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영화의 열광적 황금기 - 어느 영화 소년의 80년대 중국영화 회고론 아시아 총서 14
류원빙 지음, 홍지영 옮김 / 산지니 / 2015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중국 영화하면 명절 단골 손님이었던 홍콩영화가 제일 떠오른다.가족이 모여서 성룡의 코믹액션이나 이연걸의 소림무술,이소룡 그리고 주성치가 나오는 홍콩 영화들.중국 영화의 해외 유명 영화제에서 수상으로 그동안 홍콩 영화에 가려져 있었던 중국 영화에 대해 점점 궁금해지기 시작하고..마지막 황후나 변검,붉은 수수밭 같은 중국 문화나 역사가 반영이 된 영화가 국내에 점차 알려지게 되었다..중국영화에 대한 관심은 중드로 이어지면서 조미와 임심여 주연의 황제의 딸로 시작하여 안개비연가,협녀틈천관,노방유희 등등 중국 드라마에 대해서 관심도 가지게 되고 장나라 추자현 등 한류배우의 중국드라마 진출의 길을 열게 되는 계기가 된다..


책을 읽으면서 기본적으로 알아야 할 것은 중국 영화는 제1세대~제6세대 감독으로 나뉘어지며..제1세대~제3세대는 1905년~1975년까지 주로 활동했던 감독들이고 이 책에서 주로 이야기 하는 제4세대는 1976년 이후,제5세대 영화 감독은 1983년 이후,1990년대를 이끌고있는 제6세대 영화감독으로 나뉘어진다.


제4세대 감독으로는 국내에 잘 알려진 왕가위 감독이 있으며 아비정전,동사서독,중경삼림,

화양연화,먀오먀오가 국내에 잘 알려져 있다.그리고 등소평 시대에 문화대혁명으로 인해서 영화 침체기를 겪었고 서양의 영화 기술을 받아들이는데 한계가 있었고 영어를 독학으로 서양 영화기술을 배우면서 제5세대,제6세대 감독의 부흥의 기초를 닦아놓은 감독으로서 중국 영화에서 중추적인 역할이었다는 점을 꼽을 수 있다.그리고 제4세대 감독에는 영화 변검으로 잘 알려진 오천명(중국 이름 우텐밍) 이 있다.제5세대 감독으로는 첸카이거,장이머우,리샤오홍 감독이 있으며 첸카이거는 아카데미작품상을 탄 마지막 황제,패왕별희,무극,건국대업이 대표작이다..장예모(중국명 장이머우) 는 공리와 장쯔이와 작품을 많이 하였으며 붉은 수수밭,홍등,귀주이야기,집으로 가는 길,영웅,연인,황후화 가 대표작이다..


중국 영화에는 문화 대혁명과 천안문 사태를 빼놓고는 이야기 할 수 없으며 우리나라 영화 검열이 심했던 것처럼 중국도 영화를 공산당 선전도구나 등소평이나 마오쩌둥의 이미지 쌓기용 도구로 사용했던 경우가 많았고 특히 폐쇄적인 영화 검열은 예술성을 배제한채 영화 필름을 싹둑 자르는 경우가 많았다.중국 영화를 보고 자란 세대로서 시간 가는 줄 모르고 읽었고 그동안 무심코 지나갔던 영화감독과 배우에 관한 이야기가 많아서 상식을 넓히는데 도움이 되었다.그리고 그동안 잘 모르고 있었던 배우 조안 첸에 대해서 알수 있었고 그녀의 작품 또한 관심이 간다.중국 영화에 대한 상식을 넓히고 싶다면 필독서로 추천해 주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