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한계를 정하지 마 - 시스템에 반기를 든 로봇
미야세 세르트바루트 지음, 셈 키질투그 그림, 손영인 옮김 / 아름다운사람들 / 2025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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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 한계를 정하지 마

내 한계를 정하지 마/ 미야세 세르트바루트 글/셈 키질투그 그림/손영인 그림/아름다운사람들2025


미야세 세르트바루트는 튀르키예 출신으로 1996년 [내 콩은 구름까지 오를 수 없어]를 시작으로 아동문학 활동을 한 작가이다. 아스트리드 린드그렌 기념상,  국제 아동청소년 협의회(IBBY) 아너 리스트, 한스 크리스티안 안데르센 상 노미네이트된 작가다. 그림 작가 샘 키질투그도 튀르키예 출신으로 마르마라댜학교 예술학부 그래픽디자인과를 졸업하고 2005년에는  튀르키예 작가 협회에서 올해의 만화가로 선정되기도 했다.


  글작가 미야세 세르트바루트는 사메드 베렌기의 [작고 검은 물고기]에서 영감을 받아 [내 한계를 정하지 마 ]를 썼다고 밝힌다. [내 한계를 정하지 마 ]는 공장에서 로봇이 만들어질 때 페인트 통에 바른 색이 들어가지 않아 검은 색으로 만들어진 로봇에게 공장 관리자가 자기가 어렸을 때 읽은 [리틀 블랙 물고기]를 떠올리고 호기심을 갖고 세상을 바라보는 뜻으로 리틀 블랙 로봇이라 이름 지어준다.   호텔의 청소 로봇이 된 로비는 호텔 생활을 답답해한다. 월식이 있는 어느 날 손님의 휠체어를 밀고 옥상에 올라가 월식을 보며 더 배우기 위해 세상을 이해하고 새로운 사람을 만나고 싶어 하며 호텔이 자기에게 맞지 않는 곳이라는 결론 내린다.  호텔의 삶을 지루해하던 로비가 지하의 발전기 제나를 만나고 더 넓은 세상을 향해 나가려고 애쓴다. 로비는 호텔을 벗어나 더 넓은 세상을 만날 것인가, 만난다면 어떤 세상을 만나게 될까 하는 마음으로 책을 보았다.


 이 책을 보자마자 현실과 겹침다는 생각이 들었다. 자기 역할을 익히고  주어진 삶을 받아들이며 사는 많은 사람들에게 과연 그 삶을 계속 살겠냐고 질문한다. 어쩔 수 없는 것이 아니라 로비에게 한계를 지운 레이에게 "내 한계를 정하지 마" 하며 책을 읽는 독자에게도 자기 삶을 만들어갈 용기가 있냐고 묻는다.


한계가 있을 수 있지만 그 한계를 넘어서 다른 삶을 살 수 있는 방법이 있지 않나 작가는 말한다. 혼자 사는 세상이 아니라 서로가 서로를 공감하고 배려하는 삶을 산다면 좀 더 따뜻하고 다양성을 존중하며 살지 않을까 싶다.


나의 한계를 누군가가 규정지어 주는 대로 살 것인가, 아니면 조금 다른 방향으로 눈을 돌리고 마음을 돌려살면 어떻겠는지 질문하는 책이다


튀르키예 작가의 글은 쉽게 와닿았다. 하지만 그림은 뭔가 거리감이 처음엔 느껴졌다. 처음엔 정서적 느낌인가 싶었는데 사람이 유난히 어둡고 칙칙한 느낌이라 그랬나 싶다. 책 속의 로봇이 자기 삶의 주인공으로 살기에 더욱 또랑또랑한 눈빛과 활기 넘치는 모습에 대조적으로 표현했던 것을까 작가의 의도를 생각해 보았다. 여러 번 읽을수록 내 스스로 질문을 던질 수 있는 책으로 초등 3학년 이상의 아이들이 읽으면 어떨까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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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리나무 아래 오두막 국민서관 그림동화 288
셀린 클레르 지음, 아니크 마송 그림, 이세진 옮김 / 국민서관 / 2024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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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가 너희 오두막이야?

