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 목욕탕 상상그림책 5
구사카 미나코 지음, 기타무라 유카 그림, 황진희 옮김 / 옐로스톤 / 2024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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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서지정보: <고양이 목욕탕> 구사카 미나코 글, 기타무라 유카 그림, 황진희 옮김, 옐로스톤, 2024

보름달이 밝게 뜬 날, 사람들이 모두 잠든 한밤중
고양이들이 하나둘 고양이 목욕탕으로 모여 듭니다.
공짜는 아니고요. 요금을 내어야 이용할 수 있어요.
그래도 수건도 빌려주고, 어린이를 위한 샴푸 모자도 있어요.

고양이들은 미지근한 온도를 좋아한다고 하네요.
고양이 목욕탕에는 큰 탕뿐만 아니라
하얀 고양이를 위한 새하얀 탕,
검정 고양이를 위한 새까만 탕도 있네요.

그리고 탕 중에 가장 인기 있는 탕은
바로 ‘캣 타워 탕’. 여기에서는 다이빙도
된다고 하니 어린이들이 좋아하겠어요.
고양이 목욕탕에 오면 목욕만 하는 것이 아니라
고양이들도 수다를 떨면서 스트레스를 푼다네요.

면지에는 고양이 목욕탕의 사용 방법과 안내도가
그려져 있어서 보는 재미를 더해요.
저는 탈의실 장면이 재미있었어요.
체중계에 올라가기 두려워하는 저를 닮은 고양이부터
어린 고양이 털을 말려주는 엄마 고양이,
목욕 바구니를 정리하는 주인인 모리.
모리는 조용히 목욕탕 이곳저곳을 다니며 관리해요.

이 책은 고양이 목욕탕을 그리고 있지만
사람들이 다니는 목욕탕과 그리 다르지 않아요.
목욕탕에서 몸을 씻으며 스트레스를 날리는 모습이
특히 사람과 크게 다르지 않아서 인상적이었어요.

그리고 글로 설명되지 않은 그림을 구석구석
천천히 살펴보는 재미가 있어서 좋았어요.
우리 반 아이들에게도 읽어주고 싶은 그림책입니다.
요즘은 제가 아이들에게 그림책을 읽어주면서
“나때는 말이야.”를 자주 하는 것 같아서 나이듦을 실감합니다.

고양이들은 목욕을 차가운 우유 마시기로 마무리한다고 하네요.
여러분들은 목욕 후에 뭐 한 잔이 떠오르시나요?
저는 요쿠르트나 바나나 우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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와글와글 소리 말랑말랑 두뇌발달 그림책
율사 예멘 지음, 차루 오다바시 그림, 서남희 옮김 / 스푼북 / 2024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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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서지정보: <와글와글 소리> 율사 예멘 글, 차루 오다바시 그림, 스푼북, 2024

동그랗고 까만 아이가 나와서
자기가 좋아하는 소리에 대한 이야기를 들려준다.

봄, 봄, 봄에는
토독토독 토도독
조록조록 조르륵
빗방울 떨어지는 소리를 좋아해.

글이 한 편의 시처럼 느껴진다.
우리도 좋아하는 소리에 대해 이렇게 표현해보고 싶어진다.
같은 소리를 들어도 그 소리가
사람마다 다르게 들리고, 다르게 느껴진다.

그래서 학교에서 아이들에게 시를 쓸 때
우리가 익히 아는 소리를 나타낸 말로 표현하지 말고
내 귀에 들리는 대로 써보라고 한다.
우산에 빗방울이 떨어지는 소리도
머리로는 톡, 톡 일 거라고 생각하지만
실제로 들어보면 빗방울의 크기나 내리치는 속도에 따라
얼마든지 다르게 들리기도 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그 소리에 귀를 기울여 듣다보면
다른 것들이 얼마든지 연상될 수 있으니 말이다.
아이들은 흔히 치킨을 떠올린다. 튀기는 소리와 닮았다나.

그리고 이 책에서는 소리를 여러 가지 색깔의 곡선으로
나타내고 있다. 그래서 우리가 좋아하는 소리를 말로 표현해봤다면,
이번에는 선과 색으로 표현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다.
일종의 추상표현처럼 말이다.
그 소리는 어떤 색깔에 어울릴까?
그 소리는 어떤 선이 어울릴까?
하고 어울리는 선과 색으로 표현한 다음,
친구들과 어떤 소리를 표현한 것인지 알아맞히기 놀이를 하는 것이다.

이런 활동으로 평소 자주 듣던 소리가 우리에게 새롭게 다가오는
신선한 경험을 할 수 있을 것 같다.
이 책은 아이들이 이러한 신선한 경험을 할 수 있도록
이끌어주는 신선한 소리 그림책이다.

