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왜 용서해야 하는가
요한 크리스토프 아놀드 지음, 원마루 옮김 / 포이에마 / 2015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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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서, 인류의 숨구멍


 <왜 용서해야 하는가> 요한 크리스토프 아놀드, 서평


깜깜한 밤 하늘을 올려다보라. 검푸른 하늘에서 우리는 구름을 보고 달을 본다. 때로는 칠흑 속에서 반짝이는 별 하나를 발견하고는 소중하고 반가운 무엇을 만난 듯, 가슴 설레기도 한다. 이 책을 읽는 내내 밤 하늘의 별들이 떠올랐다. 미움과 분노, 살인과 폭력, 꼬리를 물고 이어지는 보복들, 그것들이 만들어가는 암담한 세상이 밤하늘이라면, 용서로 그 어둠의 무거운 사슬을 끊고 새로운 삶과 자유를 선물한 사람들이 반짝이는 별이 되었으리라.  그들이 있었기에 별을 바라보며 우리도 어두운 현실 속에서 새로운 소망을 꿈꾸며 다시 시작할 용기를 얻게되는 것이 아닐까. 세상의 어둠을 덮기에 턱없이 부족하지만, 용서와 화해를 경험한 사람들이 밤하늘 별만큼 많았음을 이 책을 읽으며 알게 되었다. 


왜 용서해야 하는가? 이미 용서라는 위대한 일을 해 낸 기적의 사람들의 말을 통해 그 답을 들을 수 있었다. 뜻밖에 이해할 수 없고 용납할 수 없는 사고를 당하고, 자신과 가족들을 모두가 혼란의 도가니에 빠져들어갈 때, 그들에게 떠올랐던 순간의 생각들, '등에 박힌 총알보다 가슴속에서 자라는 복수심이 더 끔찍하다' '증오의 악순환을 끊으려고' '심판이 죽은 아이를 살릴 수 없어', 등. 그것들은 증오심에 불타는 사람이 쉽게 떠올릴 수 있는 생각이 아니었다.    


그러므로 용서는 기적이다. 용서하는 이들이 이해하기 어렵다. 게다가 용서는 단 한 번으로 끝나지 않았다. 다시 복수의 칼을 잡고 싶도록 부추키는 안팍의 소리를 이겨내야 한다. 거듭 용서를 결심해야 한다. 미인을 얻을 수 있는 것도 용기라 할 수 있겠지만, 용서하는 사람이 가진 용기와는 비교할 수 없다. 그리고 용서할 대상이 하나만 있는 것도 아니다. 복합적이다. 딸아이를 죽인 살인자를 용서해야 하고, 그 살인자를 막지 못한 경찰도, 그리고 아이를 보호하지 못한 자신도 용서해야 하고 이런 일을 허락한 신도 용서해야 했다. 그러니 용서는 인간이 할 수 있는 일이 아니다. 


1999년부터 전신마비 사고를 당한 뉴욕 경찰관 스티븐 맥도널드와 함께 '폭력의 고리 끊기'라는 프로그램을 시작해서 '용서를 통한 화해의 메시지'를 전하고 있는 저자의 소망, 그것은 우리 인류가 용서를 포기할 수 없는 이유이다. 어느 날, 전 세계에서 용서하는 일이 금지 되었다고 상상해보자. 이제 이 세상엔 보복과 심판, 앙갚음만이 꼬리에 꼬리를 물고 이어지게 된 것이다. 어떠한가? 인류가 인간으로서 숨 쉴 수 있는 숨구멍이 용서에 있었다. 그러므로 유치원부터 대학교까지 포기하지 않고 가르쳐야 하는 과목은 영어가 아니라 '용서'여야 한다. 용서가 무엇인지, 왜 필요한지, 용서할 때 감당해야 할 어려움, 난관은 어떤 것이 있는지, 용서한 사람들이 어떤 삶을 살게 되었는지, 등등, 이 책을 교과서 삼아 가르치면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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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끔은 까칠하게 말할 것 - 착한사람들을 위한 처방전
후쿠다 가즈야 지음, 박현미 옮김 / MY(흐름출판) / 2015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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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영악하게 대화하자-


‘도를 도라고 내뱉는 순간 말로 표현된 도는 원래 의도했던 도와는 다른 것이 된다.’ 언어의 부정확성, 언어의 한계를 이처럼 잘 표현한 말을 나는 본 적이 없다. 언어의 부적절함을 놓고 오래 고민하던 시기가 있었다. 나의 마음이나, 생각을 표현한 말이 상대방에게 그대로 전달되지 않는다면, 그런 언어를 왜 사용해야 한단 말인가? 대화 기법을 익히면 나의 의사를 잘 표현할 수 있는가? 듣는 사람의 어떤 부분을 고려해야 뜻이 온전히 전해질 수 있는가, 등등. 불완전한 언어라는 도구로 뜻을 주고받으려는 인간의 모습이 나에겐 우스꽝스럽게 여겨졌었다. 