체리나무 아래 오두막/ 셀린 클레르 글 /아니카 마송 그림/이세진 옮김/국민서관2024


겨울에 국민서관에서 초록 잎과 빨간 열매가 가득해 시원하고 싱그러운 느낌이 가득한 [체리나무 아래 오두막]이 나왔다. 글 작가인 셀린 클레르는 프랑스에서 태어나 초등학교 교사를 하면서 학생들과 함께 눈싸움을 즐기기도 하고, 재미있는 이야기를 들려주다가 현재는 작가를 하고 있다. 그림 작가 아니크 마송은 벨기에 생뤼크 예술 학교에서 일러스트 공부를 했고 애니메이션 스튜디오에서도 일하다 현재는 그림책에 그림을 그리는 일을 하고 있다.


[체리나무 아래 오두막]은 여름 방학마다 할머니 댁에 오는 사촌 미아와 파블로가 할머니 댁 정원에 오두막을 짓기로 하고 이불과 가방 가득 보물을 들고 체리나무 아래 둘만을 위한 집을 짓기로 한다. 바닥에 돌을 고르고 이불로 오두막을 멋지게 꾸몄다고 생각했는데 생각지도 못한 손님인 개미와 닭, 고양이가 몰려온다. 둘은 생각지도 못한 손님을 막느라 점점 울타리를 치는데 할머니가 간식을 가지고 오자 만든 오두막을 자랑한다. 과연 할머니는 오두막이 멋지다고 할까?


"저리 가, 여기는 우리 오두막이란 말이야!"


미아와 파블로가 자기들이 지은 오두막에 들어오려는 동물들을 막으면서 외친 말이다. 오두막을 지은 건 둘이 맞지만 오두막 이전에 그곳을 터전으로 살던 건 누구인가? 아이들이 외친 말은 아이들에게 직접 들리지 않겠지만 거기에 먼저 살고 있던 동물들이 외치는 말일 것이다. 놀이터에서 여긴 우리 동네라고 말하는 아이들이 이것까지 느낄지는 모르겠다. 하지만 우리는 영원한 내 땅에서 사는 것이 아니라 우리 이전에 살았던 누군가의 땅을 빌려 살고 있고, 우리 이후 세대가 살 땅을 빌려 살고 있다는 생각을 하게끔 했다. 작가는 아이들이 좋아하는 집 짓기 놀이로 여름방학의 즐거운 추억에 함께의 의미를 무겁지 않게 실었다.


이 책의 첫 페이지에서 "사촌 사이인 두 친구"라는 표현이 나온다. 전달하고자 하는 의미는 알겠으나 '사촌 사이인 둘'이라는 표현이 어떨까 싶다. 겨울의 무채색 속에 생기 넘치는 색과 환한 아이들의 모습을 반갑게 만날 수 있는 [체리나무 아래 오두막]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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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시꼬랭이 - 잃어버린 자투리 문화를 찾아서 국시꼬랭이 동네 20
이춘희 지음, 권문희 그림, 임재해 감수 / 사파리 / 2023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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맛나는 우리 문화

국시꼬랭이/이춘희 글. 권문희 그림/임재해 감수/사파리2023


사파리의 국시꼬랭이동네 시리즈 [국시꼬랭이]는 이춘희 작가의 글에 권문희 작가의 그림으로 출판된 책이다. '잃어버린 자투리 문화를 찾아서'를 표방하며 [똥떡]을 시작으로 시작한 '국시꼬랭이동네 시리즈'라고 이름붙인 까닭에 대해 생각해본다.


[국시꼬랭이]는 품앗이로 재원이네 콩밭을 맬 때 새참으로 엄마가 준비한 칼국수를 미는데 옆에서 기다려 끄트머리를 받아 국시를 끓이기 위한 불에 벙글벙글 구워 친구들과 나눠먹으며 온 동네 아이들이 즐거워한다는 이야기다. 국시는 경상도의 국수의 사투리다. 밀가루로 안반에 홍두깨로 밀어 국수를 만들었던 옛모습이 친근하게 그려져 있고 나누는 동네의 문화가 따뜻하다. 어른들도 아이들도 음식을 나누면서 정을 나누는 우리 문화의 모습이다.


책의 뒤쪽에는 국수를 만드는 모습이 사진으로 직접 나와 있어 요즘 아이들이 해보지 못한 것을 사진으로 접할 수 있고, 혹시라도 집에서 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든다면 할 수도 있을 것 같다. 국수를 만들면서 밀가루 반죽놀이를 할수도 있도 밀대로 밀면서 밀가루가 변하는 모습을 보면서 재미를 느낄 수도 있을 것이다.


국시꼬랭이동네 시리즈의 마지막이 [국시꼬랭이]다. 일반 민중에 퍼져있던 문화지만 사라지는 것도 쉬운 문화를 아끼고 나누고자 하는 사파리의 마음이 가득한 책들이 많이 읽혔으면 좋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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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떤 이불이 좋아? 노란우산 그림책 29
스즈키 노리타케 글.그림, 이정민 옮김 / 노란우산 / 2014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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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떤 OO이 좋아?

