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를 부르는 평판
문성후 지음 / 한국경제신문 / 2020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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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판은 소통이다.

평판을 만드는 데는 시간이 필요하고 그 시간 동안 조금씩 쌓인다.

좋다.’’나쁘다.’의 가치 판단이 붙는다.

긍정적으로 쌓이면 매력이 된다.

실력, 성과, 인성, 책임의식 등 모든 분야에서 최대한 성의를 인정받는 트위너(농구에서 다른 두 위치에서 플레이 할 수 있는 선수)

평판은 돈으로 살수 없고 선택지가 아니며 스스로 챙겨야 할 자산이다.

평판이 나쁜 자는 이미 목의 절반이 날아간 셈이다.

브랜드와 평판은 항상 일치하지 않는다.브랜드와 평판을 혼동하지 말라.

브랜드는 고객중심적 개념이고 평판은 기업중심적 개념이다.

평판은 브랜드처럼 기업이 임의 통제할 수 없다.

평판은 브랜드보다 상대성을 많이 갖는다.

평판은 사회적 기억이다.리포지션닝되지 않는 사회적 가치이다.

평판-브랜드모두 잡은 기업:약속을 지킨다.

다접점시대언제 어디서 위기가 닥칠지 예측하기 힘들다.

위기 관리:타이밍이 중요하다.– 진정성 있는 사과(소통),재발방지계획(향후 계획,구체적인 행동),피해자 무조건보호 조치

문제는 위기를 어떻게 극복하느냐?

고객은 늘 책임이 없다.’

리뷰 릴레이를 방지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당신의 평판은 넘치든 모자라든 당신을 알리는 역할을 할 것이다.’

새로운 평판 점검 프로세스 –PISTACHIO를 통해 현재의 평판을 점검한다.

P : Personality – 보이고자하는 정체성,이미지

I : Issue – issue chart를 만들어 보라.가능하면 small issue Big issue가 되는 걸 막아라.

STA : Stakeholder(SPICE-Society, Partner, Investor, Customer, Employee). 다양성을 인지해야 한다.

C : Communication. 결자해지(結者解之)

H : Hypertext. SNS

I : Implementation. 사회적 활동을 실천하는 것(사회 속에서 시민의식을 가지고 이해관계자들과 공존하기 위한 모든 활동)

O : Optimization. 자원의 활용을 최적화한다.

평판을 높이고 싶다면?

당장 혁신을 시도하고, 그 혁신으로 고객이 원하는 제품과 서비스를 소개해야 한다.

트렌드의 변화에 맞춰 혁신을 거듭할 때 평판이 높아진다.(선순환)

단순히 일만 하는 곳이 아니라 즐거움과 보람을 느낄 수 있는 곳,안락함을 느끼는 곳.좋은 일터는 훌륭한 인재가 계속 유입되면서 평판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일관된 배려와 지원.

CEO, 사외 이사의 명성도 기업의 성과 및 평판에 영향을 미친다.

일관성있는 언행일치(言行一致) – 내부 평판을 높이는 것이 정답이다.키워드는 공정,자율,위임,존중,행복이다. “머스크 향이 있는 곳에 향수를 뿌릴 필요가 없다.” 자발적인 동기부여.직원들의 마음이기업에서 떠나면 고객도 함께 떠난다.

좋은 평판을 갖는 방법은 당신이 보이고 싶은 모습이 되도록 노력하는 것이다.” 구축하고 싶은 이미지가 로고나 슬로건에담겨있는지 살펴보아야 한다.

있어빌러티.가시성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다.국제적인 행사의 파트너가 되어 활동하는 것. 사회적으로 저명한 상을 수상하거나 명망 높은 기업으로 선정되는 것. “반복은 평판을 만들고 평판은 고객을 만든다.”반복되는 친근함.

CSV - 기업의 본업과 관련된 사회문제 해결,이해관계자 간에 공유가치 창출.

호랑이는 죽어서 가죽을 남기고 사람은 죽어서 이름을 남긴다.”

내가 보이고 싶은 페르소나를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직연(職緣, 같은 직장에 함께 다니며 일했던 인연을 소홀히 하지 않는 것.

대인관계,업무 능력,조직 충성도,이직 이유,협업 능력,도덕성,리더십,사생활의 문제점 등을 조회한다.

삼인성호(三人成虎)라는 말도 있듯이 조심해야 한다.

<기업 평판,소셜네트워크에 달렸다><디지털 평판이 부를 결정한다><인터넷 세상과평판의 미래>

평판의 최고의 소개장이다.(탈무드)

이제는 인재 검증의 시대 평판 조회 회사 하이어베스트정혜련대표인터뷰 :저자와 인터뷰를 통해 평판 조사의 필요성과 내용, 보고서에 대해 구체적으로 사례를 들어 이야기해준다. 인재 채용에서 평판의 영향을 보여주고 있다.

Reputation.

우린 스펙을 쌓는데 열중한다.

영어 점수,그 밖에 자격증취득,봉사활동, 교육 등을 수료한다.

인성을 바탕으로 둔 평판에는 그다지 신경을 쓰지 않는다.

최근(?) 들어 전직장을 통해 지원자의 평판을 조회하는 경우가 있다는 얘길들었다.

이 책을 보니 사실이고 전문적인 컨설팅 업체도 있는 거 같다.

아직은 평판은 플러스 알파에 해당하지 않을까?

전 직장에 가서 나의 평판을 바꿔 놓을 수는 없다.

지난 일이고 불가능한 일은 포기하는 게 속 편하다.

지금 부터가 중요하다.

어쩜 여기가 나의 마지막 직장 생활일수도 있지만 이직을 희망하는 나로서는

지원하는 회사의 평판 조회에서 좋은 평을 받아야한다.

개인적인 성향으로 평가되지만 다섯 명 정도의 의견을 들으면 공통되는 부분이 있다고 한다.

시간이 요구되는 일이므로 꾸준히 좋은 평판을 쌓자.

대인 관계는 아군을 많이 만드는 방향으로 적어도 적군은만들지 말자.

업무 능력은 기본이니까 당연히 갖추어야 하지만 안 그런분들도 있으니 내일의 의미부터 파악하고(why?) 열심히 경험하고 이론 공부도 게을리하질 말자.

조직 충성도는 전처럼 까라면 까는 군대식 문화는 아니지만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비전을 공유하고 목적지와 방법을 맞추려고 노력한다.

이직 이유는 다양하지만 회시가 싫어서 동료나 상사와의 문제가 아닌 나의 꿈을 실현하기 위한 것으로 이해시키자.좋은 회사에서 일하는 것,좋은 상사,동료,후배와 일하는 게 꿈인 건 누구나 같으니까., 드러내지 말고 일 욕심으로 몰아가자.

협업 능력을 기르자. 독불장군이나 부서 이기주의를 버리고 상부상조하여 윈윈하자.

도덕성을 키우자. 금전적이 문제나 범죄를 저지르지 않는 건 기본이다.말로 구설수에 오르는 걸 주의해야한다.

리더십을 키우자. 언젠가는 조직의 리더가 된다는 생각으로 크게 보고 깊이 생각하고 배려하자.

사생활의 문제점을 노출시키지 말자. 문제가 없으면 좋겠지만 있더라도 공과사를 구분하여 직장에 나의 사생활이 노출되지 않도록 주의하자.

이 리뷰는 책을 좋아하는 사람들의 서평이벤트 소개로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좋은 책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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