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망하는 인간, 호모 프로스펙투스 - 오직 인간만이 미래를 생각한다
마틴 셀리그먼 외 지음, 김경일.김태훈 옮김 / 웅진지식하우스 / 2021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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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표 저자 마틴 셀리그먼이 "긍정 심리학의 아버지"라고 불리는 데에는 그만한 이유가 있다. 1942년 뉴욕에서 태어난 그는 모든 사람이 긍정 심리학에 관심을 두게 하는 베스트셀러 작가이자 교육자이며 심리학 분야의 선도적 연구자 가운데 한 명이다. 지난 14년 동안 펜실베니아 대학의 임상 훈련 프로그램 소장을 지냈으며, 그의 작품은 주로 학습된 무력감, 긍정 심리학, 우울증, 회복력, 낙관, 비관주의라는 주제를 중심으로 전개된다.

그는 이렇게 말한다. 비관주의자들은 좋지 않은 일이란 오래 가는 법이고, 그들이 하는 모든 일에 악영향을 미치며, 그 모든 원인은 그들 자신에게 있다고 믿는다. 그러나 이 세상의 모든 역경에 처한 낙관론자들은 불행에 대해 반대로 생각한다. 그들은 패배가 단지 일시적인 좌절이나 도전일 뿐이며, 그것의 원인은 이 한 가지 경우에 국한되어 있다고 믿는다. 결국은 같은 사건에 대한 다른 시각일 뿐이라는 얘기다.


우리 귀에 익숙한 호모 사피엔스라는 명칭은 ‘현명한 사람’을 의미하지만, 인류의 특징에 대한 묘사라기보다는 자랑에 가까우므로 모든 인류에게 적절한 꼬리표는 아니다. 그렇다면 무엇이 인간을 현명하게 만드는 걸까? 우리가 다른 동물들과 다른 점은 무엇일까? 언어, 도구, 협동, 문화 등 다양한 대답들이 제안되었지만, 그 어떤 것도 인간에게만 해당하는 것은 아니다. 우리 종을 가장 잘 나타내는 특징은 과학자들이 이제 막 인정하기 시작한 ‘전망 능력’이다.

우리는 미래를 생각함으로써 현명해졌다. 인류의 유일한 선견지명으로 문명을 창조했고 사회를 지탱해왔다. 전망은 보통 우리의 정신을 고양하기도 하지만, 우리의 삶을 평가하거나 국가를 걱정하는 것처럼 우울증과 불안의 근원이기도 하다. 어떤 사람들은 노력을 통해 현명해지기도 하지만, 지혜를 얻기란 그리 쉽거나 저절로 되는 일도 아니다. 지혜를 얻으려면 가장 좋고 가장 기능적인 방법으로 앞으로 닥칠 일을 ‘전망하는’ 연습이 필요하다. 따라서 이 책은 올바른 용어로 ‘호모 프로스펙투스’가 되어야 한다고 말한다.

”인생이라는 경기에서, 삶은 매일 매 순간 이겨야 하지만

죽음은 단 한 번만 이기면 된다.“ (35쪽)

한정된 자원을 효과적으로 사용하려면 도전적 상황에 대한 계획을 세워야 하듯, 전망은 사람들에게 경쟁적 우위를 부여하며 활동을 조절하는 데 도움을 준다. 전망은 또한 인류 진화의 산물이다. 사람들은 서로 다른 행동들이 어떤 결과를 초래할지 기대하면서 앞을 본다. 어떤 생물이라도 경쟁자를 이겨야 한다는 것은 본능적으로 알고 있다. 전망은 또한 정보, 학습 및 기억 코딩의 핵심이다. 인간의 기억은 역동적이다. 사람들은 계속해서 과거를 재평가하고, 재구성하고, 새로운 무게를 부여한다. 전망은 의사 결정과도 관련이 있다. 일어날 일과 일어나지 않을 일을 상상함으로써 더 나은 결정을 내릴 수 있다. 각각의 상황에 대한 모델을 만들고 시험하기도 한다. 이렇듯 전망은 다른 동물에게서 찾아볼 수 없는, 오롯이 인간만이 가진 능력이다.


