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한자 쓰기 노트 1 - 보고 듣고 따라 말하며 쓰는 초등 한자 쓰기 노트 1
다락원 편집부 지음 / 다락원 / 2013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초등학생들이 한자를 배워야 하나? 교과 과정으론 중학교에 개설되어 있는데~ 예전처럼 우리 주변에 한자어가 많은가? 우리말 단어의 많은 부분이 한자로 되어있다. 당장 요일을 나타내는 것도 한자, 요일도 한자, 부모님, 학교, 친구, 형제, 자매 등 신경 쓰지 않고 쓰는 단어들이 신경을 써보니 한자다. 계속 신경 쓰지 말고 지내볼까? 그러는 것 보다는 기본이 되는 한자를 배우고 익히고 사용하면 우리의 언어 생활이 더 윤택해질 거라고 셍각 한다.

 

보듣따쓰 초등 노트~ 한자노트는 1~6권까지 수준별로 구성되어 있어요. 뭐든 처음 시작할 때 기초를 튼튼히 해야 해요.

매일 2자씩 20일 동안 공부해서 40자를 내것으로 만드는 걸 목표로 공부해요. 하루에 두자가 많다? 적다? 적당한 거 같아요. 그냥 2자를 외운다고 생각하면 어렵고 많은 양일 수 있지만 이 책으로 공부하는 방식으로 2자는 적당해요.

 

배울 한자 40자를 먼저 보여줘요. 그림과 한자를 같이 보여주니까 비쥬얼 씽킹 방법인가? 그림을 보고 무슨 그림인지 모르는 친구들을 없을 거예요. 그 옆에 한자를 보면 그 그림을 표현하는 한자라는 게 연결이 되고 그 한자의 음과 뜻을 다시한번 확인하면서 공부하면 자연스럽게 외워져요.

 

보고 듣고-CD가 들어 있는데 우리집 CD 플레이어는 망가져서 못 들었어요. 듣고 따라 말해야 하는데~ 어쩔 수 없이 제가 읽어 주고 막내가 따라 말하기로 대신 했어요. CD 말고 모든 가정에 한 대 이상씩 있는 스마트 폰을 활용할 수 있는 다른 방법은 없을까요?

글자 하나를 배울 때, 네 번 따라 쓰고 열 네 번 더 써봐요.

본문 내용으로 만 네 가지 다른 방법으로 익히는 거니까 기억이 잘되고 또 오래 기억할 수 있는 확실한 방법이예요.

눈으로 읽는 거 보다는 소리내서 읽은 게 읽기만 하는 것 보다는 쓰는 게 암시에는 최고의 방법이라는 거 명심하시고 이 책은 그 방식을 따르고 있으니 1단계 40개 단어를 20일 동안 공부하고 어른이 된 후에도 모든 글자의 음과 뜻을 정확하게 기억할 수 있을 거라고 확신해요.

 

연습 문제로 공부한 내용을 또 복습해요.

그림으로 정리하면서 한 번 더

가나다 순으로 정리하면서 또 한 번 더

마지막 연습 문제 줄 긋기 풀면서 한 번 더  

결국 한자를 배우는 데 여덟 번 반복하는 꼴, 아무리 어려운 글자라고 해도 충분히 알게 되겠죠?

 

반복학습이 가장 효과적인 공부 방법이라고 강력히 권해드립니다.

우리 아이들도 반복~ 어른들도 공부할 때는 보듣따쓰 방법을 활용해보세요~

 

이 리뷰는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좋은 책 감사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