콩나물쌤과 함께하는 문해력 속담왕 : 행동편 초등 속담 시리즈
전병규 지음 / 그린애플 / 2024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저자 전병규님은 ‘콩나물쌤’이라는 필명으로 유튜브, 인스타그램 등에서 활동하며 23만 팔로워를 보유한 인기 교육 인플루언서. 서울교육대학교 초등교육과와 동 대학원 초등영어교육과를 졸업해 학교 현장에서 20년간 하브루타 교육, 문해력 교육, 공부머리를 키우는 공부법 등을 연구하고 실천해왔다. 현재 더 많은 초등 부모와 초등생들에게 바른 교육을 널리 전하고자 교직에서 물러나 책 집필과 강연 활동에 힘쓰고 있다.

동물편에 이어 두번째 책을 출판해 주셨네요. 하루에 하나씩 30일 공부하는 책~ 많은 분량도 아니고 그림도 많다 보니 아이들의 부담스럽다고 말하지 않아요. 오히려 다음 내용으로 넘어가서 빨리 끝내 버리는 문제가 있네요. 아이들이 집중하는 시간에 맞는 분량이 제공되면 좋을 거 같아요.

이 책을 활용하는 방법을 친절하게 설명해주고 계세요. 책은 목적과 구성에 따라 활용하는 방법이 다르니까 제안해주는 방법을 따르는 게 가장 좋아요. 속담의 의미를 짐작해 보기: 만화를 통해 그 뜻을 짐작해 본다.  속담에 담긴 상황 생각하기 속담의 겉으로 드러난 뜻과 속에 담긴 진짜 뜻을 알아봐요. 단어의 숨은 뜻을 생각하며 어휘력과 추론력을 길러봐요. 속담 활용: 제시된 상황을 이해하고 속담을 적용할 수 있는 상황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스스로 생각하면서 활용력도 키울 수 있어요. 배경 지식을 넓혀 보기. 속담은 그 속담이 쓰이는 상황에 대한 이해가 중요한데, 다른 나라에서 쓰이는 속담을 통해 오늘 배운 우리 속담의 뜻을 더 깊이 이해할 수 있고, 다른 나라의 문화를 간접적으로 이해할 수도 있어요.

속담은 짧은 문장이다. 속담은 비유적인 내용이다. 비유적은 표현을 이해해야 문해력이 길러진다.

문해력을 기르는 데는 속담을 이해하고 공부하는 게 도움이 된다.

물론 속담 뿐 아니라 관용구를 이해하는 것도 도움이 되고, 책을 꾸준히 읽는 것도 도움이 될 거예요.

저자는 이 책을 통해 속담에 나오는 다양한 어휘를 알게 된다. 속담 속 단어의 숨은 뜻까지 이해하게 된다. 속담과 관련된 사회의 문화를 이해할 수 있게 된다. 속담 속에 담긴 옛 선조들의 지혜를 배우게 된다.”는 것을 결과와 목적/목표로 하고 쓰셨어요. 목적을 달성하는지 여부는 30일 동안 이 책으로 공부해보면 알겠죠? 아이들은 한달 동안 천천히 익히도록 하고 어른인 부모님들을 쭉 빨리 훑어보면 목표에 도달할 수 있다는 걸 아실꺼예요. 이 책을 시작으로 시리즈를 쭉 출간해주시면 좋겠다는 바람입니다. 동물편은 내돈내산으로 역주행합니다.

이 리뷰는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좋은 책 감사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