여러분은 어떤 소리를 좋아하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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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주자 책고래마을 49
김준호 지음, 용달 그림 / 책고래 / 2024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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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서지정보: <대주자> 김준호 글, 용달 그림, 책고래, 2024

이 책의 그림을 그린 용달 작가는
대주자가 자신과 닮아 있어서 작업을 하는 내내
응원하듯 몰두해서 그림을 그렸다고 한다.
이 책의 글을 쓴 김준호 선생님은 어떤 생각으로
이 책을 쓰게 되었는지 궁금해진다.
다가오는 북토크를 참여해서 들어보고 싶다.

평소 내가 김준호 선생님을 아는 부분에 비추어 볼 때,
김준호 선생님도 대주자의 마음과 닮은 부분이 있을 것 같다.
그림책을 좋아해서 그림책 창작까지 하게 된 부분이
야구를 좋아해서 누가 알아주지 않아도
대주자의 역할을 잘 해내기 위해 대주자가 뒤에서
묵묵히 연습하는 부분과 닮았다고 느꼈기 때문이다.

이 책의 속표지에는 어두운 통로를 거쳐 경기장으로 나가는
등번호 44번의 대주자의 뒷모습이 보인다.
대주자는 지금 어떤 마음으로 경기장으로
뚜벅뚜벅 걸어가고 있을까?

경기를 하는 동안 그라운드가 아닌 벤치에서
자신의 순서가 주어지기를 기다리는 동안,
자신의 역할을 해냈으나 박수와 갈채가 자신을 향하지 않을 때
대주자는 어떤 마음일까?

야구 선수에게 매 경기, 한 경기 한 경기가 모두 중요하겠지만
특히 중요한 승패를 가르는 경기가 있다.
그런 경기에 9회 말, 2아웃 상황에 대주자로 나선 44번 선수,
그가 자신의 임무를 마치고 홈 베이스로 들어왔을 때
그는 또 어떤 마음이었을까?

대주자의 입장에서 대주자가 어떤 마음일까를 생각하며
읽게 되는 그림책이었다.
야구 경기를 보듯 때로는 긴장되고, 때로는 가슴 벅차고
뭉클해지는 그런 그림책이었다.
파란색과 초록색, 그리고 검은색이 주로 쓰인
용달 작가의 박진감 넘치는 그림도 거기에 한몫을 하였다.

이 책이 여러 사람들의 마음에 와 닿기를
벤치에 앉은 대주자의 마음으로 조용히 응원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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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책 읽는 나는, 특수학교 교사입니다 장애공감 2080
공진하 지음 / 한울림스페셜 / 2024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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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서지정보: <그림책 읽는 나는, 특수학교 교사입니다>
공진하 지음, 한울림스페셜, 2024

나는 특수학교 교사는 아니지만 이 책을 재밌게 읽었다.
그리고 주말에 전국학교도서관모임 워크샵에 참석했는데
오고가는 기차 안에서 이 책을 읽으려고 챙겼다.
워크샵에서 한 선생님께서 <뛰어라 메뚜기> 그림책
이야기를 하셔서 즉흥적으로 이어서 25쪽을 읽어드렸다.
그림책을 좋아하시는 선생님께서 많이 계셔서인지
관심을 보이며 이 책 표지 사진을 찍어가셨다.

그림책을 보면서 어린이들을 더 좋아하게 되었다는
저자의 말이 와닿았다.
나도 그림책을 만나면서 엄격한 선생님에서
조금은 다정한 선생님으로 바뀐 것 같다.
그림책에는 어린이의 세계가 담겨있어서
어린 시절 내가 생각나기도 하고,
지금의 어린이를 이해하기에도 좋은 도구가 된다.
무엇보다 그림책은 재미도, 매력도 있다.

이 책은 누구나 읽어도 좋지만
나는 교사독서동아리를 이 책으로 해보고 싶어졌다.
우리 학교선생님들과 이 책을 함께 읽고
여기에 소개된 그림책도 함께 읽으며
이야기를 나눠보고 싶다.

나는 줄곧 특수학급이 없는 큰 학교에만 근무하다가
작년에 특수학급이 있는 작은 학교로 왔다.
그리고 이년째 통합학급 담임을 하고 있다.
그래서 통합학급에 효과에 대해,
통합학급 담임으로서 역할에 대해
고민하던 시기의 나에게 이 책은 큰 선물이 되었다.
일부러 후루룩 읽어버리지 않고 아껴 읽으며
읽다가 멈추어가며 옆에 있는 선생님들과
관련 주제 이야기도 하였다.
언급된 그림책 중 없는 책은 주문도 하였다.

