꼬리 치는 동시 독깨비 (책콩 어린이) 88
김개미 지음, 한호진 그림 / 책과콩나무 / 2025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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살랑살랑 나랑 놀자, 동시랑 놀자

꼬리 치는 동시/ 김개미 시/ 한호진 그림/책과 콩나무2025

[꼬리 치는 동시]는 김개미 작가의 신작 동시집이다. 어린이의 마음을 꿰뚫어 보는 듯한 [어이없는 놈], [쉬는 시간에 똥 싸기 싫어]는 학교 다니는 아이들의 마음을 나타내는 동시였다. [꼬리 치는 동시]는 말 그대로 살랑살랑 꼬리를 치며 반갑게 인사하는 것도 같고, 살랑살랑 유혹하는 것 같은 동시들이 가득하다.

[꼬리 치는 동시]는 크게 4부로 나뉘어 있다. 1부는 꼬리가 길면 ( ), 2부는 꼬리를 반갑게( ), 3부는 꼬리에 꼬리를 ( ), 4부는 꼬리가 빠지게 ( )로 이루어져 있다. ( )를 보면 그 안에 들어갈 단어가 무엇일까 이야기 나누면서 읽어도 좋다. 각각마다 동시들의 특징이 있다. 1부는 관찰을 하며 함께 대화하는 느낌이라면 2부는 상상하면서 이야기 나누는 느낌이다. 3부는 상대방을 이해하는 시, 4부는 자기 세계를 갖고 있는 아이가 자기 이야기를 만들어가는 시들이 모여있다. 그래서 이 동시집은 어린아이 특히 5살에서 초등 저학년 정도 아이들과 함께 읽으며 말이 놀이하듯 하면 재미있을 것 같다. 더 어린아이라면 1부를 즐기고, 자라면서 2,3, 4부로 옮겨가도 좋을 듯하다.

[꼬리 치는 동시]는 동시는 제목처럼 동시가 꼬리친다. 말의 재미가 꼬리친다. 아이에게 우리 말이 재미있다고 함께 놀자고 꼬리치는 엄마가 될 수 있다. 아이가 어릴 때 잠자리에서 동시집을 읽어주길 추천한다. 그럼 불을 끄고 누워서 함께 동시를 외우기도 하고, 상상의 나래를 펼치며 새로운 이야기를 아이가 시로 풀어낼 수 있을 것이다.

동물도 사람처럼

어떤 동물은 좋아할 수도 있고

어떤 동물은 싫어할 수도 있을 거야.

어떤 동물을 좋아하는 데는

오랜 시간이 걸리기도 할 거야.

나한테 흑염소가 그렇듯


너는 어떤 동물을 좋아하니?

옛날엔 그저 그랬지만

요즘 들어 좋아하게 된 동물은 뭐니?

네가 좋아하는 동물들의 목록으로 너를 소개해 줘.

<시인의 말> 중에서


작가는 마지막 시인의 말에서 어릴 적 흑염소를 키웠던 경험을 이야기하며 이렇게 말한다. 사람도, 동물도 좋아할 수도 있고, 싫어할 수도 있다고. 책을 읽는 독자가 좋아하는 동물로 독자 자신을 소개해 달라는 작가의 말은 내가 무엇을 좋아하는지 돌아볼 수 있게 한다. 내가 좋아하는 동물이 무엇 때문에 좋은지 더 생각해 보게 한다. 그리고 살랑살랑 꼬리를 치는 말로 재미난 말놀이를 할 수 있기를 바라는 작가의 마음이 들어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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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 병아리 인생그림책 44
장현정 지음 / 길벗어린이 / 2025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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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안해... 병아리야

내 병아리/장현정/길벗어린이2025


여름의 소리가 들리는 듯했던 [맴] 그림책은 내가 처음 만났던 장현정 작가의 작품이다. 그림책 가득 "맴~~"이라는 여름의 소리가 가득했던 [맴]이다. 또 다른 작품 [그래봤자 개구리]에서는 세상 속에서도 자기 소리를 내며 "나는 개구리다"라고 외치는 씩씩한 개구리가 참 인상적이었다. 이번 작품 [내 병아리]는 작가가 어릴 적 실제로 키웠던 병아리의 기억을 떠올리며 쓴 작품이라고 한다.


"오늘은 세상에서 가장 행복한 날이에요"

[내 병아리]의 첫 문장이다. 아이의 삶에 있어서 가장 행복한 날, 자신이 원하던 반려동물을 갖게 된 날이다. 아이는 사랑스러운 병아리와 자기만의 방식으로 신나게 놀다가 병아리가 죽자 예상하지 못했던 공포를 경험한다. 아이의 공포 때문에 죽은 병아리가 거대한 병아리로 변해 나타나지만 아이는 병아리를 살뜰하게 보살피며 자신이 다하지 못했던 책임감을 느끼고 정성을 다하는 이야기다.


