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 아들, 문제없어요 - 아들 때문에 속이 터질 것 같은 엄마들에게
이성종 지음 / 가나출판사 / 2020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여자 선생님,엄마는 여자 어른이다.

아들은 남자 어린이.공통점이 없다.

엄마랑은 먹방이나 닮은 외모,성격,혈액형 등 나름 대로 공통 부분과 관심 분야를 만들지만 학교 생활이 아니다.

몸으로 하는 걸 좋아하는 아들들.

우리 삼형제도 그렇다.

내가 더 많은 시간을 같이 보내면서 잘 놀아줘야겠다.

초등학생이라 아직은 우리 부모와 같이 시간을 보내주는 거니까

곧 사춘기가 되고 자기만의 공간으로 들어가면 부모의 자리는없을 수도 있다.

큰 아들 ADHD 치료 중이다.

3학년 때 학교에서 상담치료를 권했고 검사 결과 ADHD라 약물치료 중이다.

이게 유전이라고 하니 둘째랑 막내도~나도~

씩씩하고 건강하게 자라고 남에게 피해주지 말고 폭력의 가해자도 피해자도 되지 않길 바란다.

남자선생님이 담임 선생님일 때 가장 행복한 모습이었던 거 같다.

초등학교를 남녀로 나눠?

아들들의 초등학교 생활일 더 행복해지도록 개선을 요청드립니다.

아들이 얼마나 잘 성장하고 있는지,부모가 그 아들을 어떻게 이해하고 지원할수 있는지에 관한 솔직하고 현실적인 이야기.

엄마가 여자니까 아들이 이상해 보인다.

엄마는 온통 잔소리만 해대는 기계.

남자와 여자가 다르고 아이와 어른이 다르다.

<그 남자의 뇌,그 여자의 뇌>우위 없는 차이.

여자 어른과 남자 아이는 공통점이 없다.아빠가 그 사이에 있는데?

교육과정이 아들에게 불리하다.예쁘고 깔끔하게 완성해야 하고 빨리 그리고 가지런히 정리해야 한다.

답답하고 지루하고 좌절을 안겨주는 공간,교실 배움의 즐거움을 알고 성취감을 맛보며 공부를 즐길 수 있도록 교육 과정 재구성이 절실하다.

보는 것, 듣는 것보다 하는 것을 원한다.(체육,과학 실험,역할극)

학교에서 타고난 대로 행동하면 수시로 제약에 부딪히는 곳이된다.

아들의 교실 속 모습을 조금 더 여유로운 시선으로 바라봐주자.

사건 사고의 주인공은 대부분 남학생.딴 짓을 많이 한다.몸을 움직이려는 욕구가 강하다.수업 집중력이 떨어진다.대부분의 수업이 정적이다.

단순한 성향이라 한 가지에 꽂히면 잘 하기도 하고,엉뚱한 자신감으로 웃음을 주기도하고,뒤끝이 없다는 남자 아이들의 장점.

선생님을 평가하거나 대립각을 세우기보다 우리 아이를 위해 함께 고민하고 움직이는 한 팀이라는 생각을 가지고 좋은 관계를 유지하자.

자주 지적 받고 혼나는 아이라고 해서 너무 불안해하지 말자.실수와 실패없이 단단해지는 아이는 없다.아이가 주눅들고 학교 가기 싫어할까봐 그게 걱정이다.

상남자 유형 산만하고 장난기 넘치는 유형. 들뜬 상태.반별로 적절히 배정.담임선생님과 적극적으로 상담하자. ADHD 체크리스트(p49)

백만돌이 유형 오로지 뛰어 놀 생각.학습에 크게 관심이 없다.정기적인 신체활동은 무기력과 과잉 행동으로부터 아이를 구해 내는데 효과적이다.최소 학습량으로 매일 공부 습관을 들이고 성취감을 느낄 수 있도록.

빨리 좀 해라는 말을 듣는 유형 여유롭고 느긋하며 자기만의 속도로 결국 해내는 아들.반드시 달성할 수 있는 목표 시간을 정해주자.

정적인 유형 노력하면 언젠가 인생친구가 생길 거야.

성인군자 아들 작은 성취,다양한 경험으로 관심사를 찾고 집중할 수 있도록 배려.

자기 주장이 분명한 반장아들 배려부족,무시.겸손과 예의 강조.멈춤 버튼.친구입장에 처해보는 경험

여러 유형별 처방을 주고 있다. 아이들이 한가지 유형에만 속하는 게 아니라는 게 문제다.

학생의 본분은 공부이다.

저학년 아들 정성껏 글씨쓰기,꼼꼼하게 읽기.기본 틀은 부모가 잡는다.

중학년 아들 아이의 수준에 맞게,과외는 1년 미만,학원에 보내 놓으면 끝이 아니다.점검해 줘야한다. 벼락치기의 나쁜 습관이 생길 수 있다.

고학년 아들 다양한 경험을 통해 맞는 공부 방법 유형을 찾아준다.당연한 것도 말과 행동으로 표현해야 한다.

천천히 문제를 읽고 문제가 말하는 뜻을 이해하기가 시작이다.

꾸준한 글쓰기생각을 표현하는 건 단시간에 잘 하기 어렵다.

