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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상 상품 - 소비자의 마음을 사로잡는 히트상품의 비밀
김방희 지음 / 토트 / 2024년 6월
평점 :
럭셔리란,불필요하면서도 필요한 것입니다. 사람들은 누구나 기본적인 필요가 충족되면 그 이상을 찾게 됩니다. 그 이상은 사실 실제 쓰임에 비하면 불필요한 것이지요. 이것이 럭셔리입니다. 사람마다 정도가 다르지만 누구나 추구하는 법입니다. 누군가에게는 보석이고, 또 누군가에게는 예술, 그림, 집,자동차, 악기일 수 있지요. 처음에는 불필요한 것이었지만 익숙해지면, 어느새 필요가 되고, 그러면 또다시 그 이상을 찾게 됩니다. 결국 인간은 영원히 , 끝없이 럭셔리를 추구하게 되어 있습니다. 어떻게 보면 럭셔리는 인간 본성의 한 부분일 것입니다. 어떤 이유로 지구상에 다이아몬드가 하나도 안 남았다고 합시다.그러면 우리는 다른 종류의 럭셔리 돌을 기어코 찾아내고야 말 것입니다. (-20-)
소셜미디어는 환상 혹은 환상의 세계가 초래하는 폐해를 가장 잘 보여주는 공간이자 상품이다. 누구나 그 세계가 현실이 아니며 자신의 세계의 그곳을 비교하면 비참해지리라는 사실를 안다. 심지어 당장 그만두는 것이 낫다는 점도 잘 안다. 그런데도 대부분은 소셜미디어를 중단하지 않는다. 왜 그럴까? (-86-)
"믿을 수 없을 정도로 힘든 경험이었다. 우리가 건너갈 때는 폭탄이 떨어지는 상황도 아니었는데 말이다. 사실 영국인이라면 누구에게나 덩케르크는 어렸을 때부터 들은 이야기일 것이다. 그것은 명백한 패배지만 그 패배 속에서 벌어진 대단한 일을 담은 이야기다. 누군가는 구원을 바라고 그게 실제로 이루어졌다. 어쩌면 성서 같은 이야기이면서도 원초적 사건의 연속이다. 이게 매력적인 이유는 개인의 영웅담이 아닌 집단의 영웅담이기 때문이다." (-183-)
자동차와 오토바이 같은 내연기관 차량이 등장하자 더 이상 자전거는 옛 영화를 누릴 수 없을 것 같았다. 기껏해야 자동차가 널리 보급되기 전 개발도상국 소비자가 대용으로 사는 탈것이다. 환상 상품과는 거리가 멀었다. 자전거는 밀레니엄에 접어들면서 인기가 급격히 되살아났다. 그것도 미국과 유럽 등 선진국에서 환상 상품으로 떠올랐다. 세계에서 자전거의 인기가 가장 높은 나라인 네덜란드에서는 탈 것 전체 수입의 약 60퍼센트가 자전거일 정도다. (-244-)
환상 상품을 만들고 싶거나 이미 나온 상품을 환상 상품으로 등극시키고다 한다면 해당 상품의 카테고리를 제대로 골라야 한다 손수건보다는 포켓스퀘어, 휴지보다는 휴지통, 과일보다는 채소로 분류되도록 해야 한다. (-263-)
환상상품이라는 단어와 속담을 연결해 보았다. 환상 상품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속담'사촌이 땅을 사면 배가 아프다'를 이해할 필요가 있다. 환상 상품은 최근에 일어난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예전부터 상업,무역업이 발달하면서, 지금까지 이어지고 있다. 1960년대 비싼 텔레비전은 환상 상품이었으며,마을에서 한 두대 정도 있으며, 그곳이 부잣집일 때가 있다.지금처럼 한 집에 한 대 이상 있는 텔레비전은 환상 상품이 아니었지만,그 당시에는 텔레비전 앞에 미닫이문이 있어서,함부러 열지 못했다. 결혼 혼수품으로 선호했던 나전칠기 장롱 또한 환상상품 중 하나였다.
인간이 환상상품에 열광하는 이유는 내면 속의 욕망에 있다. 어떤 욕구를 채우기 위해서, 인정받고 싶어한다. 예컨데, 최근 서울 한복판에서 일어난 교통사고 참사에서,미디어,언론이 주목하고 있었던 것은 자동차 모델이었다.그 자동차가 제네시스였으며,국내에서 비싼 차종 중 하나다.물론 운전자의 신분, 급발진도, 이슈였지만, 자동차 모델에 가려지고 말았다.
이 책을 읽는 이유는 단순하다. 장사를 하는 사람은 환상 상품 설계를 잘해야 돈을 벌 수 있다. 스타벅스나 편의점에서, 한정판,이벤트 상품을 항상 비치해 놓은 이유도,환상 상품 전략 중 하나다. 소비자들이 어떤 물건을 고르고 그 물건이 환상 상품중 하나로 선정되면,너도나도, 그 물건을 사고 싶어한다. 명품,사치품,한정판으로 치부하고,비난할 때도 있지만, 비난하면서 사고 싶은 게 인간의 심리였다. 야구에서, 한국시리즈를 암표를 구해서라도 참석하고 싶은 이유도, 환상상품이라는 핵심가치에 있었다. 즉, 영세자영업자라도, 매장 안에, 딱 하나의 환상상품 하나 비치해 놓거나, 서비스를르만들어서 놓느다면, 사람은 모이고, 물건 판매가 급증할 수 있다. 예컨데, 식당에 어떤 연에인과 친분을 과시하거나, 사인을 코팅해서, 비치 해 놓은 이유도, 환상 상품,환상 서비스를 비치하는 것과 동일한 효과를 얻을 수 있으며,소비자가 원하는 제품을 직접 사가도록 하는 전략,이벤트가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