후쿠다 가즈야의 대화술은 ‘타인과 서로를 이해하는 것은 불가능하다’는 것을 전제로 시작한다. 그는 특별한 사람들을 대상으로 이 책을 썼다. 바로 어른들이다. 여기서 ‘어른’이라 함은 언어 전달의 한계를 인지하고 있고, 대화가 이루어지고 있는 상황과 거기 관련된 화자와 청자들의 천변만화 다양함을 인지하고 있는 사람들이다. 게다가 그 상황이라는 것이 호의적이지도 않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세련되며 아름답고 성숙한 대화를 추구하는 사람들이 바로 이 책의 독자들이다. 

<가끔은 까칠하게 말할 것>은 후쿠다 가즈야의 <악의 연애술>, <악녀의 미식술>과 함께 ‘악의 시리즈’ 중의 하나다. 대화를 잘 하고자 이 책을 드는 순간, 독자는 악의 영역에 발을 들여놓는 것이라고 저자는 경고한다.  그러나 그가 말하는 ‘선'과 ‘악'은 우리가 생각하는 것과 다르다. 상대방이나 자신이 말하고 있는 것에 대해 의식이 없는 것을 순진무구함이라고 말하지만, 그는 대화에서 이런 의미의 선은 경계해야 한다고 말한다. 실은 그는 대화에서의 순진무구를 자신을 지키는 편리한 변명거리일 뿐이라고 경멸한다. 반면, 누구와 대화를 하고 있고, 대화를 통해 무엇을 얻고 싶은지, 그것을 위해 대화를 어떻게 연출해야할지, 등등 세심한 관찰과 배려를 고민하는 용의주도함, 인위적인 노력을 그는 ‘악’이라고 표현한다. 긴장감이 없는 언어는 생명이 없는 언어와 마찬가지로 여긴다. 

이 책에는 다양한 언어 상황과 언어 양상 - 아부, 험담, 거짓, 경어, 침묵, 긴장, 등 - 에 대한 반성적 재해석이 담겨 있다. 우리는 아부를 뻔뻔하고 얄팍한 처세 정도로 생각하지만, 그는 아부가 필요한 순간도 있다고 말한다. 그럼에도 아부가 미움 받는 이유를 파헤치고, 설득력있는 아부를 위해 어떻게 아부해야 하는지를 설명한다. 그에 의하면, 아부는 대화의 미묘한 어려움을 집약해서 보여주는 대화의 상징이다. 그리고 온갖 잡귀가 창궐한 세상에서 활기차게 살아가기 위해 꼭 필요한 언어 기술이다. 이런 식으로 험담에 대해서, 거짓말에 대해, 경어에 대해 요리조리 뒤집어가며 살핀다. 

‘이런 책은 이제 나에게는 해당사항이 없다’는 마음으로 이 책을 들었는데, 대화 상황에 대한 적나라한 파헤침과 영악함 뒤에 니체나, 발타자르 그라시안에게서 느껴지는 인간에 대한 따스함이 묘한 매력으로 다가왔다. 게다가 한 손에 잡히는 이 책의 사이즈도 아주 흡족했고, 특히 후쿠다 가즈야와 하나가 된 듯한 매끈한 번역이 저자의 음성으로 직접 강연을 듣는 듯했다. 좀 더 치밀하고 용의주도한 대화로 원하는 것을 세련되게 얻고 싶은 사람들이라면 꼭 읽어보아야 할 책이다. <악의 대화술>이란 원제목이 <가끔은 까칠하게 말할 것>이란 제목보다 더 저자가 의도한 내용을 잘 전달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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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배지에서 보낸 편지 유배지에서 보낸 편지
정약용 지음, 박석무 엮음 / 창비 / 2009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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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배지에서 보낸 편지 (서평)


편지에 나타난 정약용


19기 문혜영


각 단락 응집력있게

인용구절을 한 단락에 서네개 넣어놓고

그걸근거로 정약용됨됨이 하나를 잡는다

정약용이 정성을 쏟은 것으로 본론을 나열한다

강약중간약으로 순서 재배치한다


 '저는 요즘 이런 생각을 했어요. 삶이란 그 무엇엔가에, 그 누군가에게 정성을 쏟는 일이라고.'

