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의 인생에도 꽃은 핍니다 - 당신을 행복하게 해줄 100가지 이야기
김진혁 지음 / 깊은나무 / 2023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저자 김진혁님은 서울사대부고, 한국외대, 연세대 행정대학원을 졸업한 행정학 박사. 경영 지도사,기업 강사. 원광대, 명지대 외래교수 역임 후 현재 한국 취업 컨설턴트 협회 공동대표를 맡고 있는 저자는 지친 영혼을 추스르고 무엇이 진정 행복한 인생인지를 지향점으로 삼아 인생에 꽃을 피우려고 노력하는 사회복지사다.

멈추고 성장하고 행복하라~

멈추기 힘든 세상이다. ? 내가 멈춘 동안에도 세상은 돌아가고 나란히 있었거나 앞서 있거나 뒤따르던 사람들(등수, 순위를 메기는 사회)은 멈추지 않으니까 내가 뒤떨어진다는 걱정을 하면서 아둥바둥 살아가고 있으니까.

성장하길 바라지만 바라는 맘만으로 안되는데 그런 노력은 어느정도 하는지? 이 책을 읽는 노력만으로도 충분히 성장할 수 있다. 인생을 크게 다섯 장으로 나누어 읽고 생각하고 실천하면 성장할 수 있다.

행복? 욕구가 충족되어 만족하고 기쁘고 즐겁고 흐뭇한 상태? 누구나 다 다른 이유로 행복하다.

 

‘왜 사느냐?, ‘어떻게 살아야 하느냐?’가 올바른 질문이다. 대답하기 어려워서 혹은 대답이 없어서 웃는다고 또 지극히 철학적이라는 생각을 했었는데 질문이 잘 못되었으니 당연히 대답하기도 어렵고 대답이 없는 질문이기도 하여 어이없어 웃는 것이었다. 더욱더 철학적이 되어버렸다. 이런 류의 이야기 100편을 우리에게 들려준다.

처음 듣는 얘기는 드물다. 어디 선가 누군가가 이야기하거나 글로 쓴 내용을 다시 반복(?)해서 이야기해준다고 생각하면 큰 오산이다. 제목은 지극히 그런 오해를 불러오기에 충분하다.

카르페 디엠(현재 이 시간에 충실하라), 메멘토 모리(죽는다는 것을 기억하라), 아모르 파티(운명을 사랑하라). 흔히 들었던 짧은 단어들. 그 안에 담긴 뜻은 너무나도 깊다.

부자들은 행복할까? 돈 부자(우리가 흔히 말하는 부자), 친구 부자, 건강 부자, 취미 부자, 시간 부자는 무언가 충분히 많이 가진 상태를 부자라고 본다. 돈이 많으면 돈으로 할 수 있는 여러 가지를 하면서 즐거울 수 있지만 돈은 도구일 뿐 목적으로 추구해서는 안 된다. 없으면 너무 불행해진다. 다른 것들도 마찬 가지다. 가난한 사람이 시간이 많을까? 부자가 더 여유롭다. 취미는 즐겁게 시간을 보내는 행위니까 취미 한가지 이상은 가져보자.

웃는 날들을 모으면 행복이 되고

좋은 날들을 모으면 추억이 되고

노력한 날들을 모으면 꿈이 된다

행복을 현실로 바꾸는 노력이 필요하다.

가진 게 없다고 불평하기에 인생은 너무 짧다.

당신이 가진 꿈 자체만으로도 멋지고 승자다. (p169~170) 행복해서 웃는 것이 아니라 웃어서 행복하다.

무엇을 남기고 죽을 것인가? (p220) 반백을 넘긴 나이, 지천명(知天命)- 하늘의 명을 깨닫는다는 50을 넘겨 늙어가는 나이인 나에게 주는 화두(話頭).

100가지 이야기 속에 담긴 멈춤, 성장, 행복. 일독(一讀)하고 덮어둘 책이 아니다. 자꾸 꺼내 보면 마음에 살을 찌워가고 인생에 남은 모든 날들이 행복한 날들로 바뀔 수 있을 거라는 확신으로 너무 이른 나이가 아닌 모든 성인들에게 권한다.

이 리뷰는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 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좋은 책 감사드립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