문제집을 풀 때 여러 번 점검하는(검산) 연습으로 습관이 되도록~한번 푸는 것도 귀찮고 힘든데 두 번 세번 확인해보라는 말을잘 듣지 않는다.어쪄죠?

어휘 공부-읽고 싶은 책을 읽도록 해준다.도서관과 서점에 자주 들른다. 책에 대한 대화를 자주한다.어른들의 어휘,인터넷 신문 등을 접하게 한다.

수학 개념을 이해하도록. 조건을파악하는 연습을 한다.풀이과정을 공책에 쓰면서 푸는 습관을 들인다.점검하는 습관을 들인다.연산은 매일 연습하도록 한다.

수업 집중력 책상과 친해지자. 1시간 이상 공부하기.수학,글쓰기,독서는 매일 하도록 지도한다.

스마트 기기 활용 수학 문제 풀이,글쓰기는 반드시 연필로 공책에 하도록 하고 스마트 기기 활용 범위를 정한다.자기 조절력이 부족하므로 확인과 관리 필요.

아이에게 집중하고 이야기를 끝까지 들어준다.

아이들의 좋아하는 활동을 함께하고 공감하면서 관심사를 알아낸다.

혼자 잘 할 때 까지 책가방,알림장,필통 검사는 매일 해준다.

챙길 것의 가짓수를 최소로 만들어 내 물건은 내가 잘 챙겼다.’라는 성공 경험,칭찬받은 경험을 쌓아가게 해주자.

책상 서랍,책가방도 잘 챙겼는지 확인하고 교실을 나설 수 있게 여유로운 일정.

집과 집 밖에서의 모습이 다른 아이들도 있다.친구들과 어울리는 모습에 관심을 갖자.

폭력의 피해자 사실을 자세히 기록해 둔다.아이의 상황에 공감해주고 따듯하게 감싸 안아주자.

폭력의 가해자 진심 어린 사과.

회복탄력성을 길러 정상적인 학교 생활로 복귀하도록 격려해주자.

담임선생님을 신뢰하고존중하고 있다는 신호를 보내자.

아이의 학교 생활에 구체적으로 관심을 가져주자.

승부에 집착하는 아이 결과보다 과정을 칭찬해주고,경쟁이 필요 없는 모임을 통해 함께하는 즐거움을 경험하게 해주자.

스몸비 중독의 의심되는 경우 전문가의 도움을 받자.스마트폰 중독 자가 진단 척도(P207~208)

정해진 시간과 사용계획을 아이와 함께 세우도 지켜나가자.

활동성이 강하거나 시각적 자극이 강한 것들에 큰 관심을 보인다.

적절한 수준의 경험을 통해 정서적 만족감을 느끼고 욕구를 해소하게 해주자.

운동신경이 둔한 아이 매일 운동(줄넘기 등)친구들과 함께 운동하기.자신 있어 할 만한 운동 찾아 주기

,은어,비속어 과하거나 심한 표현이 있다면 정확한 의미를 확인하고 스스로 도와줄 수

당장 부모와 교사의 눈앞에 뚜렷한 성장의 증거가 보이지 않아 답답할 뿐,아들만의 속도와 힘으로 초등 시기를 멋지게 지나가는 중이다.또래 간의 공감대(?)유튜브를 많이 보는데 욕이나 은어,비속어를 사용하는 크리에이터들이 있다.방송금지~

아들과의 여행은 보는 것보다 하는 것으로몸을 움직일 수 있게,웅장하고 거대한 것으로, 여행을 계획하고 주도하도록~

<아들에게 추천하는 국내 체험 활동장소>(p239)

말이 잘통해.’라고 느끼게 만들어야 한다.

질문하지 말고 오늘 어땠는지 먼저 이야기해보자.

대답할 시간을 충분히 주자.

사생활을 존중해 주자.

관심사를 공유하자.

감정보다는 논리로 대하자.

작은 것도 칭찬해주자.

잔소리는 단호하고 짧게.

말보다 몸으로 대화.운동,등산,보드게임,레슬링,레고 조립,장난감 만들기,가족 여행,놀이 공원 등

스킨십은 계속

아빠와도 충분한 시간을 가져야 한다.

조금 더 너그럽고 따듯하고 이해심 많은 사람이 되어야 한다.

아들이 문제가 아니라 아들한테 맞지 않는 교육이 문제다.

실수가 많고 덤벙댄다.

단짝은 있으면 좋은 존재지만 반드시 있어야 하는 건 아니고,여러 명의 친구와 어울리는 것도 좋다.

챙길 것의 가짓수를 최소로 만들어 내 물건은 내가 잘 챙겼다.’라는 성공 경험,칭찬받은 경험을 쌓아가게 해주자.

욕의 정확한 의미를 알려주고 스스로 조절하도록 도와주자.

세 아들 잘 키우는데 큰 도움이 될 책입니다.

저는 우리 아이들에게서 문제를 찾지 않아요.아빠라 그런가?

엄마랑, 학교,다른 엄마들,선생님들에게서 문제를 찾죠.

저의경험에 의한 기본적인 자세는 이러하나

아들들과 차이는 전 어른이라는 거죠.

아들들과 뒹굴면서 친구가 되겠어요~

이 리뷰는 문화충전200% 서평 이벤트의 소개로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좋은 책 감사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