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소해서 물어보지 못했지만 궁금했던 이야기 2 - 일상에서 발견하는 호기심 과학 사소해서 물어보지 못했지만 궁금했던 이야기 2
사물궁이 잡학지식 지음 / arte(아르테) / 2022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세상에 중요하지 않은 궁금증은 없다.’

사소한 것들은 누구에게 물어봐야 답을 들을 수 있을까요? 벌써2권이네요. 1권도 꼭 보고 싶은 마음이 들게 하는 책이예요. 지금은 두 권 뿐이지만 역주행 고고, 앞으로도 시리즈가 여러 권 출간되어 우리의 궁금증을 해결해 주길 바래요.

사소한 것과 그렇지 않은 것의 구분 기준은 무엇일까요? 나이, 지식의 정도일까요? 상식일까요? 언젠가 상식책을 본적이 있는데 그 책의 내용은 지식이었던 기억이 나요. 제가 상식이 부족한 사람이었기 때문일까요? 일단 불분명한 기준이지만 궁금한데, 누가 답을 해줄지 모르는 질문에 대한 답들을 이야기해주는 책이예요. 신선한 내용으로 저자의 지식과 글발로 지루하지 않고 재미있게 설명해주고 있어요.

목차를 살펴보니 5부로 각 8가지 궁금증에 대한 답을 이야기 해주고 있으니 총 40가지의 궁금증에 대한 속시원한 답을 들을 수 있다.

거울속의 나와 사진속의 나는 왜 달라보일까? 이런 궁금증이 없던 나지만 그런 차이를 알게 되는 값진 시간이었다. , ‘내 목소리가 달라요에 대한 설명을 듣고 싶다. 내 귀에 들리는 내 목소리와 녹음된 목소리의 차이는 왜? 생길까에 대한 사소한 궁금증이다.  

졸고 있다 내릴 때 깨는 이유? 와우. 누구나 한번 이상 경험이 있을 듯한 상황이고 왜?인지 정말 궁금하셨죠? 귀소본능? 수면중 뇌가 소리에 반응하는 현상 때문이라고 하네요. 깨어 있을 때 칵테일 파티효과도 비슷한 이유라고 하네요.

쓰레기를 화산에 태운다? 우주에 버린다? 지구에 쌓이는 쓰레기를 처리하는 방법으로 생각할 수 있지만 문제점이 있어요. 쓰레기를 줄이려고 노력하고 지구환경을 지켜야 한다는 자각이 더 중요할 거 같아요.

사형제도가 있는데 사형을 집행하지 않는 이유? 그럴 바에 사형제도를 없애지 왜 안 없애는지 궁금하시면? 책속으로 빠져보아요~

모든 궁금증은 설명할 수 있다. 어른, 아이 호기심이 충만하여 궁금증이 가득한 분들에게 강력히 추천 드리고 스스로 답을 생각해보는 것도 책을 읽고 얻을 수 있는 또 다른 이점이라고 생각해요.

이 리뷰는 몽실북클럽 서평이벤트의 소개로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좋은 책 감사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