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 풀지 말고 실험해 봐 2 - 12가지 생활 속 수학 감각 키우기 수학, 풀지 말고 실험해 봐 2
라이이웨이 지음, 김지혜 옮김 / 미디어숲 / 2022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생활속에서 흔히 볼 수 있는 12가지 주제에 대해 실험을 통해 지식을 구체화하고 능동적으로 수행 개념을 배워 수학의 쓸모를 알려준다.

 

풍부한 감각과 스릴 있는 경험일수록 더욱 인상적이고 흥미진진한다.

피보나치 수열, 파인애플 껍질의 다이아몬드 수 8, 13, 21

수학공부를 어려워하거나 흥미를 잃은 학생들이 재미있는 실험을 통해 수학에 대한 태도가 긍정적이게 되길 바라는 것, 학습의 즐거움이 호기심과 동기를 자극할 수 있기를 바라는 마음

 

목차의12가지 질문들? 모두 수학과는 거리가 있는 것처럼 느껴질 수도 있다. 모두 간단한 수학을 통해서 해결하고 증명할 수 있다는 것이 놀랍다. 흥미롭고 재미있다. 이게 수학의 매력에 빠지는 길이고 수학뿐만 아니라 공부를 을 잘 할 수 있는 하나의 포인트이다

수학의 쓸모? 사물 뒤에 숨은 패턴을 발굴하도록 한다.

수학은 추상적이기 때문에 서로 다른 것을 뛰어넘을 수 있다. 여러가지 사물 뒤에 공통적으로 존재하는 패턴을 묘사한다.

[뻗어나가기] 본문에서 배운 개념을 좀 더 확장시켜주는 내용을 담고 있네요. 파보나치 수열에서 황금률이 나오고

 

황금비율, 1.168. 황금비율의 내적인 아름다움.

A4용지의 가로 세로의 비율 1.414. A4지를 접었을 때 길이가 같다? 실험을 해보기 전엔 같다는 생각을 하지 못한다. 가로 길이 안에 접은 선이 들어가기 때문에 짧게 느껴지는데~

점증이 충분해야 통계적의미가 있다.

문제를 푸는 재미? 생각하고 선을 그어보고 여러 방법을 동원해서문제를 풀려는 노력과 문제가 풀렸을 때는 기쁨은 문제를 계속 풀게 만드는 원동력이 되고 그 원동력은 수학적인 생각과 수학적 접근에 익숙하게 해준다. 모든 문제는 풀 수 있을까? 풀 수 없다는 것을 밝혀내는 것도 문제 풀이이다.

 

한 문제의 풀이 방법은 하나일까? 다양한 방법으로 풀 수 있다. 한번 풀고 덮어두지 말고 다른 방법으로 풀어보는 연습을 하면 수학적 사고 발달에 좋을 것이다. 그 한가지 방법을 영원히 기억할 수도 없기 때문에 생각과 풀이를 다양한 방법으로 반복해보자.

 

집중의 힘?

수학은 단지 계산에만 몰두하는 것이 아니라 사고가 법칙을 만드는 이유를 알 수 있도록 한다.

숫자 덕담은 우리나라엔 없는 풍습이지만 신기하고 재미있다. 우리도 한번 해볼까?

 

보통 사람인 우린 12가지 주제로 실험을 하고 배우긴 했지만 전부 다 이해하진 못했을 거라고 생각해요. 그런데 이해가 되고 안되고 차이 없이 재미있었고 이해 한되는 건 다시 보게 되는 행동의 공통점이 생겼을 거 같은데~ 맞나요? 우린 이 책을 제대로 읽고 행동했고 저자는 목적을 달성한 거죠. 3권이 기다려지고~ 1권까지 도전하겠습니다. 학생이라면 증등 이상은 필수,초등 고학년은 선택으로 권하고 싶고 성인도 읽으면 수학의 재미에 푹 빠지게 될 거라고 확신합니다.

 

이 리뷰는 yes24리뷰어클럽 서평이벤트의 소개로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좋은 책 감사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