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혼자 행복해지는 연습 - 혼자의 힘을 키우는 9가지 습관
와다 히데키 지음, 박선영 옮김 / 예문 / 2016년 4월
평점 :
절판
그동안 혼자라는 단어에 대해서 부정적인 생각을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TV에서 흘러 나오는 뉴스를 보면 은둔형 외톨이 = 범죄 와 연결 짓고 있으며 그것에 대해 우리는 편견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정말 행복해지기 위해서는 스스로 혼자가 되는 연습이 필요하다는 것입니다.여기서 말하는 혼자라는 의미는 사람들과 단절되어 있는 혼자가 아닌 함께 하면서 자신의 정체성을 지키는 것을 말하는 것이며 주변사람들에게 휘둘리거나 그들의 기준에 맞추는 삶을 사는 것에 대해서 예스(YES)가 아닌 노(NO)라고 외칠 수 있는 그런 삶을 사는 것입니다. 그리고 그렇게 살아야만 행복해진다는 것입니다.
무엇을 하기 위해 태어난 것일까?
무엇을 해야 좋은지 알수 없다.
이 문장에 끌린 것은 바로 나 스스로 그동안 고민했던 질문입니다. 답이 없는 질문에 생각하고 그 생각에 스스로 매어 있는 삶을 사는 것..그것은 행복을 놓칠 가늘성이 커질 수 밖에 없는 생활 패턴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여기서 필요한 것은 남의 기준에 맞추는 삶이 아닌 자신의 의지대로 살아가는 삶. 그것이 우리에게 필요한 것입니다.
무리에 속하기 위해 노력하지 마라. 남에게 맞추기 위해 애쓸 시간에 자신을 기쁘게 할 방법을 생각하라. 자신에게 충실한 삶을 사는 것. 그것이 당신이라는 '단 하나의 존재' 가 세상에 나온 이유이다.
우리가 태어난 이유는 바로 나 자신을 위해서 입니다. 그러나 지금 현재 나 자신을 위해서 사는 사람이 얼마나 될까요. 대부분 자신이 하고 싶은 일보다 다른 사람을 위해서 하는 일이 더 많다는 걸 알 수 있으며, 그 기준에 맞추는 삶을 사는 것에 대해 한번 더 생각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인정받기 위한 시간 투자나 희생이 아닌 자신을 위한 삶을 사는 것입니다. 그것이 바로 혼자 행복해지는 과정, 그 자체였습니다..
기다리거나 줄을 서는 의미없는 시간 또한 가치가 있다. 지루함을 느끼면 우리 뇌는 공상을 통해 스스로를 그 지루함으로부터 해방시킨다.
그동안 제가 생각했던 시간 관리와는 다른 의미를 품고 있었습니다. 은행이나 사람들이 많은 곳에서 줄을 선다는 것에 대해서 낭비라 생각했던 것들..책에는 그 시간 조차도 의미가 있는 시간이라는 것입니다. 그 남는 시간을 흘려 보내지 않는 것..때로는 그 시간을 적극적인 휴식으로 활용할 수도 잇습니다. 그렇게 낭비라고 생각했던 것에 대해 관점을 바꾼다면 행복한 삶,청의적인 삶을 살 수가 있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그 시간이 때로는 자신의 새로운 아이템이 될 수가 있습니다.
행복이란 무엇일까요. 누군가에게 인정받고 나 자신을 알아주기를 바라는 삶은 잠시 행복할 수 있지만 그것은 순간일 뿐입니다. 여기서 아무것도 없는 상태에서 혼자 놓여질 때 행복을 느껴야만 비로서 제대로 된 행복을 느낄 수가 있습니다. 그렇게 해야만 비로소 다른 사람과 제대로 된 관계와 자신의 정체성을 잃지 않는 삶을 살아갈 수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