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는 일은 좋지만 인간관계는 귀찮아
로미오 로드리게스 주니어 지음, 조동림 옮김 / 미래북 / 2020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제목대로 일은 싫지 않고 잘 못하면 노력해서 잘 할 수 있다.

인간관계는 상호(between 이나 among) 관계이므로 혼자서는 해결이 안된다.

 

바뀔수 있는 유일한 것이 나, 자신 뿐이다.

상대방은 절대로 바뀌지 않는다.

이런 게 여태까지 내가 듣던 얘기 인데...

완전히 새롭다.

 

직장에서 맺어지는 인간관계 별로 문제를 해결하고 나의 뜻대로 이끌어 주는 방법을 46가지 알려주고 있다.

한 번에 다 기억하고 실천하기는 어렵다.

쭉 보고 판단하고..

대부분이 옳다고 생각되고, 정제되거나 최고 수준은 아니지만 우리들이 했던 행동들도 있다.

 

영어 단어의 영어를 확인하기 바란다.

한글만 보면 오해할 수 있는 부분이 있다.

 

멘탈리즘? 일종의 심리술-아니다. 심리학과 트릭이 조합된 일종의 매직장르다.

이 글의 배경은 일본이네.

우리와는 조금 다른 상황을 인정하고 수정해서 받아들여야 한다.

 

데런 브라운의 영향으로 심리술과 최면술이 활용되는 트릭.

대체적으로 사람의 마음을 컨트롤할 수 있다.

 

인간관계에서 생겨나는 고민을 열거해보니 끝이 없다.

업무에는 특별한 어려움을 못 느끼지만 인간관계가 힘들어서 마음 고생하는 사람을 위한 책이다.

해결하는 방법을 총정리(?) 가능한 일인가? 46가지로 정리. 많은 부분이 커버되고 있다.

기본적으로 인내하고 스트레스를 안고 있으면서도 꾹 참는다.“가 우리가 어쩔 수 없이 택했던 방법이라면 이 책을 통해 벗어날 수 있다.

 

1- 상사의 마음을 읽고 내 생가대로 조종한다.

Scapegoat 나를 대신할 희생양

시소테크닉 상사의 지시에 불평불만을 말하지 않고 태연한 상태에서 신속히 해내는 것. 나라면 어떻게 할까?를 생각한다. 상사가 당신에게 가치를 두기 시작한다. 상사를 뛰어넘는 것이다.

재부정 화법 그렇게 자랑하지만 별 자랑거리가 못 된다. 나쁜 감정이 전혀 없다는 걸 명확히 표현해야 한다.

상사가 당신을 싫어하는 원인을 찾아 상사의 인지부조화를 제거해줌으로써 관계는 개선될 것이다.

주장적 반응 상대방의 부탁을 좋은 인상을 남기며 거절하는 방법. 사죄-이유-대안

포지티브스피커 성적욕망을 강하게 표현하는 경향을 지닌 남자들의 세 가지 특징(공감력 부족, 독점적이고 우월감을 누리려는 욕구가 강하고, 남존여비의 고정관념에 빠져있다.)을 거꾸로 이용하는 테크닉. 큰소리로 주변에서 알아들을 수 있을 정도로 말하면 된다. 자신이 가진 권력을 잃을지도 모르는데 성희롱을 일삼는 인간은 대체로 없다.

직장 내 괴롭힘을 일삼는 상사에게 효과 있는 유도영역 - 괴롭히는 상사보다 윗사람과 친한 모습 보여주기

상대의 마음을 사로 잡는 이모션 인팩트 -완벽해 보이는 사람보다 조금 부족해 보이는 사람에게 더 호감을 느낀다. 실수나 약점을 보여주는 것이 오히려 자신에 대한 호감을 높이는 방법이 된다.

상사에게 보고하는 보고서 철칙 : 단순화, 명확화, 최소화 - 단순한 표현일수록 더 좋아하는 것이 되의 특성이다.

고지식한 상사의 의견을 꺾으려면 맥스 어그라 - Accept(받아들이다) Grasp(이해하다) Live together(사이 좋게 하다) Adcvice(조언하다, Advise) 네가지 행동을 최대한 이용하라. 상사의 의견을 받아들이고, 자기의 의견을 이해시키고, 외로운 상사오 사이 좋게 지내고, 조언을 요청하라.

