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려견 라이프스타일 매뉴얼 - 펫팸족, 펫코노미, 딩펫… 이젠 반려동물의 시대다!
유준호 지음 / 라온북 / 2022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펫코노미, 펫팸족 등의 펫, 반려동물과 관련되어 생겨난 신조어들을 들어 보셨을 거라고 생각한다. 대한민국 사회의 변화, MZ 세대의 성향, 기술의 발달 등이 반영되어 새로운 문명을 형성하고 있다. 반려인은 이미 자세히 잘 알고 그 문명을 누리고 있을 것이고 비반려인들은 놀라움을 금치 못하고 있을 것이다.

   

동물은 우리 사회를 더 행복하게 만들 수 있다. 반려견을 평생 책임질 수 있을 때 입양하자. 다양한 경로가 있지만 온라인 카페 분양이 가장 안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한다. 저자의 의견에 동의하며 온라인뿐만 아니라 분양을 전문적으로 하는 샵도 마찬가지. 돈으로 거래하는 대상이 아님을 알아주길 바란다. 태어나고 자란 환경을 확인하는 것이 좋다.

 

먹고 자고 일상 생활을 잘 할 수 있도록 보살피는 것과 건강 관리를 꼼꼼히 해줘야 한다. 가까운 동물병원이나 방문 경험이 있거나 추천 등으로 알게 된 병원을 방문하여 입양 당시 건강 상태와 앞으로 해야 할 예방 등에 대한 조언을 듣는다. 병원 쇼핑하시는 분 있는데, 수의사의 실력과 우리 반려견의 건강을 가장 우선적으로 고려해서 주치의를 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펫티켓, 반드시 지켜주세요. 우리 반려견을 싫어하거나 무서워하는 분들이 있다는 걸 꼭 기억하시길 바라요. 사납게 짖는 게 막아 주시고, 입마개, 목줄 꼭 해주시기 바래요. 우리 강아지는 나만 예뻐하고 나만 안 문다고 생각하시면 돼요. 특히 배변 처리 꼭 부탁드려요~ 교감과 눈높이를 맞추는 건 애정과 시간, 노력이 많이 요구됩니다. 이런 것들이 가능하신 분만 입양하시길 바라고 처음 마음 끝까지 유지해주시기 바랍니다.

 

특별한 산책 기술 및 노하우’ (p63~66) 여섯 번 정도의 산책을 통해 매번 익히고 신경 써야할 내용들 저자의 노하우가 담긴 것들을 독자들에게만 전달해주고 있요. 즐겁고 안전한 산책이 가능하도록 해주는 내용들이니 꼭 해보세요~

 

같이 사는 사회화 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어요. 저도 동의하는데, 유기되는 이유의 상당부분을 사회화 교육 실패가 차지하고 있어요. ‘함께는 사람사회에서 중요한 것 이상으로 반려인, 반려견이 포함되는 지역 사회에서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항목이니 포기하지 말고 끝까지 노력해서 성공하시길 바랍니다.

 

펫로스. 병으로 또는 노령으로 무지개 다리를 건너는 반려견들로 인해 반려인은 커다란 상실감과 슬픔을 느낀다. 가족을 잃은 슬픔과 비견된다. 나의 직업상 자주 보게 되는데 늘 마음이 아프다. 아이때부터 같이 살았는데 이제 중, 고등학생이나 성인이 된 반려인 곁은 반려견은 떠난다. 빠른 삶을 살고 있어서, 사람과는 다른 시간을 산다. 6? 더 많이 사랑해야 할 이유 중 한가지이다.

 

5장은 반려견 라이프 플래너의 토탈 솔루션이란 제목으로 다양한 학목으로 반려견과 반려인에게 저자가 제안하는 솔루션들이 이야기되고 있다. 이미 잘 알고 있는 것, 조금 아는 것, 처음 알게 된 것 등 다양한 주제로 관심을 가지면 충분히 실천할 수 있다는 것이 이 솔루션들의 가장 큰 장점이다. 실천하기 어려운 솔루션을 솔루션이 아니라 또 다른 trouble이나 problem일 뿐이다. 진정한 solutions.

 6장은 인간과 동물의 공존에 대해 이야기한다. 반려인들은 반려견을 보살피며 베푸는 것보다 훨씬 더 많은 소중한 것을 받고 있다. 인정할 수밖에 없는 그 들의 지고 지순한 사랑. 반려견은 돈으로 구매하는 대상이 아니다. 생명이고 인간의 생명과 동등하게 존중되어야 한다. 자연적인 수명이 다 할 때까지 동거해야 한다. 각 구성원들의 노력으로 공존하는 사회를 만들 수 있고 서로 행복할 수 있다.

 

반려산업이 한 부분을 차지하는 수의사라는 직업과 지금은 아니지만 반려견을 돌본 경험이 있는 반려인으로 반려견과 함께라는 주제를 다시 생각하는 계기를 준 책이다. 현재 반려견과 함께 하는 반려인, 미래의 반려인이 되고 싶은 분들이 진정한 의미의 함께를 알아가길 바란다.

  

이 리뷰는 몽실북클럽 서평이벤트의 소개로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좋은 책 감사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