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시 슬럼프였을 뿐 더 괜찮아질거야 - 슬럼프인 줄도 모르고 사는 당신에게 건네는 심리 가이드
한기연 지음 / 팜파스 / 2020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슬럼프?

내가 지친 상태이다.

뭔가를 이루지 못하고 해내지 못하는 상태이기도 하다.

그 상태는 왜 올까?

이유는 개인마다 다를 거라고 생각한다.

이유가 다르면 극복하는 방법도 다르다.

 

휴식~

어쩜 가장 쉽게 선택할 수 있는 방법이지만, 현대인들이 진정한 의미의 휴식을 잘 취할 수 있을까? 노력하면 될 거다.

 

욕심 버리기~

나를 알고 나의 능력을 알고 과한 목표, 오랜 시간 노력해야 할 꿈을 위해 집중하고 노력하다 슬럼프에 빠지면?

꿈을 쪼개자. 작게~

하나씩 이루는 성취감으로 슬럼프를 극복하고 예방할 수 있을 것이다.

 

대화하고 공감 받고 공감하기

내가 사랑하는 사람들과 함께 시간을 보내면서 위로 받고 위로 하자.

감정을 잘 표현하도록 노력하고 연습하자.

말 안 해도 아는 이심전심은 없다.

또는 임상심리상담사를 통하는 방법도 좋을 듯하다.

직업적인 도움을 받을 수 있으니까.

 

사방이 다 막힌 것 같아요!”

무력감과 두려움에 허둥댄다.

무언가 잘 못 된 거 같다는 느낌.

처한 상황을 실제 그대로, 현실로 바라보는 것이 모든 문제 해결의 시작이다.

실제 = 뇌를 통해 등록된 사실

슬럼프는 누구에게나 찾아온다. 인내와 친절이 필요한 삶의 순간이다.

 

눈물은 소통이다. 인간의 감정을 처리하는데 실질적으로 도움이 된다.

 

슬럼프? 뭔가 잘 안될 때라고 생각한다. 늘 하던 일이고 늘 하던 대로 하고 늘 충분히 준비되었다고 생각하고 수행하지만 결과가 늘 나오던 것보다 좋지 않은 상태.

무기력하고 무가치하다고 느끼는데 무엇 때문인지에 대해서 둔감하다.

스트레스와 압박감을 느끼고 마음이 정상적인 사이클에서 벗어나는 생태

내 인생에서 절대로 문제가 있어서는 안 돼요.

유리는 업무상의 일보다 사적인 감정문제에서 더 쉽게 안정감을 잃고 무능력한 사람이 되곤 한다.(p021)

시간이 지나도 해결되지 않는다. 슬럼프에 빠진 사람들이 해야 할 일은 지금 하는 것이다,

제대로 처리하지 못한 경험들이 현재의 아픔이 된다.

수치심이 많은 사람은 슬럼프에 자주, 오랫동안 빠져 있을 수 밖에 없다.

자기 신뢰가 낮아 슬럼프를 겪는 사람

타인과 비교하지 말자. 타인이라는 거울을 여러 용도로 사용하지만 대부분 부정적인 목적이다. 자기만족, 비교.

타인의 기대와 평가가 곧 당신 자신이 아니다. 나는 타인을 판단하지도 평가하지도 않으려고 노력한다. 일의 결과만 평가한다. 그 다음은 그 사람의 몫이다. 나도 그런 평가만 받고 싶다.

내가 진짜로 하고 싶을 일을 하고 싶은 마음으로 한다. 해야 한다는 의무감이고 잘 안되면 슬럼프에 빠지고 번아웃된다.

완벽주의는 없다. 피곤하고 힘들고 슬럼프에 빠지게 된다.

실수를 하나의 경고로 건강하게 인식하는 습관을 가져라.

진정한 휴식은 일을 하기 위해 재충전이 아니다. 오로지 쉬는 게 목적이어야 한다.

감정은 잘 표현하여야 한다. 참는 것이 답은 아니다. 결국 쌓여서 폭발하거나 회피하여 인간관계를 망치게 된다.

감정 표현도 훈련해야 한다. 나는 잘 못한다. 주로 참는데~ 화를 내지 못하는 게 아니라 화를 낸다고 달라지는 게 없다고 생각하여 포기한다. 화를 내는 게 최선인가 하는 생각도 들고~ 자주 대화하고 감정을 공유하면 되는 거 같다.

사랑이 어려운 이유? 여러가지로 설명하고 있지만~ 사랑이 목적이어야 하는데 도구로 생각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 아닐까요?

서로 사랑하는 연인관계로만 남아야 한다. 서로 너무 기대고 챙기고 바라는 건 사랑이 아니다.

반복되는 사랑 패턴. 이건 경험해봤는데 매번 나의 이상형을 만나서가 아니라 편안함이 이유일 거 같다. 다른 성향의 사람을 만나고 관계를 유지하는 게 두렵고 귀찮은 일이 생기는 건 회피하다 보니 비슷한 사람을 만나는 거 같다.

 

, 자기감, 자존감 찾기 나의 시선으로 나의 기준으로 나 바라보기.

Solution 1 꿈으로 나 자신을 이해하는 법(p169~176)

좋아하는 친구처럼 나를 바라보기. 힘들다. 좋아하는 친구는 내가 아니라 좋아하는 경우도 있으니까. 연습을 하면 될 수도.

 

Solution 2 상처로부터 자유로워 지는 법(p186~193) 상상으로 뇌를 속인다.

자신을 회복하는 자기 주장, 내 뜻대로 살아도 피해보는 사람은 없다. Really?

 

Solution 3 나를 지키는 법(p202~209)

 

현재로 돌아오기. 내가 살아야 하는 건 현재이고 현재의 나로 자기감과 자존감을 가지고 살아가자.

Solution 4 실천, 몰입, 열정의 연결고리(p219~222)

Solution 5 소망 찾는 법(p232~236)

 

나와 당신은 사랑받기 위해 태어난 사람이다.

지금도 그 사랑받고 있다.

 

이 리뷰는 북카페 책과콩나무 서평 이벤트의 소개로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