반려동물을 키우고 싶어 하는 아이가 자기 반려동물이 생겼을 때 좋아하는 것을 함께 하며 시간을 보내고 싶어 하는 마음이 그림책 속 아이에게도 가득 나타난다. 하지만 사람이 사랑을 베푼다고 해서 반려동물도 행복한 것이 아님을 반려동물에 맞는 방식으로 사랑해야 함을 보여준다. 조금은 서툰듯한 어린아이의 그림 같은 느낌이 아직 뭘 모르는 어린아이를 나타내는 듯 보인다. 병아리와 아이만이 집중되는 그림과 하얀 여백은 서로의 사랑에는 여유가 있어야 함을 나타낸다. 사랑하지만 서툶 이 생명을 죽일 수도 있기 때문에 사랑하기 위해서는 상대방이 원하는 방식을 알고 다가가야 함을 보여주는 그림책이다. 생명을 키우는 일이 사랑만으로는 되는 것은 아님을 알려준다.


작가 소개 글에 "그림책 [내 병아리]는 신중했고, 섬세했고, 다정했던 그리운 장현정 작가님의 마지막 작품입니다"라고 쓰여있다. 장현정 작가님이 자신의 실수로 떠나보낸 생명에 대한 미안한 마음을 가득 담은 사과 같은 작품이다. 작가님의 작품들이 내는 소리가 많은 이들에게 전해졌으면 한다.


"어린 시절 나의 실수로 떠나보낸 내 병아리에게 말해주고 싶어요.

늦었지만 미안하다고, 사랑한다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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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륵차륵 구슬치기 - 2023년 한국안데르센상 우수상 수상작
이현정 지음, 김유진 그림 / 한림출판사 / 2025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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흙과 자연과 함께 놀기

차륵차륵 구슬치기/이현정 글, 김유진그림/한림출판사2025

풀 숲 공터에서 다람쥐, 두더지, 회색쥐, 나뭇가지에 앉아 있는 붉은 눈 오목눈이의 눈길을 모두 받으며 납작 엎으려서 구슬을 튕기려고 집중하는 아이의 모습을 응원하게 되는 [차륵차륵 구슬치기]다. 


글을 쓴 이현정 작가는 [ 차륵차륵 구슬치기]로 한국안데르센 상 우수상을 받았으며, 아이들에게 구슬로 징검다리를 놓으며 아이들의 마음, 아이들의 세상을 함께 건너보고 싶다고 했다. 그림 작가 김유진은 [엄마의 여름 방학], [거북이 자리], [비단공장의 비밀]등의 작품에 글 그림을 모두 했으며, [오늘 상회]로 '2022 아시아 어린이 콘텐츠 축제(AFCC)'일러스트레이터 갤러리에 선정되기도 했다.


[차륵차륵 구슬치기]는 구슬을 가지고 있지만 절대 아이들과 구슬치기를 하지 않는 송이가 우연히 동물친구들과 구슬 놀이를 하면서 구슬 놀이가 이렇게 재미있는 놀이였는지 알게 되는 그림책이다. 빨강 파랑 물결이 일렁이는 구슬을 소중하 하던 송이가 동물 친구들과 구슬놀이에도 주저하지만 "놀이가 끝나고 네가 돌려주면 되잖아. 처음부터 우리 구슬은 하나도 없었는데, 뭐"라고 하는 이야기를 듣고 구슬놀이에 적극 참여하고 함께 하는 즐거움을 느낀다.


[차륵차륵 구슬치기]는 요즘 아이들에게 예전에 어른들이 흙바닥에서 놀던 구슬치기 방법을 알려줄 수 있다. 어떻게 구슬치기를 하는지 간단한 방법을 알려주고 구슬을 구해 함께 해보는 것도 재미있겠다. 또한 김유진 작가는 동물들과 민들레, 제비꽃, 뽀리뱅이, 봄까치꽃, 개별꽃처럼 우리 주변에 몸을 낮추면 만날 수 있는 식물들을 자세히 그려 아이들과 나들이 길에 찾아보기를 할수도 있다. 요즘은 흙에서 아이들이 노는 모습을 별로 볼 수가 없다. 흙과 자연과 가까이 노는 아이들이 경험할 수 있는 놀이를 [차륵차륵 구슬치기]로 만나보면 좋겠다.


마음도 책처럼 읽을 수 있을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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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의 여름
이승원 지음 / 한림출판사 / 2025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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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의 여름을 잊지 말자

 

우리의 여름/이승원 / 한림출판사2025

 

 

이승원 작가는 [영등할망 제주에 오다], [삐이삐이, 아기 오리들이 연못에 살아요],[ 새들아 뭐하니] 처럼 쓰고 그린책과 [성주신 황우양],[독도 바닷속으로 와볼래],[소원을 말해봐],[이야기 귀신]등에 그림을 그리기도 했다. 이승원 작가는 자신이 살고 있는 제주의 여름을 나누고 싶어 [우리의 여름]을 발표했다고 한다. 제주를 잠시 머물다가는 사람에게 제주의 아름다운 자연을 보여주고 싶은 작가의 마음이 느껴진다. 이승원 작가가 제주의 맑고 싱그러운 여름을 과슈로 표현해서 그런지 선명한 여름이 더 느껴진다.

