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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 맛대로 살아라 - 틀에 박힌 레시피를 던져버린 재야 셰프, 전호용의 맛있는 인생잡설
전호용 지음 / 북인더갭 / 2017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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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 맛대로 살아라. 전호용

음식에 담긴 진심 함유량이 궁금하다. -

 

음식에도 진심이 담기는가? 저자는 그러하다고 말한다. 얼마나 담기는가? 25%. 그럼 나머지는? 구라와 계산이다. 구라라 함은 손님에 대한 친절을 뜻하는 것이겠고, 계산이란 함은 판매 이익을 말하는 것일 게다. 처음 이 글을 접했을 때, 내 반응은 겨우 25%란 말인가? 책 뒤표지에 찍혀 있듯, 주변에 차고 넘치지만 주목받지 못한 못난 음식에 대한 기록을 담은 책이다. 예를 들어 사람손이 수천 번 가지만 제 값을 받지 못하고 단 돈7천원에 넘겨지는 미나리에 대한 기록이다. 콩나물시루는 또 어떠한가, 새벽녘 비몽사몽간에 오줌 누고 물 한바가지 얹어주며 키워낸 것이다. 내가 기대했던 저자의 모습은 음식을 만들어내는 조리사를 넘어, 생명에의 따스함으로 식재료를 바라보고 값어치를 넘어 조리하여 내놓을 줄 알았다. 그런데 웬걸, 그의 손에 버무려진 음식에 진심함유량이 고작 4분의 1밖에 안 된다 말인가!

 

최근 학생들을 데리고 청소년 연합수련회를 갔다. 가깝지 않은 4시간을 달려 도착한 수련회 장소에서 제공한 점심을 먹게 되었는데, 밑반찬은 수상하게 단 두 가지였다. 단무지와 마늘종 무침. 무언가 이유가 있겠지, 역시나 밥은 볶음밥이었다. 수상하다는 내 예상이 적중하듯, 볶음밥에는 김치 쪼가리와 고추장만 들어가 밥에 뭉쳐져 있었다. 메뉴판을 보니 당당하게 김치 볶음밥이라고 적혀 있었다. 볶음밥에 흔히 들어가는 고기가 있을까 싶어, 가느다란 희망을 품고 젓가락으로 파헤쳐 봤는데, 그동안 내가 알고 있던 고기라 부르기엔 이질적인 것들이 보이긴 했다. 탑탑한 마음을 식히라는 것인가, 콩나물 냉국도 있었다. 국물을 먼저 맛본 학생들의 표정이 심상치 않았는데, 이런 음식이 원래 존재하는 거냐는 질문이 날아왔다. 앞에 마주 앉은 여학생은 배고프지 않다며 거의 손대지 않았는데, 그럴 리가 없지 않는가? 그 음식에 진심함유량이 얼마나 될까? 제로에 가깝다고 말하면 박한 것인가, 책의 저자처럼 25%라도 담겨있었다면 그리고 나머지 30%쯤 구라라도 보탰다면 얼마나 좋았을까!

 

책을 읽으며 생전 어머니가 해주셨던 된장찌개와 미역국, 비지찌개가 계속 생각났다. 언젠가 식당에서 비지찌개를 사먹었던 기억도 있지만, 그 맛이 아니다. 그 맛이 날 수 없다. 진심함유량이 다르기 때문이다.

생존을 위해 구라와 계산을 넣어 음식을 만들지만, 그래도 진심을 담는다는 저자의 음식이야기는 사실 삶에 대한 이야기다. 그의 삶을 따라가며 새록새록 음식에 얽힌 추억을 떠오려보는 것도 좋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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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완전한 삶에게 말을 걸다 - 세상과 하나님 나라의 경계를 사는 그리스도인에게 주는 위로
김기현 지음 / 예수전도단 / 2017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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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완전한 삶에 말을 걸다

 

정서적 거주지가 변방 바벨론 강가라고 말한 저자는, 주변부로 밀려버린 불완전한 이에게 말을 건넨다. 그간 200개가 넘는 말 걸음 중 39개로 간추린 글을 모아 출판했다. 저자가 서있는 삶의 자리에서 기독교 신앙에 대한 의문과 질문을 책과 삶으로 통과하여 펼쳐놓았다. 중심이 아닌 변방에서 들러오는 말은 뻔한 질문과 답이 아니다. 하나님을 신앙하지만 위태롭게 회의도 하는 이들에게, 하나의 가능성과 방향을 보여주는 책이라 생각된다. 이 책을 길잡이로 하나의 길을 모색해 보는 것은 어떨까.

