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막 출근했는데, 뭘 하라고요? - Z세대 직장인이 회사에서 살아남는 성과 창출 프로젝트
윤홍준 지음 / 이담북스 / 2020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제 막 출근했는데 뭘하라고요?퇴근?아니죠.성과를 내라는 얘기.

성과를 내는 방법에 대해 한 권의 책으로 잘 얘기해준다.

결국 성과를 조직이 내는 거고 그 조직은 리더와 follower가 있다.

비전을 공유한다.

리더로서 충분히 역량을 발휘하고 후계자를키운다.

지속적으로 성과를 낼 수 있다.

그 바탕에는 조직 문화와 교육의 필요성과 중요성이 있다.

Z세대는 1990년대 중반~2000년대 중반까지 출생한 세대.개인적이고 독립적이며 경제적 가치를 중요시한다,

조직에 충성하는 것보다 내 삶에 충실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전형적인 Z세대이다.

Z세대를 위한 조직 문화 인재상을 만든다.

등장인물 – X, Y, Z세대가 두 명씩,여성과 남성의 비율은 1:2, 기혼,돌싱,미혼 다양성이 있다.

회사는 딥오토메이션.중견기업을 배경으로 실재 업무와 회의에서 발생하는상황을 현실적으로 실감나게 제시해주고, 그 안에 저자의 주장이 녹아들어있다.

To Do list

일의 목표를 맞춰 성과를 내야한다.

일은 돈이 아니라 이 그 자체에서 행복을 얻는다.Really?직장인은 월급을 위해 일하는 경우가 많은데..이 설문조사의 대상은 내가 아는 직장인들과 다르다.

역량이 부족하다면 열정으로 커버해야 하는 것이 일에 대한 방향성이다.

불통,불납,불량

일의 본질을 알아야 한다. Why?

비전에 대하여 직원이 공감해야 조직이 성공할 수 있다.조망이 본질을 꿰뚫은 방법이다.성과 청사진(PDCA)

목표는 미래에 내(조직)가 원하는 최적의 성과를 말한다.

가장 중요한 목표를(MIT) 설정한다.긴급한 일 보다 중요한 일을 우선하자.이게 어렵지않은가?중요하고 급한 일,중요한데 급하지 않은 일,중요하지 않는데 급한 일,중요하지도 급하지도 않은 일로 나누러 시간을 관리한다는 게 핵심이지만 중요도 구분의 기준,급한 일과 급하지 않은 일의구분 기준이 먼저 명확해야 한다.보통은 중요하지도 급하지도 않은 일을 하느라 바쁘다.어떤 이는 다 중요하고 다 급하다고 전전긍긍한다. 일을 몰라서최우선으로일의 본질을 파악하고 일의 절차를 이해자.목표는 개인이 수립-발표하자.적극적이고 자발적인 참여를 할 수 있다.목표를 쪼개어 작은 성공을 맛보자.

전광판 경영 :점수를 관리하면 성과가 달라진다.정량적인 좌표에 집중하여 일해야 한다.결과가 곧바로 피드백된다. MIT상에 나타나는 문제의 해결이라는 리더의 역할 행동을 구체화한다.

직장생활 꿀팁01. 회사적응력(p64~65)

성과란 일을 시작하기 전에 미지 정해 놓은,일을 통해 원하는 결과물들이다.?성과를 내야하나?본인과 조직을 위해서

스마트한 세상,직장에서 살아남기 탁월한 프로가 된다. 대체 불가능한 전문가이어야 한다.Best one이 아닌 only one이 되도록 노력한다. 성과가 중요하다. 과정도 중요하지만 결과는 더 중요하다.성과관리는 과정과 결과를 모두 관리하는 것이다. 과정을 잘 들여다볼 필요가 있다.

꼰대탈출10계명(p82)

우리가 맞닥뜨리는 심각한 문제들은 우리가 그 문제들을 발생시킨 당시의 사고방식으로 해결할 수없다.대담하고 도전적인 목표를 지향해야 한다.

변화에 실패한 기업사례 브리태니커 사전,코닥, IBM

변화에 성공한 기업사례 소니,제록스,코웨이

성과를 못 내는 이유 주의 분산효과,코브라효과(상품중심이 아닌 인사고과 중심의 계획), 의도 상실효과(단기 전략적 성과에만 집중)

성과를 방해하는 핵심요소 산만함,SNS, 무계획

멀티 태스킹이 습관화된 사람은 중요하지 않은 일에 몰두한다.

