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자로 산다는 것 - 융 심리학으로 보는 남성의 삶과 그림자
제임스 홀리스 지음, 김현철 옮김 / 더퀘스트 / 2019년 10월
평점 :
절판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책을 읽으실 독자 열위께 감히 제언하자면, 작고 얄팍한 두께지만 쉽사리 읽어내기가 어려우니 밑줄 쳐가며 정독하실 것. 하여, 목차별로 내용을 요약 정리해드림.

 

- 남자가 물려받은 것: 허상, 역할, 기대

어려서부터 내 어머니는 나의 이름보다는 맏상주, 장남이라는 호칭으로 나를 부르시곤 하셨다. 순수하게 있는 그대로의 존재로서가 아닌, 사회의 축소판인 가족의 일원으로서 지닌 제주의 역할과 장남에 대한 기대심리가 어우러진 표현이었다. 물론 장남이라고 해서 동생과 비교하면 드러나게 좋은 처우(?)를 받았다고 할 수도 없다. 마치 드라마 스카이캐슬의 주인공(김준호 분)이 어머니의 기대에 부응해 잘 나가는 의사로 살다가 나이 50줄에 어머니의 꼭두각시로 살다가 드디어 자아독립을 선언하기 전의 모습이랄까? (나이 들수록 더더욱 느낌이 강해지는데, 남성으로 태어나 불쌍하다는 생각...)

 

- 여성성 공포증: 내면과 외부의 여성

남자니까 서러워도 울지 마, 힘들어도 참아야 해, 약한 모습 보이는 거 아니야!‘ 남성이라고 모두 다 힘세고 용감한 것은 아니다. 이 공포심을 누구에게 투사하느냐에 따라 본인은 물론 주변의 여성과 아이들도 함께 어려움을 겪어야 한다. 고난과 역경을 겪을수록 자궁에서 나와 다시 자궁으로 돌아가고픈 본능을 드러내어서는 안 되는 금기로서 억압받으며 이런 소리 골백번도 더 들으며 살아왔는데, 여성해방과 마찬가지로 남성들이여 이제는 과감히 떨쳐버리고 영혼이 닿는 곳으로 갑시다!

 

- 통과의례: 내면을 변화시키는 상처

저자는 통과의례를 분리-죽음-재생-가르침-시련-귀환의 6단계로 구분한다. 집단사회로의 귀속성과 정체성이 거의 사라진 오늘날, 자신이 아이에서 어른으로 환골탈태하는 형식과 절차가 없어졌을 뿐만 아니라 남성 스스로도 나이 들어가면서 어른이라는 자각이 희미해졌다. 그 결과 부족사회 같으면 큰 어른 역할을 해 주었을 존재도 없이, 각자도생과 금전개념에 발 빠른 남성들만이 우위에 올라서 기득권층이 되고 결과적으로 사회의 귀감 노릇은 못하면서 권력만 행사하고 있다. 장성한 남성이 청소년의 음주 흡연을 목격했을 때 괜시리 억압기제가 발동하는 것은 바로 사라진 통과의례에 대한 아련한 추억이다.

 

- 아버지 결핍증: 인생 멘토를 향한 갈망

아들에게 인생의 등대가 되어 줄 아버지라는 존재의 부재, 그러나 알고 보면 그 아버지에게도 인생 멘토가 없었고 그 이전에도 없었음이 밝혀진다. 사실은 부족사회 이후로 계속 없었던 것. 통계 수치이기는 하나 현대 사회에서 제대로 된 멘토 역할을 해내는 아버지들의 비율은 경우 17%라고.

 

- 남성이 자기 영혼을 치유하려면

자신이 상처 입은 영혼임을 먼저 인지하고 적극적으로 치유에 나서야 하며 어떤 누구도 이를 대신해 줄 수 없음을 알아야 함.

 

 

저자가 제시하는 남성의 여덟 가지 비밀과 치유법

 

첫째, 남성의 삶은 (여성의 삶과 마찬가지로) ‘남성이라는 성 역할에 충실해야 한다는 기대에 구속되고 지배받는다. => 남성에게는 가장 힘든 단계로, 생계를 이끌어갈 책임과 부담을 짊어진 가장으로서의 역할에 충실했을 뿐, 기대감에 가려 행복하지 않다는 자신의 감정을 솔직하게 인정해야 함.

 

둘째, 남성의 삶은 근본적으로 공포가 지배한다.=> 자연과 자신을 정복하는 것이 자기에게 주어진 과업이며 어떤 것도 무서워해서는 안 된다는 정신 나간 사고방식에서 벗어나 자신을 완전히 삼켜버리는 위협적인 수치심과 맞서 싸우는 날부터 남성의 치유가 시작됨.

 

셋째, 여성성의 힘은 남성의 정신경제에서 큰 비중을 차지한다.=> 남성의 삶에 심리적으로 가장 큰 영향을 끼치는 어머니의 존재감이 너무나 강력하여 여성성과 왜곡된 관계를 맺게 되며 이를 극복해야 함.

 

넷째, 남성은 침묵의 음모와 결탁한 상태다. 자신의 정서적 진실을 억압하는 것이 이 음모의 목표다.=> 남성은 강하고 두려움이 없어야 한다는 거짓 명제를 과감히 탈피하려면 자신의 아픔을 내보이는데 망설이지 말아야 함.

