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 알고 먹는 거니? - 그림으로 보는 우리 집 약국
최서연 지음 / (주)태일소담출판사 / 2023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저자 최서연님은 그림 그리는 약사. 이화여자대학교 약학대학을 졸업하고 약사로 근무하면서, 접근하기 어렵지만 사실 누구에게나 필요한 정보가 약학이라는 생각이 들어 기본적인 약 사용법을 그림으로 그리기 시작했다. 이후 약사의 전문성을 요하는 광고 및 웹툰 등의 일러스트 작업을 해 오고 있다. 고등학생 시절에는 입시 미술을 했고,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미술사학 석사를 수료하고 미술업계에서도 일했다. 글을 쓰시는 분이 그림까지 그려주시니 내용과 잘 맞고~ 그림이 참 좋아요.

 

복약지도? 우리가 약국에서 약을 받으면 약사님들이 약은 언제 어떻게 며칠 동안 먹어야 하는지 설명해주시는 거. 이게 전부일까? 왜 이약을 먹어야 하는지? 어떤 약인지?가 사실은 더 궁금하고 약사님들이 알려주실 수 있는 부분 아닐까요? 비슷한(?) 내용으로 채워진 책이라고 생각해요. 집에 있는 약상자를 열어보고 각각의 약에 대한 책 내용을 살펴보고 잘 못사용하고 있는 방법이 있다면 고치기로 해요. 꼭 필요한 약, 대일밴드가 유일한 선택지가 아닌 현재 습윤밴드는 잘 쓰고 있는지 점검해봐요.

 

빨간약, 이럴 땐 과유불급이라고? “상처는 무조건 소독한다.” 감염의 위험이 높지 않은 상처의 소독은 치료를 더디게 하고 상처를 아프게 하고 착색이 되는 경우도 생긴다. 우리가 잘 못 알고 있던 상식들을 바로 잡아주는 내용감염의 위험이 높은 상처는 어떤 건지도 친절하게 알려주시고~감기약에도 여러 종류가 있다고? 기침, 가래, 콧물, 목 아픔 등 증상에 맞게 먹어야 하고 각 증상별 대표적인 약들도 알려주세요~. 종합감기약은 뭘까? 열이 안 나는데 왜 해열제를 먹지? 아이들을 키우는 분들의 공통된 걱정, 해열제를 먹어도 열이 잘 안 떨어진다. 걱정스런 맘에 한시간 마다 열을 재는데, 약효는 약을 먹은 후 언제부터 나타날까? 타이레놀과 덱시부펜이 상비약이죠.여드름 흉터를 남기지 않으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여드름 치료 중인 큰 아들, 호르몬성이라는 거 같고~ 일단 짠 다음에 흉터를 치료한다는데~ 맞는 건지? 검은 잡티가 스트레스일 땐 어떡하지? 여자분들만 먹게되는 약에 대한 이야기도 자세히, 해수욕장에서 피부가 익거나 타면 감자를 갈아 붙이면 되고 얼굴에 검은 잡티를 없앨 때는 오이, 계란 흰자+소주 한잔으로 팩하기 등의 민간요법을 사용했는데 이 책을 읽은 후에는 추천해주는 약으로 편리하고 더 효과적인 방법으로 변경되었죠~

 

빠른 쾌유와 오남용 방지를 위해적극 추천드립니다. 약국보다는 동네 의원이나 내과에 비치하면 좋을 책이예요.

 

이 리뷰는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좋은 책 감사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