좋은 듯 하다.
이 책을 읽으면서 애플, 에어비앤비의 전략이 머릿속에 같이 지나갔다.
기업이 가치있는 결과를 향해 고객과 같이 나아갈 때
기꺼이 프리미엄을 지불하게 한다는 것은 정말 맞다!
아무리 기반을 탄탄하게 다졌다해도
언젠가는 시장이 미-투로 가득할 것이기 때문에
신뢰자 커뮤니티가 얼마나 중요한지,
그리고 무엇보다 건강한 열정으로
항상 방향을 수정할 수 있어야 한다는 말은
백 번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은 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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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은 컬쳐블룸에서 제품을 무상으로 제공받아 작성한 후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