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스바겐은 왜 고장난 자동차를 광고했을까? - 대중을 사로잡은 글로벌기업의 스토리 전략, 개정판
자일스 루리 지음, 이정민 옮김 / 중앙books(중앙북스) / 2020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누구나 아는 브랜드들로 채워졌다.

그 자리에 오르게 된 이야기.

재미있게 읽었고 빠르게 읽혔다.

그 브랜드를 경험했고 각자 선입견이 있을것이다.

저자의 이야기가 어렵다?새롭다?

우리 속담에 구슬이 서말이라도 꿰어야 보배다.’라는 말이 있다.

이 글들중 한가지 이상씩은 익히 들어서 알고 있을 거라고 생각한다.

그냥 알고 있는 이야기였지만 저자가 마케팅의 관점,비즈니스의 관점에서 구분하고 스토리를 이야기해주고 그 속에서 중요한 내용을 삽화와 길지 않은 문장으로 요약해준다.

호랑이는 가죽을 남기고 브랜드는 스토리를 남긴다.

각각의 일화에 담긴 교훈

스토리는 오랫동안 교육의 도구로 훌륭한 기능을 발휘했다.

흥미로운 일화를 통해 대중에게 브랜드 이미지를 각인시켜 미래를 긍정적으로 이끌어 갈 수 있다.

나이키의 와플 밑창 재미 있는 일화일 뿐만 아니라 혁신적인 정신.

브랜드 가치 무엇?

기업 홍보 전략에서 빼놓을 수 없는 아주 중요한 요소.

우리 브랜드는 과연 얘기할 거리가있는가?일화를 발굴하고 정체성을 찾으려는 노력을 기울이게 된다.

이야기의 진정한 힘은 사람들이 이야기를 입에서 입으로 전하는 과정에 있다.

아디다스 푸마 : 형제의 작품이네요.경쟁을 통한 발전.

우리 편,우리를 보살펴 준다.공동체에 대한 사회적인 책임을져야한다.(기업의 사회 환원)

폭스바겐 비틀의 요란한 겉치레가 없는 광고를 통해 신뢰를 얻었다.네거티브 전략,유머,정직함.

잘 논다 레고.

많은 경쟁상대와 구분되는 차별화를 추구할 때 소중한 기회가 찾아온다.

브랜드 정체성과 이미지를 구축하는 일만큼 그것을 유지하는 일도 중요하다.

10100개 붙은 수 googol – google 실수를 저질렀다면 새롭게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라.

상품은 늘 진화해야 한다. 지속적인 관찰과 연구를 통한 신제품의 출시만이 살길이다.

좋은 생각이 안 떠오를 떄는 전혀 다른 일을 하는 것도 현명한 방법이다.

스스로 규율을 정하고 지키게 된다.바람직하고 효율적인 방식으로 운영해 나간다면 적은 비용으로 조직을 꾸려나갈수 있다.첫인상을 심어주는 기회는 오직 한 번뿐이다.

모든 상황에서 스스로 최선이라고 판단하는 일을 하십시오.

위기는 기회의 다른 형태이다.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보호하는 자원에서 해도 좋은 일과 해서는 안되는 일을 명확히 구분해야 한다.

필요는 발명의 어머니다. DIY 자가 조립용 플랫 패키지 - 이케아

폐쇄성을 버리고 집단 지성을 활용하라.

기업문화 - 구체적인 행동이 따라야 변화가 가능하다.

나쁜 일이 일어나지 않은 것은 좋은 일이 생긴 것 만큼이나 감사한 일이다.

마케팅에서 시장 조사는빼놓아서는 안될 정도로 아주 중요한 수단이다.리처드 브랜슨은버진 그룹 회장,창조 경영의 아이콘이다.

막대한 비용을 들이기보다는 기지와 재치로 승부할 수 있는 기회가 많다.

끊임없는 호기심을 대상을 바라보면언제 어디서나 영감, 새로운 아이디어가 떠오를 수 있다.

경쟁력을 가지고 승부할 수 있는 결정적인 강점을 파악하라.

아이디어를 제대로 실현하는 일이 더 중요하다.Idea(inventor) + engineer

고객의 특성을 파악하고 잠재고객에게 어떤 방식과 내용으로 다가가는 게 옳은 지 판단하고 행동하라.

하루 24시간 쉼없이 호기심을 가지고 주변을 살펴야 한다.

기존의 상식을 뒤집어보고 보통과 다른 방식으로 행동할 때 결정적인 해법이 보일 때가 있다.

인간을 움직이려면 감동적인 이야기와 극적인 드라마가 필요할 때가 있다.

타이레놀 조작 방지 포장 방법.위기의 상황에서 당장의 손해보다 중요한 것은 신뢰를 회복하는 일이다.

가족을 위한 일은 결국 사회를 위한 일이다.

당신과 직원들은 회사 브랜드를 믿고 지지하는가?

열렬한 충성심.

작은 실천이 커다란 결과로 이어질 수 있다.

명확한 비전과 가치야 말로 브랜드의 핵심이 되어야 한다.

마케팅의 시작도 그 끝도 고객이어야 한다.

고객의 입장에서요구를 듣고,요구를 충족시키고 우수한 품질의 제품을 만들어야 한다.

그 제품을 사용하는 고객의 후기에 귀를 기울여서 지속적으로 개선해야 한다.

광고는 단지 시선을 끌로 브랜드를 인지시키는 정도로 거들 뿐이어야 한다.

선택은 품질이다.

경쟁에서 이기는 길도 품질이다.

이 리뷰는 문화충전200% 서평 이벤트의 소개로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좋은 책 감사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