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재무제표를 읽으면 기업이 보인다
홍성수.김성민 지음 / 새로운제안 / 2020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일정 시점에 보유하고 있는 자산 규모 (총자산)
자산을 보유하는 의도나 목적(유동자산, 비유동 자산)
어디에서 얼마큼 빚을 냈는지 여뷰 (총부채)
빚은 언제쯤 갚아야만 하는지 여부(유동부채, 비유동부채) (-27-)


재무회계란 지금까지 설명한 재무제표를 작성하는 방법에 대해, 그리고 관리회계는 경영자의 의사결정에 도움을 주기 위해 필요한 정보를 찾아내 보고서를 작성하는 방법을 연구하는 분야다. (-74-)


이익 잉여금처분 계산서는 이익잉여금의 처분 내역을 보여주는 보고서다. 현재 상벚 등 관련 법률에 따라 재무재표의 주석으로 공시해야 한다. 각 항목은 다음과 같이 구성된다. (-82-)


결손금처리게산서는 소익계산서에서 이익이 아닌 손실이 발생할 경우, 그 결손금의 처리 사항을 보고하기 위해 작성한다.상법 등 관련 법률에 따라 재무제표의 주석으로 공시해야 한다. (-86-)


그런데 같은 유동 자산이라 하더라도 예금 등과 같이 즉시 현금화가 가능한 자산이 있는 반면에 원료,제품 등과 같이 생사느 판매 과저을 거쳐야 현금화가 가능한 자산이 있다. (-104-)


자본 변동표란 재무상태표에 나오는 자기자본(순자산)을 구성하는 항목의 금액과 그 변동 내역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는 재무제표를 말한다. 자본변동표를 통해 회사의 자기자본을 구성한느 자본금, 자본잉여금, 자본조정,기타포괄손익누계액,이익잉여금이 기초금액에서 기말ㄷ금액으로 어떤 원인에 따라 얼마큼 증감했는지 여부를 파악할 수 있다.(-201-)


재무재표를 보면 기업이 보인다고 말하는 이유는 재무재표에는 기업의 모든 자금의 전체 흐름을 파악할 수 있기 때문이다.작은 중소기업에 경리가 있고, 큰 기업에는 공인회계사가 있는 이유는 소규모든, 대규모든 사업장에는 회계 투명성이 필요하기 때문이다.즉 자기 자본에 의해서 빚없이 사업을 한다면, 재무재표의 목적과 용도는 한정적으로 서용될 수 있다.하지만 재무재표를 보면 경영 일선에서 CEO 가 사업을 확장하거나 축소하는 판단의 기준이 될 수 있으며, 주식 투자를 하는 투자자는 재무재표를 통해 기업의 재정 건전도를 파악할 수 있다.은행은 기업의 재무재표를 통해 대출의 정도를 이해하게 되다.즉 당장 현금화할 수 있는 유형의 자산과, 기술,예술품처럼 당장 현금화가 불가능한 무형의 자기 자본은 어느 정도이며, 당장 현금화 할 수 있는 자본은 어느 정도인지,더 나아가 흑자이지만, 자본이 부족하여 도산하는 경우를 미연에 파악할 수 있는 기업 에 대한 정보를 얻게 된다.


재무 재표는 기업과 함께하는 모든 주체에게 필요한 보고서이다. 우리가 재무재표표를 알아야 하는 이유는 여기에 있다.하지만 재무재표에 나오는 경제 용어는 생뚱맞고 ,때로는 어려운 측면도 분명 존재하고 있다.그럴 때 필요한 것이 재무재표 개념 이해이다. 현재 기업의 수익률은 어떤 지 파악할 수 있으며, 자본의 변동률의 증감에 대해서 파악하고, 기업의 재정 건정도에 대해서, 기업이 부채, 이자 , 자본금이나 기타 포괄손익 누계,이익잉여금까지 정확하게 알 수 있다.재무재표는 기업 뿐만 아니라 회계와 관련한 모든 분야에 쓰여지고 있다.작게는 한 가정의 가계를 측정하는 수단이 될 수 있으며, 기업 뿐만 아니라 정치와 관련하여, 회계 투명이 필요한 단체나 모든 기관에 통용될 수 있으며, 기업의 사업을 확장하기 위해 투자자금을 끌어모르거나,은행을 통해 대출을 받아야 할 때 한가지 판단의 기준이 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