 

 

[우리의 여름]은 제주에 살고 있는 우리네 마을에 귤꽃이 봄눈처럼 내리던 날 잠시 이사 온 여름이와 마을을 구석구석 누비면서 제주의 여름을 느끼는 이야기다. 제주에 잠시 살기처럼 머물다 가는 아이들과 제주에 원래 살고 있는 친구 간의 우정을 담고 있다. 또한 섬 휘파람새, 꿩 가족, , 긴꼬리딱새와 같은 동물들과 귤, 산딸기, 수국, 비파 열매 등 제주의 동물과 식물을 소개하는 생태 그림책 같기도 하다. 과슈로 이미지를 선명하게 그려주어 처음 접하는 이들도 책에서 봤던 그 동물 또는 식물이구나 하고 알아볼 수 있을 것 같다. 제주의 자연을 처음 접하고 호기심으로 바라보는 여름이의 눈과 사람에게 놀란 동물들에게 미안해하며 "조용히 지나갈게" 하며 그곳의 주인인 동물들에게 말을 건네고 사랑의 눈길로 바라보는 우리의 모습을 보면서 그곳에 대한 호기심도 중요하지만 자신이 사는 곳을 잘 알면 더 사랑으로 애정을 갖게 됨을 보여준다.

 

 

모두 자라나요.

 

모두 자라나요.

 

 

귤꽃이 흩날리던 봄날에 만난 여름이와 우리가 함께 하는 동안 두 아이와 주변의 자연도 모두 자라난다. 우리가 제주에 온 여름이와 만남과 이별이 있지만 함께 한 추억으로 둘의 우정은 더욱 돈독해질 것이다.

 

 

"우리의 여름을 잊지 말자."

 

 

뜨거운 계절의 여름, 우리의 친구 여름이 모두를 기억하고픈 마음의 이중적인 의미까지 담고 있다. 면지를 가득 채웠던 귤꽃이 작은 귤로, 청귤로, 노란 귤로 자라는 과정처럼 우리와 여름이, 이 책을 보는 독자의 성장까지 생각해 볼 수 있는 책이다. 하얀 귤꽃은 본 적이 없지만 귤꽃 향기가 느껴지는 이승원 작가의 [우리의 여름]이다.

 

 

 

 

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고 본인의 주관적 견해에 의해 작성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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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박이 사라진 날 동화 쫌 읽는 어린이
김수현 지음, 한연진 그림 / 풀빛 / 2025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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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박이 사라지고 내 언어 풍선은 커지고!

대박이 사라진 날/김수현 글. 한연진 그림/풀빛 2025


[대박이 사라진 날]의 표지를 보았을 때 그림책일 거라 생각했다. 막상 온 책은 그림책이 아니라 글 책이었지만 동글동글한 주인공과 가운데 두 아이의 입을 막는 여자아이의 그림이 귀엽고 사랑스러웠고 내용도 재미있게 읽을 수 있었다.


김수현 작가의 [대박이 사라진 날]은 늘 "대박~"을 외치는 쌍둥이 정대와 정박이의 이야기다. 정대와 정박이는 감탄사 대신에 "대박", 감정을 표현할 때도 "대박", 어떤 문장에도 "대박"을 넣어 문장을 완성한다. 같은 반 친구들도 둘의 대박을 듣기 힘들어하고 특히 원지는 더 이상 듣고 싶지 않다고 한다. 원지를 좋아하는 정대는 원지의 생일 파티에 초대받고 싶어 "대박"이라는 단어를 안 쓰겠다고 원지와 약속한다. 과연 정대와 정박이가 원지와 약속을 지키고 대박이라는 말을 얼마나 참을 수 있을지 궁금해지는 이야기다.


[대박이 사라진 날]은 요즘 아이들이 많이 쓰는 단어인 "대박"에 집중해 이야기를 풀어가는 형식이라 보는 아이들의 관심을 끌 수 있다. 또한 학예발표회를 준비하는 아이들의 모습 속에 실제 학교에서 서로 의견을 교환하고 조율하는 모습이 있어 학교생활을 엿볼 수 있고, 학교에서 실제 활용할 수도 있지 않을까 싶었다.


늘 익숙한 단어를 위주로 쓰다 보니 이 말을 어떤 다른 말로 바꿔야 할 것 같긴 한대 어떤 말로 바꿔야 할지 정대와 정박이처럼 막막할 때가 있다. 책을 다양하게 보는 것도 중요하지만 일상에서 내가 사용하는 언어를 바꿔가면서 습관이 되게 하는 것이 더욱 효율적이다. 또한 풍성한 언어를 가진 사람이 내 마음도 더욱 잘 표현할 수 있다. 아이들이 많이 사용하는 말이 있다면 그 말 대신 다른 말을 무엇을 쓸 수 있는지 같이 사전을 찾아보고 다른 표현을 익히는 기회가 될 수 있는 책이라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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