 

 역시나 옥고를 치른 전우익 선생님이 1989년 11월 4일 스님에게 보낸 편지는 이렇게 마무리된다. 옥중이라는 상황은 그 동안 무심코 지나쳤으나 가장 절실했던 것들을 떠올리기에 죽음 다음으로 절대적 고독의 상황임에 틀림없다. 바울, 신영복 그리고 정약용에게서 확인할 수 있듯이. 익숙한 것들로부터 단절된 궁핍의 시기에 떠오르는 것이야말로 그 사람이 가장 사랑하고, 끝까지 포기하지 못하는 것들이리라. 정약용의 편지에서 그가 여전히 정성을 쏟는 것들, 사람들을  엿볼 수 있었다. 


 35편의 편지가  두 아들 앞으로 쓴 편지이다. 13 편이 둘째 형님 앞으로, 그리고 9편이 그의 제자들에게 보낸 편지이다. 그는 두 아들을 사랑했을까? 요즘 자녀들이라면 그의 자녀에 대한 편지가 사랑으로 가득하다고 평하지 않을 것 같다. 그의 편지에는 많은 부분이 당부와 가르침이기때문이다. 그 역시 많은 아버지들처럼 가문을 이을, 그것도 청족은 아니더라도 청귀(p39)를 지닌 집안으로 당당히 살아남길 바랐다. 아들들이 독서와 학문을 게을리하지 않도록 섬세하게 꾸준히 독려한 것은 아마 사랑보다 이런 이유에서였다. '이제 너희들은 망한 집안의 자손이다....페족으로서 잘 처신하는 방법은 오직 독서하는 것 한 가지밖에 없다.' 그는 자신의 사촌, 육촌까지 이르는 자신의 가문이 학술로 명망을 얻어 이어지길 바랐다. 조카 학초가 죽음으로써 그가 가장 아끼는 <주역사전>과 <상례사전> 두 책의 오묘한 뜻이 세상에 널리 알려지는 것이 어려워지자 그는 못내 아쉬워했다(P38). 


그러나 그는 자녀양육에 섬세하였다. 둘째 아들을 칭찬할 때도 늘 형을 먼저 세웠다. '네 동생 학유의 재주는 너에 비하며 조금 부족한 것 같다. 그런데 금년 여름 고시와 운이 안 달린 부를 짓게 했더니 좋은 작품들이 많이 나왔다.....그런데 너는 본래 네 동생에 비해 재주가 조금 낫고 어렸을 때 독서한 것도 동생에 비해 대강 갖추어졌으니 이제라도 용맹스럽게 뜻을 세워 분연히 향학열을 돋운다면 서른이 넘기 전에 응당 대학자로서 이름을 얻을 것이다.' 이런 식이다. 


그는 학문과 사람됨의 근간인 효제, 그리고 실생활에 균형을 갖춘 사람이었다.  그는 두 아들과 그들의 사촌 5,6명에게도 같은 것을 가르치고 싶어 했다. '내가 가르치고자 하는 것은 효와 제에 그 근본을 두고 경사와 예악, 병농과 의약의 이치를 투철하게 알게 해주는 일이다.' 천륜, 부모 형제에게 함부로 하는 사람을 친구로 사귀지 말라고 당부하고, 시를 쓰기 위해서는 우선 사람이 되고, 대도를 마음에 품어야 한다고 가르친다. 독서를 권하면서도 과일, 채소 약초를 재배하도록 권하고, 책을 쓰라 독려하면서도 그 책의 내용이 어느 한 분야에 치우치지 않고 삶에 중요한 것은 무엇이든 책으로 남기도록 권하고 권한다. 양계를 한다는 학유에게 단지 양계를 통해 이를 취할 생각만 하지 말고, 농서를 읽으며 이런 저런 양육방법도 시험해보고, 또 닭의 정경을 잘 살펴 시를 짓기도 권하니 참으로 그에게는 학문과 실생활이 구분이 없다. 


