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쾌함의 기술 - 뇌과학이 말하는 즐거워할 줄 아는 지능의 비밀
앤서니 T. 디베네뎃 지음, 김유미 옮김 / 다산초당(다산북스) / 2020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저자는 유쾌함에 필요한 다섯가지에 대해 다섯개의 장으로 구성하여 얘기해준다.

다섯가지는 모두 동등하게 중요하다.

다섯가지를 두루 갖춘다면 인생은 유쾌해질 것이다.

주위에 긍정적이고 유쾌한 에너지를 전달하게 된다.

또 그런 류의 사람들이 모인다.

에너지는 끝이 없이 넘칠 것이다.

우선 자신을 자세히 들여다보자.

가장 필요한, 가장 부족한,독자로 가장 흥미를 끄는 부분부터 읽어도 좋을 듯하다.

다섯개의 장은 유기적으로 유쾌함이라는 goal을 향하고 있지만

각각의 장은 완성도 있게,다양한 예시와 저자의 주장 등 이야기들로 가득 채워져 있다.

유쾌함이 고통을 극복하고 삶을 즐겁게 행복하게 살아가는 데 도움이 된다는 사실을 실재 예를 들어 서술하고 있다.

가벼움은 초지일관 되어서는 안된다.가벼움과 진중함의 조화를위해 노력해야 한다.

많이 웃는 것도 도움이 된다.

웃을 일이 있어야 웃는 게 아니라 웃어야 웃을 일이 생긴다.

겸손과 친정을 몸에 익히자.

막힘 없고 억지 없는 저자의 이야기를 따라 가다 보면 책에 빠져 있는 자신의 모습을 발견할 것이다.

읽어서 알고 있다?아는 것을 그대로 실천하는 것. 또는 아는 만큼 실행하는 것이 중요하다.핵심이다.왕양명(王陽明)은 지식을 사물의 위에 두지 않고 자기의 마음에서 구하고 지와 행은 서로 병진하여야 하며, 알고도 행하지 않으면 진실로 아는 것이 아니고, 진실한 지식은 반드시 실행을 가져오며, 지식과 행위는 항상 서로 표리(表裏)의 관계라고 주장했다.

자기계발서의 기본이다.행동이 없는독서는 무의미하다.

저자는 친절하다.

각 장의 끝 부분을 <연습>할 수 있는 내용으로 마무리해준다.

앞에서 읽어서 이해한 부분을 연습을 통해행동으로 옮긴다.

거울 신경 세포가 우리의 몸에 영구적인 것이 되도록 재설계해줄 것이다.

뇌과학이 말하는 즐거워할 줄 아는 지능의 비밀(유희 지능), 즐거움을 아는 능력도 지능이다.

즐기는 시간이 있는가?답하기 어렵다.

즐기는 시간을 만들고 유쾌한 삶을 살기 위해 현명하고 익살스러운 마음속의 파트너가 필요하다.그 파트너를 만들기 위한 방법?유쾌함의 기술을 익히는 것이다.

성인기의 진지함을 유지하면서 좀 더 가볍게 살아가는 방법을 터득하기 위해서 유쾌함의 기술을 익혀야 한다.

놀이(play)는 행동이고 유희성(playfulness)은 행동양식이다.

유쾌해지기 위해서는 유쾌함에 대한 지식과 관심과 이해가 필요하다.

성격의 유쾌함을 회복하기 위해서는 마흔가지의 특징들을 개별적으로 다룰 필요가 있다.

중요한 다섯가지(상상력,사교성,유머,즉흥성,경이감) 특징이 삶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한다.

사례 연구,실제 삶에 적용하는 을 제공해준다.

스트레스에 대응하는 방식이 성격을 결정한다.

상황을 재구성할 때 상상력이 작동한다.상상력이 있어야 재구성할 수 있다.

마음속으로 상상의 놀이.내 삶의 모든 순간을 즐기며 살 거야.가볍게 받아들이고 유쾌하게 살아가라.

어떤 상황에도 유쾌함을 잃지 않는 쉴라의 능력. – 상상력의 유희적 특징을 이용해 삶을 재구성,암과 더불어 살아가는 방식

브레인 스토밍– ‘판단의 유예’, ‘질보다 양의 필수적인 두가지 원칙을 기본적으로 지켜야 다양성이 확보된 의견을 얻을 수 있다.

항상 재미를 추구하는 성향오늘이 마지막 날인 것처럼 하루하루를 모험하듯 열정적으로 살아가기로 결심(케네디)

적들과 공감하기 당면한 갈등을 해결하는 데 가장 필요한 요소가 될 수 있다.

상상력을 통한 공감을 연습하자. 상대의 상황과 입장을 상상하자.그리고공감하면 된다. 내 입장만 고수하면 공감할 수 없다.

<상상력 연습>(p66~71)

구체적인 예시와 방법을 제안해주고 있다.

단계 별로 따라하면 할 수 있고,자주 연습하면 잘 할 수있을 것이다.

유희적인 사교성,이웃이 된다는 것의 의미?마음을 연다.상호 이익이 되는 방향으로 관계를 맺는 경향을 의미한다.

인간으로 이웃으로 대한다.선입견을 갖지 않는다.첫인상을 형성하지 않는다.

겸손한 태도 - 강한 평등의식.

어딜 가든 아는 사람이 있는 것.

친근함 공동체 의식과 유대감.

유머는 유쾌함과 가장 밀접하다.

유머가 타인과 연결될 수 있는 문을 열어준다.친밀한 유대감이 형성되고 서로 믿고 의지할 수 있다.

문화적 간극을 좁히는 수단.

사물을 가볍고 유머러스하게 바라보는 태도.

건강하지 않는 유머를 방지하는 다양한 안전장치 상상력을 통해 상대방이 자신을 공격한다고 느낄 수도 있는 부분을 재빠르게 파악하고 그 지점은 건드리지 않는다.

유쾌지능이 높은 사람은 겸손하며 자주 많이 웃는다.

의도적으로 유머를 접한다.더 자주 많이 접해야 한다.

세상에서 가장 흥미진지한 존재는 당신이다.

가장 중요한 것은 환자 곁에 있어주는 것이다.

우리는 우리 장례식에서 사람들이 웃을 수 있기를 바란다.우리를 그리워해 주길 바란다.

상황을 재구성하고 공감하는 능력을 끌어내는 상상력,자신과 타인의 관계를 새로운 차원으로 가져가기 위해 겸손한 태도로 다가가는 사교성,관계를 강화하고 인생의 사막을 통고하게 하는 유머 감각,심리적 유연성에 윤활유를 더하고 자신감을 일깨우는 즉흥성,삶의 놀이공원을 가까운 곳에서 발견하는 경이감.

우리 뇌에는 보는 대로 따라하는 거울 신경 세포가 있다.유익한 행동을 모방할 때 뇌는 그 행동이 우리의 영구적인 부분이 되도록 재설계한다.

<참고 문헌>(p319~335) 많은 양의 참고 문헌으로 저자의 노력과 주장의 객관적인 타당성을 인정할 수있다.대단한 연구자 이다.

인생을 유쾌하게 만드는 5가지 무기 상상력,사교성,유머,즉흥성,경이감.

지금보다 더 행복한 사람으로 만들어 줄 것이다.

이 리뷰는 몽실북클럽 서평 이벤트의 소개로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좋은 책 감사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