어떤 이불이 좋아?/ 스즈키 노리타케 지음/이정민 옮김/노란우산

 

스즈키 노리타케는 [어떤 화장실이 좋아?]17회 그림책상 독자상을 수상하고 이후"어떤 ~이 좋아?" 시리즈 중 [ 어떤 이불이 좋아? ].

 

[어떤 이불이 좋아? ]은 아이들의 가장 기본적인 욕구인 먹고, 자고, 싸고 중 잠과 관련된 주제로 접근한 책이다. "이불로 무얼 할 수 있을까?" 하는 질문에 나올 수 있는 답에 아이디어를 얻은 책이다. 폭신하게 덮고 자는 용도의 이불로 접근하여 그럼 색다른 이불이 있다면 어떨까 하는 상상의 나래를 펼친다. 덮고 자는 이불로 또 뭘 할 수 있을까로 놀이, 변신할 수 있는 이불에 대한 아이디어가 가득하다. 이야기를 따라가다 보면 맞는 생각지 못한 이야기가 재미를 더한다.

 

스즈키 노리타케 작가는 이 책을 통해 내가 좋아하는 이불을 다양하게 표현하고 그려보도록 하고, 이불뿐 아니라 내가 좋아하는 것을 이불과 접목하여 창의력을 확장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표지에 흰 수염 양을 찾도록 하면서 아이의 애착 인형도 숨겨놓아 숨은 그림 찾기의 재미와 집중력을 늘일 수 있도록 했다

 

어떤 이불이 좋은지 왜 좋은지 아이의 입장에서만 보는 게 아니라 입장을 바꿔놓고 생각할 수 있도록 하는 점은 자기중심적인 아이들의 사고를 다른 입장을 배려하고 생각해 보도록 하여 관계 속에서 사는 것을 알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아이들의 가장 밀접한 소재와 관련지어 잠자리에 누워서도 이야기를 나누다 잠들어도 좋을 것 같다

 

 

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고 본인의 주관적 견해에 의해 작성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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야광귀신 - 잃어버린 자투리 문화를 찾아서 국시꼬랭이 동네 5
이춘희 지음, 한병호 그림, 임재해 감수 / 사파리 / 2020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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섣달그믐 우리문화

야광귀신/이춘희 글/한병호 그림/사파리2020


섣달그믐에 보는 [야광귀신]은 어릴 적 겨울밤을 떠올리게 한다. 그믐달 밤이면 묵은 세배하고 신발을 잘 챙기라던 부모님 말씀에 문단속을 꼭 하고, 시골에 가면 신발도 들여놓던 생각이 난다. 아이들에게 이야기하면 귀신이 어디 있느냐고 하겠지만 그때 그 추억이 새록새록 돋는 건 나 뿐일까 싶다.


경북 봉화에서 태어나 국문학을 전공한 이춘희 작가가 잊혀가는 문화를 바탕으로 쓴 글에 서울에서 태어나 동양화를 전공한 한병호 작가가 도깨비 그림을 그려 완성한 [야광귀신]이다. 우리나라 도깨비의 해학적인 모습을 살려 그리는 한병호 작가의 어리숙하면서도 친근한 도깨비의 모습이 밉게만 느껴지지 않는다.


[야광귀신]은 섣달그믐 사람들 마을을 구경 왔다가 신발에 복이 있어 사람들이 행복하다는 소리에 신발을 탐내 훔치러 오는 도깨비다. 사람들은 그런 도깨비에게 신발을 빼앗기지 않기 위해 신발을 숨기기도 하고 체를 걸어 도깨비가 구멍 수를 세다가 날이 새는 바람에 돌아간다는 이야기다.


신발을 도깨비에게 도둑맞을 일이 없다고 믿는 요즘 아이들에게 신발에 복이 있다는 말이 얼마나 통할지는 모르겠지만 우리 조상들이 작은 것 하나에도 복을 담으며 소중하게 생각했던 옛 마음이 전해지면 좋겠다. 요즘 아이들에게 책보다 익숙한 동영상을 접할 수 있도록 QR코드를 실어 e-book과 플래시를 접할 수 있으니 아이와 함께 책으로, 영상으로 다양하게 만날 수 있도록 한 사파리 출판사의 노력으로 우리 문화가 이어져 나가길 바라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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