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주시대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 우주가 산업이 되는 뉴 스페이스 시대 가이드
켈리 제라디 지음, 이지민 옮김 / 혜윰터 / 2022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태양은 소멸하는 발광체로 우주로 떠나 새로운 터전을 마련하지 않으면 인류는 지구에서 멸종할 운명이다.

오래 전부터 별에 닿기를 소망했고 20세기가 되자 그곳에 닿을 수 있는 도구 및 장치를 갖추게 되었다. (p28)

 

폰 브라운의 로켓은 우주로 로켓을 보내고 우주 탐사에 도전할 수 있는 결정적인 도구를 제공하였다. 소련은 미국에 앞서 스푸트니크 1호를 발사하여 우주 개발 경쟁의 신호탄을 쏘아 올렸고, 라이카라는 떠돌이 개를 태워 보내고, 보스토크 2호에 우주인을 보내는데 성공한다.

소련의 자극에 미국은 NASA를 설립하고 유인 우주 비행을 목표로 침팬지를 훈련시켜 우주 비행에 성공한다.

 

1967년 아폴로 계획을 수행하면서 달을 탐사하였다. NASA는 고통스러운 학습을 통해 다시 절차를 점검하고 정밀 조사를 확대해갔다. (p35) <히든피겨스>라는 영화와 같이 다양한 분야에서 다양한 인종의 남녀 인재들의 노력하고 협력하여 성공적인 결과를 얻기 위해 노력하였다. 1969720일 아폴로11호 달 착륙 성공하였고 아폴로20호까지 운행되었다. 냉전시대가막을 내리면서 막대한 비용이 들어가는 우주 탐사는 축소된다. 우주 개발도 단순한 과학적 탐사 프로젝트가 아니라 군사적이 목적과 경쟁이 반영되어 있던 것이다.

 

보이저 호 등 우주 탐사선들을 보내고 탐사 로봇들을 이용해 행성의 비밀을 밝혀내는데 연구가 지속되고 있다. 90분자리 영상과 118개의 사진을 담은 외계 문명에 전하는 인사를 담은 골든 디스크 두 장이 각각 보이저 1, 2호에 나뉘어 실리고 태양계를 벗어난다.

 

NASA의 우주 비행사 후보자 선별 조건에(군사 시험 비행 조종사) 의해 여성은 절대로 우주 비행사가 될 수 없었다. Manned 우주 비행사에서 human 우주 비행사로 바뀌는 계기, 샐리의 우부비행 참여.

 

우주 왕복선 프로그램, 챌리저호와 컬럼비아호의 비극을 겪었지만 과학의 급속적인 발전을 이끌었고 우주 도전의 명분을 다지는 결과도 얻었다. 우주 비행사들은 고귀한 목적과 함께 수반된 위험을 감수한다. 그들은 우주산업이라는 빙산의 일각에 불과하다.   

 

비용을 크게 낮추고 모두를 위한 우주여행의 장이 마련될 수 있도록 속도를 높이고 혁신하는 데 전념했다. 대부분 우주여행에 필요한 새로운 기반시설을 만드는 데 초점을 맞췄지만 일부는 기존 시설을 최대한 이용하는 방법을 고민했다. (p64~65)

 

모하비 항공우주 기지. 스페이스 X, 버진 겔럭틱, 블루오리진 등 억만장자들의 후원을 받는 민간의 등장과 실리콘밸리 인재들에 의해 우주 산업의 새로운 국면이 펼쳐지고 있다.

 

저자는 우주 산업의 대중화를 알리는 작업을 하며 과학 커뮤니케이터로서 우리 곁으로 성큼 다가온 민간 우주비행 시대와 준궤도 우주 관광의 시대가 본격화되면 세계 경제와 사회는 다시 한번 크게 탈바꿈을 할 것이라는 예측을 우리에게 전해준다.  

 

인공 위성, 달 탐사선을 발사한 우리나라도 이제 우주 시대의 주역으로 등장하였다. 우리나라도 민간 주도의 산업으로 바꾸겠다는 정책을 펼치고 있으며 국가와 협력하여 현재의 상태까지 발전시키는데 일익을 담당한 기업들이 주도하는 산업으로 변화할 것이다. 우연하게 대응하는 민간의 특징이 충분히 발휘된다면 우주 산업 분야에서도 선도적인 위치를 차지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이 리뷰는 몽실북클럽 서평이벤트의 소개로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좋은 책 감사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