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서요, 내 성격이 뭔데요? - 20가지 심리 테스트로 여는 진로 탐색 첫걸음
앨리스 하먼 지음, 블록 마나예 그림, 황유진 옮김 / 위즈덤하우스 / 2022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0570-1.jpg


0570-2.jpg


0570-3.jpg



100년 남짓 인생을 살아가는 우리는, 하루하루 살아가면서, 다양한 사람을 맺고, 상부상조하면서 인생을 살아간다. 나와 같은 성격을 가진 이들도 있으며, 나와 전혀 다른 성격을 가진 이들도 존재한다는 점을 볼 때, 우리는 일상에서 사람을 판단하는 기준으로 성격, 성향을 우선하고 있다. 대체적으로 사람들과 대화를 나눌 때, "저 사람성격 있어! 조심해" 라는 멘트 뒤에는 그 사람의 성격의 모난 모습,까칠한 모습을 이야기할 때, 언급하며, 성격을 안다는 것은 나와 타인 간의 선을 넘지 않으려는 심리가 강하다. 교통이 발달하고, 사람과 교류가 많아지면서, 서로 조심하면서 살아가야 한다는 것을 깨닫게 되는 순간이다. 성격을 알 때, 서로 배려하고, 이해하며, 돈독한 관계를 형성할 수 있다.



0570-4.jpg



그리고 성격을 안다는 것은 나를 안다는 것이다. 나를 이해할 때, 타인을 이해할 수 있기 때문이다. 성격을 알면, 나를 알고, 타인을 알고, 예측할 수 있다. 내향성인지, 외향성인지, 좌뇌형 인간인지,우뇌형 인간인지 쉽게 파악할 수 있다. 그리고 진로탐색과 직업에 대한 적응까지 성격을 두루 쓰여지고 있으며, 책에는 성격 유형 테스트, 성격특성 테스트, 충동성 테스트.공감도 테스트, 네오필리아테스트까지 나오고 있으며, 지능과 성격을 연결하는 경우, 우리 사회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창의성과 논리력을 높이기 위함이다. 책에는 이외에도 나 자신이 태어난 생년월일에 따라서, 별자리로 성격을 말할 때가 있다. 고대 그리스인들은 인간의 몸을 혈액, 점액, 황담즙, 흑담즙으로 구분하는 사체액설로 구분한다. 인간의 뇌의 형상에 따라 골상학을 성격으로 엮거나 혈액형으로 성격을 파악할 때가 있다.




0570-5.jpg


0570-6.jpg


0570-7.jpg


성격은 심리학에 해당된다. 칼융과 프로이트, 아들러를 3대 심리학자로 구분하고 있는데, 칼융은 분석심리학을, 프로이트는 정신분석의 창시자이다. 인간의 무의식 너머를 분석하여, 종합적으로 성겨을 파악하고 있으며, 인간관계에서 ,사람들이 마주하는 스트레스를 풀 수 있는 방법까지 자셍하게 말할 수 있다. 그래서, 사람들은 만날 때면, 자신의 성격 뿐만 아니라 타인의 성격을 말하면서, 그 사람의 성향까지 서로 공유할 때가 있다. 나의 성격을 이해하면, 진로탐색과 직업을 구할 수 있는 유리한 조건을 만들 수 있고, 타인의 성격을 파악하게 되면, 인간관계에 있어서, 서로 선을 넘지 않고, 지혜로운 사회생활을 할 수 있다. 현대 사회에서 심리학은 인간관계의 윤활유 역할을 하고 있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