상사를 내편으로 만드는 아론 퀘스쳔 - 마음의 벽을 허물수 있는 33가지 질문(아론 박사). 자신을 시원하게 보여주기. 신뢰를 구축하기가 가능한 마법의 질문을 기억하자(p72~74)

상사를 침묵시키기 위해 신경 써야되는 것 스피드 토크 - 간단한 포인트만 맞추어 대답하는 테크닉, 상사의 질문에 가능한 빠른 대답을 하는 것만으로도 충분히 일 잘하는 사람으로 평가 받을 수 있다. 천천히 차분하게 말하라.

 

2장 부하직원을 철처하게 다루는 지배 테크닉

 

지시하는데도 곧바로 움직이지 않는 부하직원에게 핀 포인트 피그말리온 효과 - 사람은 기대할수록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 노력한다. 상대의 능력이 높은 부분을 구체적으로 지적함으로써, 그 부분에 크게 기대하고 있다고 말해주는 언어표현.

가볍게 보이지 않으려면 샤크 케이지 효과 - 화나게 하면 위험하다라고 인식되는 상사가 되어야 할 필요가 있다.‘

사소한 부탁이라도 최선을 다해 움직이게 하는 DTR(Disrupt then reframe) - 사고를 혼란스럽게 만들고, 그 것을 재구성하는 순간에 곧바로 목적하는 문장을 말하는 기법

부하직원에게 스스로 일하하려는 의욕을 불러일으키는 캐릭터 고정화 - 마음속에 고정된 자기의 캐릭터를 따르기 위한 의무감. 포지티브 맨

말을 듣지않는 부하 직원을 순순히 따라오게 만드는 데드 이미지 - 죽음이 만든 이미지는 자기가 속한 팀이나 조직에 공헌해야겠다는 마음을 싹트게 하면서 한편으로는 자아를 억누르는 효과가 있다.

의지할 수 있는 상사로 인정받고 싶다면 체화된 인지 - 무의식적으로 몸에 익혀진 인지가 실제 의미있는 행동으로 나타난다.

속마음을 드러내지 않는 부하직원의 거짓을 밝히는 리드 테크닉 - 상대방에게 적극적인 질문을 함으로써 모순을 찾아내어 거짓을 밝혀내는 방법

부서를 결집하여 팀워크를 상승시키는 싱크로 행동 - 공통된 부분이 있으면 팀 전체의 의욕은 물론이고 생산성도 확실히 높일 수 있다. 공통점을 찾아낸다. 귀속의식을 높인다. 공통점이 없는 경우 공통점을 만든다.

쉽게 말을 걸 수 있는 상사로 인정받는 노말 토크 - 상대방이 잘 알고 있는 내용으로 대화를 풀어가는 것이 노말토크이다.

잘못된 실수 지적이 큰 문제를 불러오는 사회적 증명 - 개인의 타당성을 증명하는 것. 더욱 품격있게 지적하면 효과적이다.

일하는 목적을 깨우쳐 주고 싶을 때 맥클리랜드 욕구 이론 - 인간에게 동기를 부여하는 4가지 욕구는 성취, 권력, 친화, 회피이다. 성취욕을 가진 사람은 중간정도의 리스크를 좋아하고 스스로 하기를 희망하고 곧바로 피드백 받기를 원한다,

부하직원의 실적을 향상시키는 릴랙스 이팩트 - 자유롭고 느긋하게 일하면서 실적을 올려야 한다. 잠재의식에 작용하는 효과, 향기, 색깔. 이런 요소들을 적절하게 실천함으로써 부하 직원들이 일하는 사무실 환경을 정돈해주면 좋다.

 

3장 선배보다 압도적으로 우위를 차지하기 위한 멘탈리즘

선배의 무시하는 시선을 거두게 만드는 습관지적 - 상대의 습관을 지적하는 것이다. 인간은 불확실한 것이 매우 거북하고 어렵기에 불확실한 것에 대한 불안감을 느끼는 경우가 많다. 냉랭한 표정으로 계속해서 습관 지적으로 선배에게 허세를 부려보라.

자랑만 늘어놓는 선배 침묵시키기 응용된 예스 벗 화법

일방적인 부탁만 하는 도도한 사람에게 후광효과 - 높은 상사와 친밀하게 대화하는 당신의 모습을 통해서 상사와 깊은 관계가 있음을 보여주면 충분하다.

