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조 대왕께 올림 - 수원 화성으로 보는 정조의 개혁 어린이를 위한 역사 인물 2
신현수 지음, 비깔 그림 / 상상의집 / 2022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정조 대왕님께 올림?

왜 하필 정조 대왕일까? 우리나라 조선 시대의 역사를 살펴보면 세종대왕, 정조대왕 두 분이 대왕이라는 칭호를 후세에 얻으셨죠. 위대한 업적을 남기신 왕에게만 허락되는 명칭인거죠? 세종대왕은 너무나도 잘 아는 우리가 매일 접하는 한글을 창제하신 대왕이고 정조대왕은 수원 화성을   축조하셨고, 조선의 르네상스를 이룩한 대왕이셨죠.

 

정조대왕과 주변의 여러 사람들의 편지 양식으로 지어진 책이예요. 실제로 편지 사진도 실려있어요. 한자~

 

잘 못 배달된 편지 한 통? 상득이라는 편지를 전달하는 사람의 실수로 노비의 편지가 정조에게 전달되죠. 그런데 상득은 벌을 받지 않아요. 노비도 백성인데 사람대접을 받지 못한다는 내용, 도망쳐서 자리 잡고 돈 벌면 가족을 데려오겠다는 내용의 편지였죠. 백성의 삶은 이러한데 조정의 대신들은 붕당하고 더 많고 큰 권력을 차지하기 위해 서로 다투고 있어요.

 

정조가 모두에게 보내는 편지? 영조의 아들 사도 세자의 아들인 정조가 왕이 되는 과정에서 일어난 사건과 효심, 왕권을 강화해서 나라를 평안하게 유지하고 백성들이 살기 좋은 나라를 만들겠다는 정조의 꿈의 선언 같은 거예요.

 

화성 건축이라는 역사적인 사건을 큰 줄기로 채제공, 정약용, 김종수, 조심태 같은 문신, 수원 부사 같은 벼슬아치, 실학자의 편지, 편수라는 목공의 우두머리, 화성 백성의 편지로 화성 건축과 정조의 애민, 정치 개혁, 화성 건축에 관련된 기록 등 업적들을 잘 알 수 있어요. 편지의 형식으로 부드러운 표현도 읽기에 좋아요.

 

[역사의 우체통]에서 정조 대왕 시대의 조선의 역사를 더 깊이 자세히 알 수 있게 이야기 해주고, [생각하는 역사] 페이지에서 누구?인지 왜?인지 어떻게 되었는지?에 대해 생각할 수 있는 내용과 시간을 주고 있어요.

 

상득의 꿈에 나타난 승하한 정조, 미래에서 온 편질 보며 미소를 띤다.

 

[정조 대왕께 올림]이라는 빈 편지지에 이 책을 읽고 알게 되었거나 그 전에 알고 있던 정조 대왕에 대한 우리의 생각을 써봐요.

 

이 리뷰는 상상의 집 서평이벤트의 소개로 무상으로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좋은 책 감사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