그가 정조를 사랑하였으나, 그는 상명하복의 기계적 복종을 경계한다. 임금의 총애가 아닌 존경을 받는 신하, 임금의 신뢰를 받으나 마냥 임금을 기쁘게만 하는 첩과 같은 신하가 아니라, 때로는 임금의 잘못을 공격하고 아래로는 백성들의 고통상이 알려지게 하는 벼슬아치가 되어야 한다고 당부한다. 자신의 벼슬살이에 대한 반성이지만, 여전히 어려움에 처할 수 있음에도 학자로서의 강직함을 포기하지 않는 기개를 보여 준다. 


바울과 정약용에게 공통점이 있다면, 그들에게서는 옥중에 있는 처지를 한탄하거나 자포자기 하는 모습은 찾아볼 수 없다. 그들은 모든 것으로부터 단절된 그곳에서조차 무엇이든 살리고 보존하려 쉬지 않고 노력한다. 그들에게서 삶에 대한 강한 애착과 희망을 본다. 무엇엔가 정성을 쏟는 사람이라야 진정 삶을 살았다 할 수 있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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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배지에서 보낸 편지 유배지에서 보낸 편지
정약용 지음, 박석무 엮음 / 창비 / 2009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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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배지에서 보낸 편지 (서평)


편지에 나타난 정약용



 '저는 요즘 이런 생각을 했어요. 삶이란 그 무엇엔가에, 그 누군가에게 정성을 쏟는 일이라고.'

 

 역시나 옥고를 치른 전우익 선생님이 1989년 11월 4일 스님에게 보낸 편지는 이렇게 마무리된다. 옥중이라는 상황은 그 동안 무심코 지나쳤으나 가장 절실했던 것들을 떠올리기에 죽음 다음으로 절대적 고독의 상황임에 틀림없다. 바울, 신영복 그리고 정약용에게서 확인할 수 있듯이. 익숙한 것들로부터 단절된 궁핍의 시기에 떠오르는 것이야말로 그 사람이 가장 사랑하고, 끝까지 포기하지 못하는 것들이리라. 정약용의 편지에서 그가 여전히 정성을 쏟는 것들, 사람들을  엿볼 수 있었다. 


 35편의 편지가  두 아들 앞으로 쓴 편지이다. 13 편이 둘째 형님 앞으로, 그리고 9편이 그의 제자들에게 보낸 편지이다. 그는 두 아들을 사랑했을까? 요즘 자녀들이라면 그의 자녀에 대한 편지가 사랑으로 가득하다고 평하지 않을 것 같다. 그의 편지에는 많은 부분이 당부와 가르침이기때문이다. 그 역시 많은 아버지들처럼 가문을 이을, 그것도 청족은 아니더라도 청귀(p39)를 지닌 집안으로 당당히 살아남길 바랐다. 아들들이 독서와 학문을 게을리하지 않도록 섬세하게 꾸준히 독려한 것은 아마 사랑보다 이런 이유에서였다. '이제 너희들은 망한 집안의 자손이다....페족으로서 잘 처신하는 방법은 오직 독서하는 것 한 가지밖에 없다.' 그는 자신의 사촌, 육촌까지 이르는 자신의 가문이 학술로 명망을 얻어 이어지길 바랐다. 조카 학초가 죽음으로써 그가 가장 아끼는 <주역사전>과 <상례사전> 두 책의 오묘한 뜻이 세상에 널리 알려지는 것이 어려워지자 그는 못내 아쉬워했다(P38). 


그러나 그는 자녀양육에 섬세하였다. 둘째 아들을 칭찬할 때도 늘 형을 먼저 세웠다. '네 동생 학유의 재주는 너에 비하며 조금 부족한 것 같다. 그런데 금년 여름 고시와 운이 안 달린 부를 짓게 했더니 좋은 작품들이 많이 나왔다.....그런데 너는 본래 네 동생에 비해 재주가 조금 낫고 어렸을 때 독서한 것도 동생에 비해 대강 갖추어졌으니 이제라도 용맹스럽게 뜻을 세워 분연히 향학열을 돋운다면 서른이 넘기 전에 응당 대학자로서 이름을 얻을 것이다.' 이런 식이다. 


