딥 타임 - 빛도 시간도 없는 40일, 극한 환경에서 발견한 인간의 위대한 본성
크리스티앙 클로 지음, 이주영 옮김 / 웨일북 / 2022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의 첫 인상 무모한 시험이라는 생각은 오판이었다. 이 시험을 통해서 알고자 하는 바는 무엇인가? 인간 적응력에 대한 시험 중 하나로 진행되었고, 99페이지에 이 시험을 통해 이해하고 싶은 개념 세가지를 제시하고 있다. 빛이 들어오지 않는 동굴(롱브리브 동굴, 페레네 무덤 근처에 머문다)에서 시간의 흐름을 놓아 버리고 자신의 바이오리듬에 맞춰 생활하고 각자의 생활과 공동의 생활을 40일 동안 유지한 그룹의 참여자들. 6개월의 프로젝트 준비 기간을 거쳤고 그 들을 딥타이머라 부른다.

 

COVID19 팬데믹의 영향을 어느 정도일까? 직접 경험하고 아직도 진행 중이며 지역과 사회 환경의 다양성으로 그 영향의 범위, 깊이 또한 다양하게 나타날 것이다.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변화는 타인과의 관계가 이전과 달라졌으며 혼자’, ‘홀로인 경우가 많아졌다는 것이다. 봉쇄와 해제가 반복되자 그동안 쌓아온 규칙과 시간으로 촘촘하게 짜두었던 기존의 생활 모델이 무너지는 상황에 봉 착하게 되었다.(p151)

 

TV 프로그램을 통해 오지 생활을 하는 자연인들의 삶을 본 적이 있지만 그것과는 다르다. 홀로가 아니라 14명이라는 참가자 그룹으로 진행되며 어느 정도 발생 가능한 상황에 대처할 수 있는 인원 구성과 동굴이라는 조건에 맞춰 시험을 시작하기 전에 훈련을 받았다는 것이 다르다. 습도가 100%? 온도는 9~10도정도. 쾌적한 환경이라고 할 순 없네. 일반적으로 사회가 유지되는 기본적인 규칙 보다 특별히 만든 3가지 규칙을 지킨다. 바이오리듬에 맞춰 생활한다. 깨우지 않는다. 일주일의 1/5은 동굴탐사 등의 일을 하고 나머지 시간은 자유다. 간단한 규칙일 수 있지만 참가자 한 명의 깊은 잠을 깨웠다.

 

딥타이머들의 이야기와 지상팀의(파란 글자) 이야기를 기록하고 있다.

 

지상팀은 동굴팀이 시간의 개념을 알아차릴 수 있는 빌미를 제공하지 않기 위해 각종 지원 업무를 밤낮 없이 수행했다. 동굴 안의 생활을 하루 이틀의 날짜가 아닌 자고 일어나는 사이클로 표현하는 게 맞다. 시간이 표시되지 않는 스마트폰을 이용해 설문조사에 응한다. 바디캡은 1분에 한번 데이터를 전송하므로 시간 개념이 생긴다. 정기적으로 수신기를 사용하지 않도록 규칙을 조정해야 했다.

 

딥 타이머들은 동굴 탐험을 통해 어린시절 느꼈던 행복을 다시 체험했을 것이다. (p113) 어린시절은 모든 것이 탐험이고 모험이고 새로웠고, 새로운 것을 받아드리면서 행복했는데, 성인이 되면 익숙함에 빠져들어 새로운 것을 거부하는 성향으로 바뀐다. 본인의 의지이거나 혹은 타인의 의지던

적응력 메커니즘을 연구할 때 중요한 키워드 하나가 바로 경외심이다. (p118)

 

딥타이머의 가족들과 정기적인 연락은 한다.  딥타이머, 지상팀, 딥타이머의 가족, 일반인, 불변의 진리속에 각인된 시간시간은 하나가 아니다

 

습도 100%, 곰팡이와의 싸움. 40일동안 폐질환이 걸릴 가능성은 거의 없다고 한다. 폐와 심장이 적응하고 있고 피곤함의 원인 중 하나이다.

사실 모두가 단기 기억을 조금씩 잃고 잇다! (p136) 익숙하지 않은 환경 속에서 시간에 길들여진 습관을 버리고 새로운 방식으로 살아야 하다 보니 일시적으로 단기 기억력이 떨어진 것이다. (p139)

딥타이머들의 무기력은 시간이 느리게 흘러가고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 절대적인 시간과 인식하는 시간. 시간을 멈출 수도 없앨 수도 없다.

손목시계가 없어도 시간을 주관적으로 인식할 수 있다. (p148)

 

시간의 굴레에서 벗어난 자유, 어떻게 사용할지? 감당할 수 있을지? 방황하는 시기.

 

정전 등의 사고가 발생하였고 딥타미어들 사이에 시차가 발생하였다. 태어나는 순간을 기억하는 사람은 없지만 동굴에서의 경험은 평생 잊지 않을 것이다.

 

이 리뷰는 몽실북클럽 서평이벤트의 소개로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좋은 책 감사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