심리학의 많은 부분은 현재 순간의 관점에서 설명될 수 있다고 한다. 중요한 것은 우리가 우리의 경험을 순간순간 어떻게 인식하고 반응하느냐이다. 심리학은 또한 인간의 사고와 성격을 이해하기 위해 과거를 뒤돌아보면서 과거로부터 과도한 영향을 받았다. 우리의 정체성은 지난 세대로부터 전해 내려오는 유전 프로그램과 우리가 일평생 축적한 경험과 기억의 혼합체라 할 수 있다. 그러나 마틴 셀리그먼에 따르면, 우리는 미래의 영향을 과소평가해 왔다고 한다. 인간은 선천적으로 ‘예측적’이며, 전망은 인간의 성공적인 번성에 초석이 되는 사고와 행동의 지도로서 미래의 가능성을 예측하고 평가하는 것이라고 말한다. 그가 동료 심리학 교수인 로이 바우마이스터와 철학 교수인 피터 레일턴, 찬드라 스리파다와 함께 쓴 이 책은 우리의 생각과 감정에 대한 더 큰 이해를 위해 심리학의 렌즈를 미래로 돌리려는 시도이다.

인간의 기억에 대한 전격적인 연구는 우리의 마음을 바라보는 방식에 몇 가지 흥미로운 변화를 가져왔다. 예를 들어, 우리는 기억을 과거의 경험을 기록하기 위한 도구로 생각하지만, 많은 연구 결과 우리의 기억이 얼마나 결함이 있을 수 있고 얼마나 쉽게 다시 쓰여질 수 있는지를 보여준다. 기억이란 빈약하기 짝이 없는 단순한 기록 도구에 지나지 않는다. 이 책은 과거를 기억하는 것이 아니라 미래를 준비하는 것이 기억의 역할임을 제안한다. 우리의 기억은 일어난 일에 대한 정확한 기록이 아니라, 우리를 다음에 이어질 생각과 행동으로 인도하기 위해 발명된 것이라 말한다. 기억은 행동하기 위해 존재한다. 일례로 치매 환자의 행동이 굼뜬 이유는 다음 순서로 이어질 내용을 기억해내지 못하기 때문이다.

이미 일어난 일에 대한 반응이라 생각하기 쉬운 우리의 감정은 미래를 향한 표지판인지도 모른다. 우리의 감정적 반응(두려움, 분노, 후회, 슬픔 또는 기쁨)은 몸 안에서 본능적으로 경험되며, 단순히 지금 존재하는 것 또는 이전에 있었던 것에 대한 반응을 기억하는 데 그치지 않고 다가올 일을 대비하도록 한다. 미래 이론이 혁명적인 이유는 인간의 행동이 감정에 의해 인도된다는 생각이 아니라, 예측된 감정에 의해 인도된다는 시각에 있다. 우리의 감정적 경험은 우리의 선택과 경험이 미래에 어떻게 느껴질지를 더 잘 예측하도록 도와주며 우리의 행동에 동기를 부여한다.


그런 점에서 11장에 언급되는 창의성과 노화에 관한 새로운 관점은 매우 흥미롭다. 인간이 나이가 들면서 창의성과 인지 기능이 어떻게 쇠퇴하는지 보여주기 위해 많은 심리학적 연구가 이루어졌지만, 이 장에서는 창의성의 진화적 이점을 논의한다. 우리는 경제적 안정을 확립하고 혁신을 추진하여 자손을 위해 더 나은 삶을 창조하려 한다. 인류는 상상력을 바탕으로 한 혁신적인 능력으로 한 세대에서 다음 세대로의 대물림을 통해 미래에 필요한 것들을 마련해왔다는 것이다.

결과적으로 이 책은 인간의 마음과 행동에 대한 매우 흥미로운 연구 결과이다. 저자들은 과거와 현재에 초점을 맞춘 심리학적 연구들이 실제로 얼마나 오래된 것인가를 보여주면서 우리의 뇌가 미래의 기계로서 어떻게 기능하는지를 자세히 설명하는 매우 설득력 있는 논쟁에 몰두한다. 심리학과 철학에 조금이라도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이 책을 적극적으로 추천한다. 이 분야가 좀 더 개방되고, 이 이론에 좀 더 깊이 파고들 수 있으며, 우리 앞의 가능성을 확장할 수 있는 창의적인 방법을 찾음으로써 우리 자신에 대한 더 나은 이해를 얻을 수 있기를 희망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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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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