이 책을 읽으며 인상적이었던 몇군데를 소개한다.

145쪽
나는 지금보다 훨씬 더 다양한 몸들이 여러 매체에 자주 모습을 드러내면 좋겠다. 꼭 주인공이거나 조연일 필요는 없다. 지나가는 사람 1,2,3,...중에 한 사람으로 여기저기서 많이 보여지면 좋겠다.

그러고보니, 교과서 그림에서는 장애인의 모습이
일정 비율로 나와서 이제는 익숙해졌는데
영화나 드라마는 그렇지 않았던 것 같다.

164쪽
정진호의 <위를 봐요>는 미국에도 번역, 출간되었는데 미국판 <위를 봐요>에는 주인공 수지가 가족 여행 중에 교통사고를 당해 다리를 잃게 되었다는 앞부분의 소개가 빠져 있다. 장애를 가진 어린이를 묘사할 때 그 원인을 서술하지 않는 것이 미국 출판계의 원칙이기 때문이다.

저자의 말처럼 우리는 장애인의 병명을 원인을
너무 궁금해하고 공공연하게 말하고 다니는 게 아닌가
하고 스스로를 반성해보았다.

작년에 맡은 아이는 교육학을 전공한 사회복무요원이
내내 지원을 해서 내가 크게 신경쓸 것이 없었다.
그런데 올해는 지원인력이 없어서 통합학급에 대해
약간의 회의감이 들던 차에 이 책을 만났다.
내가 맡은 아이에 대해 알아보거나 이해하려고
노력하지 않고 내가 너무 바쁘다는 핑계로
내가 편한대로 생각한 것이 아닌가 싶었다.

그림책을 좋아하는 선생님이라면,
통합학급 담임 선생님이라면,
그게 아니라도 어린이를 만나는 사람이라면 누구라도
꼭 읽어보면 좋을 교육에세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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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쟁이 터졌대요! 엉뚱하고 발랄한 1
로렌초 콜텔라치 지음, 비올라 굴로 그림, 이승수 옮김 / 두마리토끼책 / 2024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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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서지정보: <전쟁이 터졌대요!> 로렌초 콜텔라치 글, 비올라 굴로 그림, 이승수 옮김, 두 마리토끼책

제라도는 아이스크림을 먹으려고 봉지를 벗기고
휙 버렸어요. 그런데 그 일은 나비효과가 되어
엄청난 결과를 가지고 왔어요.
아니, 가지고 올 수도 있어요.

앞면지를 보면 두 사람이 음악을 틀어놓고 춤을 추고 있어요.
뒷면지를 보면 여전히 음악은 흐르고 있지만,
사람은 보이지 않아요.
이것은 무엇을 의미할까요?

제라드가 버린 아이스크림 봉지는
바람에 날아가 어느 아이들의 시위로,
시위를 진압하던 경찰이 바나나 껍질에 미끄러지면서
경찰의 파업으로, 경찰의 파업은 정전으로,
정전은 또 이웃 나라와의 분쟁으로...

“어떤 아이가 아이스크림 봉지를 함부로 버려서
진짜로 이 모든 일이 시작된 거라고요?”
“작은 일로 어떤 일이 벌어질지 아무도 모른다는 거지!
그러니까…….”

물론 이 책에서 나오는 일련의 사건들은
실제로 일어난 일은 아닐 수도 있어요.
가정이라서 정말 다행인 것이지요.

우리가 사회책, 역사책을 통해 봐왔던 역사적인 전쟁들도
그 전쟁의 계기가 되는 사건들은 어떻게 보면
작은 사건으로 그냥 지나칠 수도 있었던 일이 더러 있어요.
그런데 그동안 쌓였던 감정, 불안 요소들이
계기가 되어 전쟁으로 커져 버린 것이지요.

이 책은 옛날부터 오늘날까지 끊임없이 세계 곳곳에서
벌어지는 그런 전쟁, 사건, 일들에 대한 이야기에요.
지금도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사이에 전쟁으로 전 세계는 불안에 떨고 있어요.

이 책은 그림을 자세히 보면 더욱 재미있게 볼 수 있어요.
뒤에 이어지는 사건의 단서가 앞 장면에서 그림으로 나오거든요.
그리고 맨 마지막 페이지의 그림은 생각에 잠기게 합니다.
작은 웅덩이의 작은 물고기를 잡은 아이,
그리고 외계인처럼 보이는 아이가 뒤늦게 물고기를 잡으러 오는데,
앞으로 어떤 일이 벌어질지 상상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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