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아이에게 안전한 집
조성문 지음 / 북센스 / 2020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제품의 유해물질에 대한 관심과 우려는 높아졌지만 제품의 유해성이나 올바른 사용법에 대한 정보는 현저히 부족한 실정이다. 포름알데하이드는 새집 증후군에서 문제를 일으키는 것 뿐만 아니라 가구, 침대 등 다양한 제품에서 배출되는 거 같다. 자주 환기 시키고 KC 인증 제품을 구매해서 사용하는게 바람직하다. 자동차 배기 가스, 미세 먼지, 여러 제품 및 환경에서 발생하는 위험물질과 제품의 성분 등을 꼼꼼히 확인하자. 위험한 물질이 함유되지 않은 제품을 구입해서 사용하자. 아이들은 어른에 비해 신체의 방어 기능이 약하고 행동의 특성으로 유해 물질에 접할 기화가 많고 더 위험할 수 있다. 청결하게 하고 아이가 핥거나 입에 넣지 못하게 하자. 적당한 습도를 유지시켜 유해 물질이 배출되고 진드기가 서식하지 못하게 하자. 드라이 크리닝을 자제하자. 요즘 COVID19로 마스크쓰고 손 자주 닦고 외투 털고 들어가는 습관이 안전에 상당히 좋은 영향으로 작용하고 있다.

1장   생활 속 제품 이렇게 사용하세요.

유아(~3)유아에게 많이 사용하는 기저귀, 물티슈, 음식 용기, 놀이매트에 함유되어 있을 수 있는 유해물질과 올바른 사용방법에 대해 설명해주고 있다. 각 제품의 이것만은 지키자!’항목을 두어 올바를 사용방법에 대해 자세히 설명해주고 있다.

아동(4~6)장난감, 치약, 모기/벌레 기피제, 놀이터에 대해 설명해준다. 장난감의 KC인증 마크를 확인하자. 장난감을 가지고 논 후에는 손을 잘 닦자. 소량의 치약을 물을 묻히지 않고 양치하고 샤워 헤드의 물로 헹구지 말자. 가글 후 30분 동안은 음식을먹지 말자. 기피제는 필요 이상으로 과량 또는 장시간 사용하지 말자. 자외선 차단제와 같이 사용하지 말자. 밀폐된 장소에서 얼굴에 직접 뿌리지 말자. 놀이터에서 노는 중이나 논 후에 손을 입에 넣지 말자. 햇빛이 강한 날은 놀이터에서 놀지 말자.

학생(7~14)학용품, 침대,가구, 컴퓨터/프린터. KC 인증 표시 학용품을 구매하여 사용하자. 크레파스, 색연필, 지우개를 사용한 후 음식을 먹을 때는 반드시 손을 닦자. 새 가구는 장시간 환시 시켜 유해물질을 밖으로 내보내자. 화학처리가 덜된 원목가구를 구매하자. KC 인증 가구를 구매. 금속재질이 적은 제품을 구매하자. KC 인증 침대 구매. 환기시키고 너무 습하지 않은 환경을 유지하자. 매트리스커버는 월1회 장기적으로 세탁하자. 컴퓨터와 프린터에서 열이 나오는 방향과 얼굴이 마주 보지 않도록 설치하자.

가족 용도에 맞는 세제를 적당량 사용하고 고무 장갑을 끼고 사용하자. 친환경 인증을 받은 국내산을 사용하자. 구이나 튀김 등 미세먼지가 많이 발생하는 요리를 할 경우 가스레인지 후드를 사용하고 창문을 조금 열어주고, 공기 청정기는 끈다. 새 옷은 세탁 후 입는다. 되도록 손 세탁이 가능한 옷. 외출 후 겉옷은 밖에서 털고 실내로 들어간다. 새차는 3개월 동안 새차 증후군을 없애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수시로 환기시킨다. 주유소에서는 창문과 문을 꼭 닫는다.

2장   생활 속 유해물질, 확인하세요.

     진드기가 천식의 주요 원인이다.

우리 주변에서 접할 수 있는 유해물질과 그 유해 물질이 일으키는 질병에 대해 이야기 해준다. ‘구석구석 완벽 마크항목을 두어 유해물질을 발생시키거나 함유하는 제품들을 알려주고 있다.

3장   안전한 집 만들기 위한 필수 상식

국가 인증, 친환경 인증 제품 등을 확인하고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환경용어와 유요한 환경 사이트를 알려준다.

부록

우리 집 안전체크리스트 자주 점검해봐야겠다.

중점관리물질 , 돌연변이, 생식 능력 이상 또는 내분비 장애를 일으키거나 일으킬 우려가 있는 물질

국가 인증 친환경 제품 목록(???)

이 리뷰는 우리아이책카페 서평이벤트의 소개로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좋은 책 감사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