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대의 뇌 - 인간의 뇌는 어떻게 성장하는가
프랜시스 젠슨.에이미 엘리스 넛 지음, 김성훈 옮김 / 웅진지식하우스 / 2019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고정관념으로 확인된 것은 남녀의 차이에 대한 생각들이 시대에 뒤처지고, 과학에도 뒤처져 있다는 사실이다. 오늘날까지도 남자가 공간의 시각화에 더 뛰어나고, 더 논리적이고 직선적이라는 데 대해 얼핏 과학적으로 보이는 증거를 대는 사람들이 많다. 그리고 여성들은 직관에 뛰어나고, 좀 더 창의적이고, 공감을 잘하며, 사물을 전일적으로 바라본다고 생각한다. 개인적으로 관찰한바에 따르면 이런 흑백논리적인 고정관념은 정확하지 않으며, 이를 뒷받침해주는 자료가 점점 더 많아지고 있다. (256)

10개 주 아동 700만 명 이상의 성적을 비교한 최근의 연구에서 하이드와 연구팀은 중학교와 고등학교 모두에서 남녀 간의 차이를 발견하 지 못했다. 오늘날의 10대에서는 교육이라는 측면에서는 평준화 가시작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그 때문에 청소년 학습에서의 남녀 차이를 올바로 이해하는 것이 더더욱 중요해졌다.
아이들이 자기가 하고 싶고 되고 싶은 것이 있어도 포기해야 할 만큼 성별의 차이가 크게 작용하지 않는다.(257)

반박의 여지가 없는 한 가지는 다음과 같다. 좋은 것이든, 나쁜 것이든, 가벼운 것이든,심각한 것이든, 우리가 배우고 경험하는 것이 우리의 뇌를 바꾸어놓는다는 사실이다. (259)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