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ton 뉴턴 2023.2
뉴턴 편집부 지음 / 아이뉴턴(월간지) / 2023년 1월
평점 :
품절





우주에 대해서, 뉴턴과 아인슈타인, 스티븐 호킹에 관한 이론이 대표적이다. 이 세 물리학자는 과학의 깊이를 세롭게 세웠으며, 우주에 대해 우주물리학에 대해서, 과학 상식을 확장하고 있었으며, 블랙홀과 중력파에 대한 이해, 암흑에너지에 대한 관심을 키워 나간다. 이번 2023년 뉴턴 2월호는 유주에 대해서, 흥미로운 이야기가 나와서 호기심을 끌고 있다.



다누리호는 2022년 8월 5일 발사에 성공하였으며, 2022년 12월 27일 달궤도에 진입할 수 있게 되었다. 대한민국이 누리호 발사에 성공 후, 달 탐사를 위한 다누리호 발사까지 성공함으로서, 웆주개발 국가로서 한번 더 도약할 수 있게 되었다. 북한이 우주개발 기술을 미사일에 의존하였다면, 대한민국은 과학적 목적으로 사용함으로서, 달 탐사 뿐만 아니라 과학 연구까지 성공하였으며, 우주인터넷을 시연하였고, 달 착륙선 후보지 탐색 뿐만 아니아 자원 지도를 만드는 것을 1차 목표로 삼고 있다.























\\

인지편향에 대해서, 김경일 교수에 의해,메타인지를 이해할 수 있는 첫 걸음이 되었다. 이후 , 인간의 심리, 인지편향을 인간의 심리와 연결하였고, 인간의 혈액형 연구,MBTI 에 대라서, 인간의 특성을 간파할 수 있게 된다. 인지편향은 크게 확증편향, 바넘효과 생존자 편향, 사후 확신편향역설과정 이론,정상성 편향,현상유지 편향, 매몰비용 효과 제로성 편향, 흑백사고의 오류까지 우리 삶에 영향을 끼치는 편향의 독특함을 배워 나갔다.













알고리즘에 대해서, 우리 삶에 수학,알고리즘이 큰 영향력을 유지하고 있으며, 계산 시간을 극적으로 단축하는 알고리즘의 위력을 느낄 수 있다. 컴퓨터를 이용하여, 예측 뿐만 아니라, 이해, 분석, 데이터 활용 등등 여러가지 산업에 적극 활용되고 있으며, 수많는 선택지에서, 하나를 고를 수 있다면, 수많은 경우의 수를 이해할 수 있으며, 1*1 ㄱ격자에서, 26*26 격자까지 경로를 셀 수 있는 변화를 느낄 수 있었다.




암흑 물징에 대한 연구는 계속되고 있다. 중력파 검출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짐으로서, 인류의 우주물리학의 수준을 한단계 도약했다. 스티븐 호킹의 블랙홀, 아인슈타인의 중력파 검출로, 우주의 구조 뿐만 아니라, 초신성 폭발, 우주의 암흑 물질이 우주의 생성 원리까지 이해하는데 큰 변화를 느낄 수 있다. 그동안 암흑물질을 검출하기 힘들었던 이유는 에너지는 있지만, 빛을 암흑물질이 흡수하기 때문이다. 다행이 암흑물질은 중력이 있기 때문에, 기존의 우주과학의 한계르 극복해야 한다.







건축가 유현준 교수의 셜록 현준을 구독하고 있다. 그의 건축 이론은 우리 앞에 놓여진 건축에 대해서,일반인도 이해할 수 있고, 건축이 가능한 경우와 불가능한 경우를 알 수 있을 정도의 상식을 얻게 된다. 물론 그 유투브를 본다면, 일본의 대표적인 건축가 안도다다오 의 업적을 이해할 수 있었고, 그의 건축 예술이 건축가 유현준의 건축 예술에 어떠한 영향을 끼쳤는지 알 수 있다. 뉴턴에는 독특한 건축예술을 하나하나 분석하고 있으며, 건축에도 과학적 이론이 적용되고 있음을 놓치지 않는다. 건축은 외관도 중요하지만, 건축이 가지고 있는 고유의 안전도 필요하기 때문에, 건축가는 건축의 본질을 잃어버리지 않는 한도에서, 나만의 예술적 건축 디자인을 완성하고 있었다.



출판사로부더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쓴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