 

본인도 몇 가지 질문을 품은 체, 해결의 실마리를 잡지 못하고 있었다. 다만 몇 몇 책들을 더 읽어봐야겠다는 막연한 생각을 했다. 여러 질문 중 하나는 기독교만이 유일한 진리이며 구원일까, 하는 것이다. 뭐 당연한 걸 고민 하냐고 하면 더 이상 할 말 없다. 처음 의문을 품은 건, 몇 달 전으로 돌아가는데 교회 선생님께서 자신은 기독교 하나님을 모든 사람을 구원하는 신으로 믿는다고 하셨다. 덧붙여 말하기를 모든 종교에도 진리가 있고 이름만 다르지 동일한 하나님을 신앙한다고 생각되며, 기독교 하나님을 믿지 않는다하여 지옥에 보낸다는 것을 받아들일 수 없다고 하셨다. 그분의 질문을 가볍게 받아들일 수 없었던 이유는 평소 신학서적을 두루 섭렵하신 분이고, 본인도 어떤 책에서 읽었던 말이 떠올랐기 때문인데 칼 바르트가 지옥은 텅 비어있을 거라고 했던 글이 생각났기 때문이다. 혹, 칼 바르트 말은 기억 오류에서 생각난 오해일지 모르나, 사랑의 하나님이 사람을 지옥에 보낸다고 믿을 수 없다던 교사선생님 말에 공감이 됐다.

 

엉킨 실타래는 ‘앎과 사랑의 경계’라는 글에서 실마리를 잡았다. ‘기독교인이 아니면서도 하나님을 믿을 수는 없나요?’ 물음에 답하는 자자를 따라가다 어거스틴과 c.s.루이스의 글을 발견한 것이다.

먼저 c.s루이스의 말 ‘인간은 그저 신의 존재를 인식하는 것으로 만족할 수 없다.’

어거스틴의 말 ‘자신의 말을 아는 사람이 아니라 사랑하는 사람이라야 비로서 이해할 수 있다.’

이 말을 실마리로 붙잡았는데, 이제 실타래를 푸는 것은 천천히 책과 사유를 통해 하면 될 것이다. 불온한 의문을 품고 기독교 신앙에 질문을 던진 이들에게 이 책은 길잡이 역할을 해줄 것이다. 불완전한 삶에 말을 걸어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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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음의 공공성 - 구약으로 읽는 복음의 본질
김근주 지음 / 비아토르 / 2017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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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음의 공공성

승리주의 시대에 패자는 설 자리를 잃었다. 좁은 틈 비집고 주류 속에 편입하려는 아귀다움은 고시촌 쪽방, 대학, 각종 학원에서 매일같이 벌어지지만 해를 넘길수록 자신이 설자리가 없다는 걸 알게 된다. 들숨 한 번 내쉬며 스팩으로 무장하고 발 디딜 곳을 찾지만 이내 날숨과 함께 허공을 향한 발길질이었다는 걸 깨닫는다. 애초에 정규직이라는 빛나는 승리는 극소수로 한정되어 있었다. 벼랑 밑으로 떨어진 을 향한 폭력은 당연한 듯 갑질로 형상화 되어 나타나며 자본의 민낯을 부끄럼 없이 보여준다. 저자의 말 따라 사람을 오직 쓸모로 평가하는 자본은 결국 사람을 소외시킨다.

 

못 살겠다! 이곳에서! 그럼 어떻게 할 것인가? 여기서 필요한 것이 복음의 공공성이다.

몇 달 전, 책 저자가 방송 프로에 나와서 말하는 것을 들었다. 하나님께서 아브라함을 부르신 목적은 이 땅에 공의와 정의를 행하게 하려고 부르셨는데, 이것이 그리스도인의 사명과 연결된다는 것이다. 구체적으로 고아, 과부 같은 힘없는 이들을 보호하고 억울함을 풀어주는 것으로 나타나야 한다고 말했다. 책을 읽으며 구약과 신약에 기록된 복음의 공공성을 구체적으로 확인했고, 그 동안 복음에 대한 이해를 사적인 차원으로 국한 시켜왔다는 사실을 부인할 수 없었다.

 

놀란 부분은, 복음 공공성의 급진성이다. 그 동안 재능과 달란트는 하나님께서 주신 것으로 노력과 성실은 각 개인 힘으로 살아내야 하는 것으로 알았다. 그러나 저자는 여기에 반하여 설명한다. 근거는 삼상30장에 기록된 다윗 군대가 아멜렉과 전투에서 승리하여 얻은 수확물을 전쟁에 참여하지 않은 군인들에게도 나누어주는 장면이다. 노력에 대한 성취로 보상은 당연히 따라와야 한다고 생각하며 살았는데, 이것은 저자의 말처럼 사적 차원으로 복음을 국한 시킨 것은 아닐까 생각해보게 된다. 곰곰이 따지고 보면 노력하는 성품도 부모에게 받은 것이고, 결국 하나님께서 주신 것으로 보아야 된다는 저자의 말에 수긍했다.

너무 급진적이다. 힘들게 얻은 수확물을 어찌 내놓으란 말인가?

하지만 내가 전쟁에 참여하지 못한 군인이라면, 말 그대로 복음 아니겠는가?

 

자기애를 포기할 때, 복음은 모두를 위한 것이 된다.

결국 타자를 향한 사랑이 복음의 공공성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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존재의 세 가지 거짓말 - 3권 합본 개역판
아고타 크리스토프 지음, 용경식 옮김 / 까치 / 2014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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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도 화를 내고 말았습니다
마스다 미리 지음, 권남희 옮김 / 이봄 / 2015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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