욕망의 명화 - 그림 속 은밀하게 감춰진 인간의 또 다른 본성을 읽다
나카노 교코 지음, 최지영 옮김 / 북라이프 / 2020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화가를 중심으로 또는 시대와 회화양식을 중심으로 미술사와 연관지어 그림에 대해 소개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혹은 그림 관련 지식 없어도 순수하게 보고 느끼면 되는거니 학습은 필요없다고 말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욕망의 명화>를 보며 '아는 만큼 보인다'는 말이 맞음을 절감했습니다. 그림속 주인공의 이야기와 화가의 성격, 시대 상황등을 알고 보니 단순한 장면의 캡쳐가 아닌 스토리로 그림이 이해되고 보는 눈이 즐거워집니다. 이 책은  ‘무서운 그림’ 시리즈 저자이자 ‘그림 읽어 주는 여자’로 유명한 나카노 교코의 신간입니다. 해박한 배경지식과 상상력을 자극하는 글솜씨로 인간의 원초적 본성인 ‘욕망’을 주제로 26점 명화에 담긴 숨은 이야기와 화가의 의도, 시대 및 역사적 배경 등을 이야기합니다. 


특히 화가나 작품 이름을 먼저 밝히지 않고 그림 일부를 크게 확대해 보여주는 방식으로  호기심을 자극하니 뒷이야기가 더욱 궁금해 책에서 손을 땔 수가 없을정도로 재미있습니다. 

존 밀레이의 <오필리어>에는 화가가 치밀한 계산과 의도를 담아 죽음과 관련 깊은  울새를 그림 한켠에 그려넣었음을 새삼 알게되었습니다. 사랑의 상처로 미쳐 들판을 헤매다 물에 빠져 떠내려가는 오필리어의 주변에 그려진 꽃과 식물은 모두 죽음과 사랑의 안타까운 꽃말들을 담고 있다니 밀레이의 그림이 새롭게 다가옵니다.



<욕망의 명화>는 사랑, 지식, 생존, 재물, 권력에 사로잡힌 인간들의 원초적인 모습에 초점을 맞춰 작품들을 배열하였고, 독자 스스로 생각해 보는 즐거움을 제공하며 명화를 입체적으로 감상하도록 이끌어주는 흥미진진한 명화 해설서입니다.


★본 포스팅은 네이버 카페 문화충전200%의 서평으로 제공 받아 솔직하게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