 

다섯째, 남성은 불가피하게 상처를 입는다. 어머니에게서 벗어나면서부터 어머니 콤플렉스를 극복해야 하기 떄문이다.(여기서 어머니는 일반적인 의미가 아니라 융 심리학에서 말하는 원형(archetype) 상징을 가리킨다.) => 상처를 받아 봐야 상처 너머의 새로운 의식 수준에 도달할 수 있다. 주인공이 진정한 자기 삶의 영웅이 되기 위해 입는 상처는 더 큰 의식과 가치있는 세계를 쟁취할 때 기꺼이 치러야 할 대가임.

 

여섯째, 남성의 삶은 폭력적이다. 자신의 영혼부터가 폭력의 피해자이기 때문이다.=> 자신의 분노가 폭발 직전 수준으로 쌓여있는 상태임을 인정하고, 분노가 향하는 방향을 틀어 자신의 치유를 위해 꼭 일어나야 할 변화의 동력으로 사용해야 함.

 

일곱째, 모든 남성은 자신의 아버지, 그리고 종족선조를 향한 깊은 갈망이 있다.=> 오늘날 남성은 자신이 속한 문화에서 자신의 정체성을 얻어내지 못한다. 치유에 앞서 먼저 자기 내면의 현실을 인정할 필요가 있음.

 

여덟째, 남성이 치유되려면 외부에서 충족시킬 수 없는 무언가를 내면에서 스스로 깨워야 한다.=> 정신적으로 의지할 대상이 없음을 깨닫고 남성은 극심한 영혼의 아픔에 시달리지만, 스스로 치유하는 법을 배워야 함.

- 치유로 가는 일곱 단계

1단계. 조상의 상실을 되새겨라.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더 큰 상처 속에 신음하며, 자신의 감정에 솔직할 수 있도록 허락받지도 못하고 달리 대안도 없이 말 못할 외로움에 시달리는 것이 아버지들의 모습으로, 이를 부끄러움 없이 슬퍼해 줄 수 있어야 한다.

 

2단계. 비밀을 털어놓아라. 우연히 남성으로 태어났을 뿐 실은 남성으로서 실격이라는 느낌, 공포와 분노 사이에서 고통받는다는 점, 감정적으로 타인에게 의존해야 하지만 정작 그 의존 대상에게 원망을 품고 있는 점들을 의식적으로 인정하고 받아들여야 한다.

 

3단계. 자신의 멘토를 찾는 동시에 타인의 멘토가 돼라. 우리 사회에 집단 수준의 통과의례가 없어서 자신은 물론 주변의 그 누구도 멘토가 되어본 적 없으니 개인이 스스로 멘토가 되는 수 밖에 없다.

 

4단계. 남성에게 애정을 갖는 걸 두려워하지 마라. 운동이나 전쟁 말고는 남성이 남성을 만나 초월적 경험을 할 기회가 거의 없다니 이 얼마나 슬픈 일인가. 동성애나 에로스의 대상이 아닌, 자신을 사랑하는 과제의 연장선상에서 브로맨스를 당장 우리가 사는 곳에서 시작하라.

 

5단계. 자신을 치유하라. 부모는 자식에게 삶의 동력을 전달하고 이를 활성화해야 한다는 커다란 책임을 갖고 있지만, 이는 생각보다 훨씬 달성하기 어려운 과제다. 부모 자신도 상처를 지녔기 때문이지만 아들이 용기를 가지고 자신의 영혼을 탐색한다면 부모의 상처에 따른 한계는 충분히 넘어설 수 있다.

 

6단계. 영혼의 여정을 다시 시작하라. 남성에게 결정적으로 중요한 것은 자신의 인생 여정이며, 이는 남성 그 자체이기도 하다. 삶의 한가운데에서 공포를 느끼겠지만 항해를 계속할 동력을 포기하고 이데올로기나 타인에게 의존하고 만다면 남성 되기를 포기하는 것이다.

 

7단계. 새로운 혁명에 동참하라. 다른 남성이나 여성, 아이를 힘으로 지배해야만 진정한 남자라는 말 따위를 하는 이에게 반기를 들어야 한다. 두려움에 가득 찬 광신자, 번지르르한 궤변을 늘어놓는 정치가 등 타인을 억압하는 이들에게 반기를 들어야 한다. 소위 남자다움, 남성스러움의 척도는 두둑한 지갑과 권력이 아니라 바로 이런 것이어야 한다.

 

남성들이여, 이 책 읽고 스스로를 더 잘 깨달아 행복한 인생을 누립시다.

 

여성들이여, 이 책 읽어 남성들을 더 잘 이해하고 함께 행복하게 사십시다.

 

쓰고 보니 무슨 보고서 요약본의 형식이 되고 말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한 줄로 평하자면 : 심리상담사인 저자가 남성 내담자들의 적절한 사례를 들어가며 남성의 영혼을 일깨우고자 분석과 조언 및 실천방법을 제시한 논문 같은 책.

 

잊지 마라. 그대가 여기 있는 건
자신,오로지 자신과의 투쟁이 필요하다는 걸
알기 때문이다. 그러니
그럴 기회를 안겨주는 모든이이게 감사하라.
-G.I.구르제프 <놀라운 사람들과의 만남>중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