직장생활 꿀팁02자투리시간 활용법(p113~114)

미션 조직의 존재 이유,향후 50~100년 이후까지 존속 가능

비전 조직원의 미래상, 3~5년 내에 기업이 이루고자 하는 모습

전략 비전을 이루기 위한 자원검토 및 전략 도출

실행 전략목표 달성을 위한 구체적인 실행 계획 수립

전략을 수립하는 일반적인 5가지 방법(p124) 어렵습니다. ?방법을 듣기는 했지만 해보지 않아서 어떻게 하는 건지를 모릅니다.어떤 방법이 적합한지도 모릅니다. SWOT 분석을 들었으면 실재로 적용을 해봐야 아는 게 됩니다.적용단계가 없으니 항상 공염불입니다.왜 없을까요?한번도 제대로 해보지 않은 사람이 나열식으로 가르쳐주기 때문이고 그 깊이가 얕으니 배우는 사람도 이해는 합니다.딱 거기까지 교육이 반복되니까그 앞으로 나가는 교육이 필요하고 실천이 필요합니다. 우리의 전략은 가성비,가심비이다.뜬 구름 잡는 거죠?

잘 짜여진 계획은 실천하기 쉽습니다.단 유연성을 담고 있는 구체적인 계획이면 적당합니다.완벽한 계획은 없으니까요.

문제의 인식과 몰입이 필요하다. 문제는 집요하게 관찰해서 완전분해하자.하루하루 몰입하자.하루가 무너지지 않도록 경계하고 정성을 다해야 한다.

조직에서 가장 확보하기 어려운 자원은 시간이다.나 자신이 효율적으로 사용할 때 가장 의미가 있다.시간 낭비 업무를 제거하자.어떤 방해도 받지 않고 100% 몰입할 수 있는 최고의 리듬이 확보되도록 시간을 활용을 극대화하자.

조직문화?발생한 상황에 대하여 해석과 행위를 불러일으키는 조직 내에 공유되는 정신적인 가치를 의미한다.조직문화의 방향성은 문제해결보다는 기회개발에 주력해야 한다. 우리회사의 문화는 무엇인가?외부의 평가는 공무원 같다고 하는데조용하긴하다.

직장생활 꿀팁03쾌속정리 폴더 체계(p161~162) 저자가 제안하는팁을 따라 정리를 시도해보려고 한다. 낯설 긴하지만 체계적이어서 쉽게 활용 가능할 것 같다.

나는 리더십이란 더 많은 추종자들을 길러내는 것이 아니라,더 많은 리더를 길러내는 것이라는 전제에서 출발한다.’

? 사람들이 당신을 리더로 삼아야 하나?’ 참 하기 어려운 질문이다.나 스스로 반문해본다.답하기 곤란한 질문이다.

스페셜리스트와 제너럴리스트?

성과를 낼 후임자를 육성하자. 정말 안 하는 일이다.왜지?내자리가 위협받을 수 있기 때문이 아닐까?무능력하다. 후배를 키워도 내 능력을 더 뛰어나면 청출어람한다면 축하해주고 내가 더 노력하면 될 테고 그러지 못하시는 분들은 집으로 돌아가셔야 자리가 생기고 취업난이 해소되지 않을까?

성과코칭을 위해 Do, And, Let’s의 긍정표현을 기억하고 사용하자.대상자가 답을 내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는가?질문 후 침묵하라.그러면 그가 알아서 할 것이다.전술적 침묵은 가장 반박하기 어려운 소리 없는 말이다.

성과내는 팀장이 가져야할 핵심역량은 통찰력,결단력,책임의식이다.내가 결정하고 내가 모든 책임을 진다.

성과창출능력 기획력,전략수립능력,실행력.비전은 상상력의 결과다. 모든 것은 두번 창조된다.먼저 마음속으로,다음에 실제로 창조된다.성공과 실패는 포상하라.그러나 아무것도 하지 않은 경우에는 처벌하라.

시간이 지나면 경쟁자들은 같은 무기를 가지고 싸운다.동일한 전략으로 승리할 수 없다.

남들 앞에서 프리젠테이션을 해도 이야기하듯이 한다면 실패하지 않는다.메시지는 단편적이고 스토리는 정리된 구조를 가진다.

꼭 해야할 질문의 순서.-무엇을-어떻게

무엇을 공부할 것인가?(자기계발)기초를 익히는 공부,조류를 따라가는 공부,아웃풋을 내는 공부

자기계발의 방법 - 자투리시간 활용,일기,내마음을 컨트롤하자.

직장생활 꿀팁04 자기계발 노하우(p250~251)

SMART Energizer –

My Story :나만의 독특함을 기획한다.

Motivation &Conviction : 열정과소신으로 표현한다.

Activation of Five Sense :직접 실행해보고 감을 잡는다

Resolution of Digital(오류 p256 Degital) : 디지털로 선답을 제시하라

Brevity Touch : 심플하게 고객의 감성을 자극한다. 간결과 소통

직장생활 꿀팁05 업무의 차별화 퍼스트무버(p315~316)

<참고 문헌>상당한 량의 책을 참고하셨다.그만큼 주장이 객관적?많은 독자가 동의할 것이다.

이 리뷰는 북카페 책과콩나무 서평 이벤트의 소개로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좋은 책 감사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