횡포부리는 선배에게 사용하는 집단 에고이즘 - 소문을 만들어 낸다. 발 없는 말이 천리간다.

자기 생각을 강요하는 상대에게 응용된 부메랑 효과 - 상대가 설득한 내용과 반대로 행동하거나 태도를 취하는 것.

실세 선임 여직원을 다루기 위해 익혀야 할 인상 조작 - 5가지 : 존경하는 척한다. 기대반응과 확실한 맞장구, 항상 스마일, 가까이 지내며 신뢰할 수 있도록 한다. 화려한 화장이나 머리 모양을 하지 않는다.

비뚤어진 성격의 선배에게 대응하기 위한 허위 합의 효과 대책 - 비뚤어진 말이 자신의 생존을 위협하는 흉기가 될 수 있다는 공포심을 갖게 된다.

 

4장 사장과 임원진의 주목을 받아 출세의 길을 자신의 것으로 만든다.

경영자가 좋아하는 흔들림 없는 자신을 연출하는 일관성 테크닉 - 자신의 의견이 확실하고 심사숙고하며 일관성도 가진 직원은 매우 믿음직스럽게 보인다.

무서운 임원에게도 자기 생각을 효율적으로 전달하는 네트워크 활용 커뮤니케이션

출세는 노력만으로 안된다! 경영자의 눈에 쏙 드는 브릿지 토큰 -사람과 사람을 연결해주는 교량역할을 통해서 비즈니스를 크게 확장해 가는 사람

사장과 식사하는 기회를 이용할 미러 뉴런 법칙 - 상대방과 무의식 영역에서 연결되어 있다고 감각적으로 느낀다. 신뢰의 기회. 공감 - 같은 방식으로 사고

실력을 쌓아 더 높은 곳으로 행하기 위해서 인바이런먼트효과 - 프로덕션 타입(대량으로 일하고 일의 질에는 구애 받지 않는 타입), 퀄러티타입(일의 질적 향상에 시간을 사용하고 일의 자체는 적다),에버리지 타입(프로덕션타입과 퀄러티타입의 중간으로 밸런스가 좋다)

출세할 수 있는 사람이 되고 싶다면 멘탈터프니스의 6가지 핵심 - 맹세코 핑계를 대지 않는다. 타협하지 않는다. 직감을 믿는다.나중에 하는 것은 절대 없다. 주위의 반응에 신경쓰지 않는다 어쨌든 계속한다.

많은 사람에게 유능하다고 평가받는 오더 메이드(수제) - 차림새가 그대로 그 사람을 나타낸다. 호감/비호감

최강의 심리학적 설득술, 먼저 몸에 익히고 싶은 BYAF기법 - But You Are Free 상대의 자유를 속박하지 않고 전달하려는 메시지를 확실하게 전달하는 심리술

 

5장 동료는 전우이자 라일벌, 좋은 관계를 지속시키는 심리술

동료의 신뢰를 얻을 수 있는 공통의 적

사적인 거리를 확실히 유지하는 조건 형성 - 사람도 조건이 형성도면 반응을 일으킨다.

아니 땐 굴뚝에 연기 날까? 이상한 소문을 잠재우는 시스루 이팩트 -지금 막 퍼지기 시작한 소문을 정지시키기 위한 방법 - 소문을 분석한다. 소문이 거짓이라는 사실을 알린다. 소문 발신처에게 소문을 멈추도록 주의준다.

상사의 편애를 쟁취하는 런천 테크닉 - 사람들은 맛있는 식사를 하고 있을 때 긍정적인 인상을 받는다. 그 긍정적이 인상은 대화하고 있는 상대방이나 대화 내용에도 영향을 미친다.

동료보다 일을 잘 하는 사람으로 보이는 클로즈 이팩트 - 메일에 빠르게 답한다. 시간을 지킨다. 메모를 한다. 생각하고 나서 발언한다. 상사에게 상담한다.

라이벌의 고객을 합법적으로 빼앗아 오는 굿 랜드 법칙 - 마치더 좋은 고객이 있어요 라는 착각을 유도하는 방법 : 동료에 대한 꼬임과 동료의 기존 기존 고객에 대한 준비 작업을 이행해야 한다.

동료가 가진 비밀 정보를 토해내개 하는 푸시 앤 풀 화법


이 리뷰는 책과콩나무 서평이벤트 지원으로 작성하였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