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버스는 나의 힘 명주 어린이 미래 시리즈
최영.최다니 지음 / 명주 / 2023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메타버스라는 말을 듣기 전에 메타 인지라는 말을 먼저 들었던 기억이 난다. 메타의 의미를 강조하고, ‘초월한’, ‘더 높은의 의미라고 한다. 평범한 인지와 세계를 초월한 것은 의미하는 구나 정도로 넘겼다. 그 뒤 몇 년의 시간이 흐르면서 더 자주 귀에 들리는 메타버스(metaverse-meta+universe). AR, VR이라는 메타버스를 위한 첨단 기술로, 가상 현실, 증강 현실에 대한 내용은 4장에서 설명해주고 있어요. 실재 적용하고 즐기는 건 주로 청년층과 아이들에 해당되는 거라고 생각하지만 사회에 적용되는 것들의 영향은 모든 연령에 미치므로 기본적인 것들을 이해하고 활용할 줄 알아야 한다. 키오스크가 처음 설치되었을 때, COVID19 유행기, 그리고 지금 상황을 보면 신기술들이 사회에 스며드는 패턴을 볼 수 있다. Early adaptor의 것에서 불편하지만 필수적인 것으로 이젠 당연한 것으로 받아들여진다. 사용법을 알아야 하는 시대가 도래했다. 메타버스도 같은 양상일 것이다. 아는 게 힘은 것을 떠나 모르면 손해다.

 

〈싸이월드〉가 차지하고 있던 시장을 대신해서 경쟁사들이 하나둘씩 나타나기 시작했습니다. 가장 대표적인 플랫폼이 바로 〈페이스북〉이나 〈인스타그램〉이죠. 〈페이스북〉이나 〈인스타그램〉을 모르시는 분들은 아마도 없겠죠. 이들은 모바일을 기반으로 전 세계 친구들을 하나둘씩 이어 나가기 시작합니다. 2022년 기준 사용자는 12 8천만 명이고, 2025년도까지 14 4천만 명까지 그 숫자가 상승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p62) 현재의 메타버스로 로블록스, 마인크래프트, 게더타운, 제페토, 이프랜드 등에 대해 이야기해주는데 아이들의 대화에서 들어본 정도의 이해도. 중장년, 노년층을 위한 메타버스도 있지요?

 

확장현실 기술을 이용하면 복잡하고 어려운 수술도 연습하거나 시행할 수 있고, 질병과 잠재적 장애를 좀더 정교하게 진단하고 예방할 수 있습니다. 의사, 간호사, 학회 전문 분야 석학들의 정보를 수집·통합·공유·전달·활용할 수 있으므로 신속하고 정확하게 새로운 약이나 의료 기술을 개발할 수 있습니다. (p150)

 

다양한 센서들이 개발되고 사용되면서 사람의 감각도 메타버스에서 구현되고 있고 점점 정교해질 것은 예측 가능하다. 2D 영화를 보다가 3D영화를 보고 냄새도 나고 물방울 튀기고 좌석도 많이 움직이는 4D 영화가 현실이 되었다. 집에서 metaverse를 통해 공연도 보고 창작도 하고 경제활동도 가능하게 된다.

 

메타버스가 주도하는 변화에 대해, 관련된 직업을 이야기해주고 있어요. 새로운 기회인 메타버스, 현재는 과도기 상태이고, 메타버스로 인한 새로운 고민거리까지 저자는 5학년인 아들에게 설명해주고 대화하는 방식과 수준의 내용으로 쉽게 설명해주고 있다. 각 장의 마무리는 <생각해보기>. 여러분도 같이 생각해 보길 바랍니다. 메타버스에 대해 알고 싶다는 생각을 처음 하게 된 분들과 저처럼 어려운 책을 보다가 이해가 되지 않아 실패를 경험했던 분들께 권해드립니다. 초등학교 도서관과 어린이 도서관을 포함한 도서관 모든 곳에 소장되길 바랍니다.

 

이 리뷰는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좋은 책 감사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