그는 학문과 사람됨의 근간인 효제, 그리고 실생활에 균형을 갖춘 사람이었다.  그는 두 아들과 그들의 사촌 5,6명에게도 같은 것을 가르치고 싶어 했다. '내가 가르치고자 하는 것은 효와 제에 그 근본을 두고 경사와 예악, 병농과 의약의 이치를 투철하게 알게 해주는 일이다.' 천륜, 부모 형제에게 함부로 하는 사람을 친구로 사귀지 말라고 당부하고, 시를 쓰기 위해서는 우선 사람이 되고, 대도를 마음에 품어야 한다고 가르친다. 독서를 권하면서도 과일, 채소 약초를 재배하도록 권하고, 책을 쓰라 독려하면서도 그 책의 내용이 어느 한 분야에 치우치지 않고 삶에 중요한 것은 무엇이든 책으로 남기도록 권하고 권한다. 양계를 한다는 학유에게 단지 양계를 통해 이를 취할 생각만 하지 말고, 농서를 읽으며 이런 저런 양육방법도 시험해보고, 또 닭의 정경을 잘 살펴 시를 짓기도 권하니 참으로 그에게는 학문과 실생활이 구분이 없다. 


그가 정조를 사랑하였으나, 그는 상명하복의 기계적 복종을 경계한다. 임금의 총애가 아닌 존경을 받는 신하, 임금의 신뢰를 받으나 마냥 임금을 기쁘게만 하는 첩과 같은 신하가 아니라, 때로는 임금의 잘못을 공격하고 아래로는 백성들의 고통상이 알려지게 하는 벼슬아치가 되어야 한다고 당부한다. 자신의 벼슬살이에 대한 반성이지만, 여전히 어려움에 처할 수 있음에도 학자로서의 강직함을 포기하지 않는 기개를 보여 준다. 


바울과 정약용에게 공통점이 있다면, 그들에게서는 옥중에 있는 처지를 한탄하거나 자포자기 하는 모습은 찾아볼 수 없다. 그들은 모든 것으로부터 단절된 그곳에서조차 무엇이든 살리고 보존하려 쉬지 않고 노력한다. 그들에게서 삶에 대한 강한 애착과 희망을 본다. 무엇엔가 정성을 쏟는 사람이라야 진정 삶을 살았다 할 수 있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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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배, 인생최고의 가치 예배3부작 1
김기현 지음 / 죠이선교회 / 2009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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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배를 회복하라 / 서평

- <예배, 인생 최고의 가치> 김기현 지음


 거짓예배가 판을 친다. 예배인지 쇼인지 구분하기 어렵다.  소문난 잔치에 먹을 것이 없다. 먹을 것이 많아도 영양가가 없다. A. W. 토저는 오늘날 교회가 예배라는 가장 가치있는 보석을 잃어버렸다고 한탄한다. 기본으로 돌아가라. 무엇이 기본인가?  우리에게는 참예배를 확인 할 수 있는 시금석이 필요하다.  저자는 이 책에서 우리에게 이 시금석을 제시한다. 바로 '예배 현장에서 가장 중시되는 가치가 하나님인가?'라는 자(ruler)이다. 인생은 하나님을 예배하도록 창조되었다. 그러므로 인생이 살아서 할 수 있는 최고로 가치 있는 일은 '시와 찬미와 즐거운 노래로 하나님을 예배하는 것'이다(엡5:18-19). 저자는 인생이 가장 경배해야 할 가치로 하나님을, 그래서 예배에서 가장 중시되어야 하는 부분이 하나님께 경배하는 것임을 주제 선율 삼아 이 책을 풀어가고 있다. 

  '최고의 가치'는 어느 것과 견주어도 뒤로 밀릴 수 없는 절대적인 것을 말한다. 예배의 절차나 형식, 시간, 설교, 찬양, 보조기기, 비기독교인이나 초신자에 대한 배려, 봉사, 교회력의 흐름과 일치하는 것들이 고려되어야 할 중요한 요소들이지만, 그 어떤 것도 하나님을 기뻐하며, 두려워하며, 그 분을 갈망하는 것보다 앞세울 수 없는 것이다. '1부 예배의 의미'에서는 하나님을 예배하는 것이 어떤 것인지 설명한다. 우리는 하나님을 만나고 성도들과 함께 그분을 전심으로 기뻐하며 안식하며 교회의 몸을 이루어가는 것은 참된 예배를 통해서다. 동시에  참된 예배는 그 분의 성품과 존재에 반하는 것을 부정하고 포기하게 한다. 제대로 된 예배를 드리려는 사람은 치열한 영적 싸움을 피해갈 수 없다. 

  예배의 참된 의미를 확인하고, 하나님이 뒷전으로 미루는 마음의 태도, 공동체적, 물리적 요소들을 하나하나 구체적으로 짚어볼 수 있는 책이기에 크리스챤으로서 하나님을 예배하기 원하는 사람은 꼭 한 번쯤 읽어볼 것을 권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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