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기한 현상 사전 - 아이들도 잘 모르고 어른들은 더 모르는
요시타케 신스케 지음, 이소담 옮김, 신기한 현상학회 기획 / 주니어김영사 / 2022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저자의 책은 묘한 끌림이 있어요. 아이들도 재밌게 보지만 아이들이 보기 전에 제 손이 책을 집어 들고 있어요. 왜일까? 기발한 제목-아이들의 호기심을 자극하기에 충분한-과 귀여운 그림이 한 몫 단단히 하고 있다고 생각해요.

책꽂이에 여러 권 꽂혀 있고 다음번에 구매하고 싶은 책 목록에도 2권 들어있어요. 이 책을 읽고 서평을 할 수 있게 되어 12조의 효과를 얻어 기뻐요

신기한 현상의 명칭과 내용을 글로 설명해주고, 그림으로 쉽게 또 한번 더 보여주고 있어요. ‘신기한 현상 칼럼이라는 제목으로 그 현상의 명칭에 대한 설명, 해결 방법 등 깊이 있는 부연 설명도 실려 있어요.

5장으로 구성되고 총 56가지의 신기한 현상을 다르고 있어요.(아니죠? 목록56+퀴즈8=64) 각 페이지의 테두리를 각각 다른 5가지의색으로 구분하여 책의 위, 아래, 안쪽이 예뻐요.

칼리굴라현상? 하지 말라고 하면 더 하고 싶어지는 현상을 표현하는 말이라고 해요. 우리도 부모님이 ~하지 말라고 하면 더 하고 싶어지는 경험을 다들 해 봤을 거예요. 그래서 자주 꾸중을 듣게되고이젠 그런 현상을 칼리굴라현상이라고 한다는 걸 알았으니 친구들에게도 알려주고 싶어져요. 아마도 하지말라는 말에 그 일에 관심과 호기심을 불러일으켜서 그런 거 같아요.

그다지 친하지 않은 사람에게 칭찬받으면 더 기쁘게 여기는 경향을 애런슨부정의 법칙이라고 한데요. 최근 알게 된 사람하고 친해지고 싶으면 그 상대를 칭찬하는 게 지름길이라고 하네요. , 칭찬할 때는 구체적인 예를 들어야 더 효과적이라고 해요. “예쁘다.”보다는 갈색으로 염색한 헤어스타일이 세련되고 예쁘게 잘 어울린다.”

위험한 상황이 닥치면 평소에는 상상도 못할 힘이 나오는 현상, ‘위기 상황에 솟구치는 초능력또는 불 났을 때 나오는 괴력’. ‘자동차에 깔린 아빠를 구한 어린 소녀이야기들어 보셨죠? 위기 상황에선 우리모두 슈퍼맨이 돼서 그 상황을 극복해내는 거예요.

지금 아니면 살수 없을 것 같은 분위기를 만들어 상품을 사도록 유인하는 기술, ‘희소성 원리’. 홈쇼핑에서 판매수량을 보여주면서 곧 매진 임박이라는 글자를 강조하면 구매량이 폭증한다고 해요. 또 마감시간을 정해 놓은 세일에선 싸움이 날 정도로 치열하게 구매 전쟁이 벌어지기도 해요.

빙수를 허겁지겁 먹으면 머리가 지끈하다, 아이스크림 두통. 자주 경험하는 현상 중에 하나. 반복되지만 또 허겁지겁 먹고 후회하죠. 이마를 차갑게 해주면 두통이 멈춘다네요. 해볼까요?

각 장의 끝에 보너스 퀴즈가 있는데, 사실 맞추는 건 불가능한 퀴즈예요. 8가지 현상을 추가로 알려주니까 총 64가지 신기한 현상으로 가득 차 있어요. 하나씩 알게 되는 즐거움, 친구들에게도 알려주면서 수다 떠는 즐거움으로 채워요~^^

이 리뷰는 몽실북클럽 서평이벤트의 소개로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좋은 책 감사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