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 조작의 비밀 - 어떻게 마음을 지배하고 행동을 설계하는가
오카다 다카시 지음, 황선종 옮김 / 어크로스 / 2016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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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조작의 비밀

어떻게 마음을 지배하고 행동을 설계하는가

/ 오카다 다카시 지음 황선종 옮김 / 어크로스

 

사이비종교에 빠진 사람들과 그 속에서의 비인권적 착취 등으로 뉴스화되고 고발 다큐 프로그램으로 만나는 일은 드문 일은 아니다. 나는 그런 내용을 볼 때마다 우습고 두렵다.

항상 왜에?’ 하는 의문이 실소를 자아내기도 하기에 우습다정도로 이해불가를 대치하지만 동시에 그들이 보여주는 광폭한 모습은, 또 그들이 그 많은 사람들을 옴짝달짝 못하게 만들고 군림하면서 지배하는 양상을 보면 종교적 문제로 다루기 이전에 인간의 악한 모습을, 또 약한 모습의 민낯을 목도하는 일이라 몸서리쳐진다.

그렇다. 인간의 간악한 모습을, 또 인간이 끝없이 작고 작아지는 순간의 모두를 동시에 담고 있는 이야기다.

그래서 심리조작의 비밀에 대해 나는 쉽게 이끌렸다.

대체 누가 누구를 어떻게 심리조작을 하며, 당한다는 말인가? 제목 하나만으로 내 안에서 질문은 스르륵~줄을 지어 흘러나왔다.

내용이 어렵지 않을까 싶었는데, 쉽지 않을 주제를 저자는 힘을 주지 않고 터벅터벅 걸어 종착지까지 안내하고 있다. 그래서 책 한 권을 읽을 때 잘근잘근 씹듯이 글자를 읽어대느라 느리기선수인 나같은 사람도 의외로 후루룩~읽는데 어렵지가 않았다.

물론 내가 초반에 궁금해했던 종교 관련한 내용만 국한된 것은 아니고, 심리조작이 활용(?)되는 분야라면 어디서든 벌어지는 일임을 책의 몇 장을 넘기지 않아 확인할 수 있었다.

그런데 활용 분야가 다르더라도 방법 내지 매커니즘에 있어서는 서로 크게 다르지 않다는 사실도 의외였다.

이미 일본 내에서 오옴진리교 사건을 사회적으로 경험하여 컬트 종교로 명칭하여 다루고 있었지만 세계에서 벌어지는 포로 고문 방법으로 사용되는 내용도 자주 언급되고 있다. 그러고 보면 인간도 참 취약한 존재일 수밖에 없구나 싶어 물리적인 방법으로 접근할 때는, 무력해지는 느낌도 숨길 수 없었다. 인간이 인간을 대상으로 이렇게까지 주도면밀하게 시도하는 속성 앞에, 인간이란 종은 참 대단하다시퍼 감탄을 얹어 냉소적이 되는 건 어쩔 수 없었다.

 

저자의 언급에도 있다시피 일본의 문예춘추에 실었던 내용이기 때문에 전문성을 담고 있으면서도 대중을 향한 전달력이 떨어지지 않아 읽는데 어렵지 않다. 어쩌면 이 또한 저자의 힘일 것이다.(난 저자의 책을 처음 읽었다) 여기서 한 가지 덧붙이자면, 이 책의 장점으로 번역을 꼽고 싶다. 물론 중간에 전문용어가 다소 어색한 부분도 보이지만(원서에서 그렇게 표현하여서인지는 모르겠지만) 문장의 흐름이 일본어 특유의 어투가 보이지 않아 좋았다. 하다못해 일본소설을 한권 읽더라도 그 거슬리는 일본어적인 문장 구성이나 표현이 이 도서에서는 눈에 띄지 않아 보는 내내 어색하지 않았다.

 

끝으로 인상 깊은 몇 구절을 옮겨본다면....

 

관계 회복과 더불어 또 하나 필요한 것은 자신의 가치를 회복하는 것이다. (p289)

 

심리 조작 문제는 결국 자립과 의존의 문제로 귀결된다. 얼마나 주체적으로 살아갈 수 있느냐가 핵심인 것이다. (p291)

 

모두가 마음의 문제를 살펴볼 수 없는 지금 이런 상황이기에 더욱 심리조작이라는 주제가 중요하다는 생각을 갖게 되었다. 무엇보다도 거대한 형태로 심리 조작이 일어나는 것은 대부분의 사람들이 미래에 대한 희망을 잃었을 때다. (p294 에필로그 중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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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출문제로 풀어가는 임상심리사 2급 실기 기출문제로 풀어가는 임상심리사 2급
김도연 지음 / 학지사 / 2021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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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상심리 실기준비로 항상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김도연교수님의 자세한 강의를 듣고 준비하고 싶네요. 점점 어려워지는 시험이기에 더욱 준비를 잘 해서 좋은 결과를 얻고 싶습니다. 좋은 교재, 좋은 강의 기대해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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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람이 분다, 가라 - 2024 노벨문학상 수상작가, 제13회 동리문학상 수상작
한강 지음 / 문학과지성사 / 2010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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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강은 미스터리 장르로 접근한 것 같다. 아마도.

난 한강의 문장 줄기를 더듬어 나아가는데 급급했다.

그런데도 자그만치 책의 중간까지 문장안에서 갇혀 헤매고 있었다.

어디에서 어떤 부분으로 난 어떤 미스터리를 짐작 해야 하지?

 

유감스럽지만 다른 한강의 작품에 비해 더욱 막연했다.

그러나 한강 특유의 촉, 감성은 실로 놀랍다.

그는 평생 난치병을 앓고 있는 남자, 특히 활동은 최대한 자제해야만 생존할 수 있는

남자의 삶을 어떻게 상상하고 짐작했던 것일까?

그 그림자마저 아프게 한다.

그를 많이 다루지 않았지만 그의 주변인의 이야기는 바퀴의 축으로 같이 굴러간다.

 

읽는데 시간이 많이 필요했던,

내용의 실체에 다가갈 때는 난 이미 녹초가 되어 있었다.

 

그럼에도 난 한강의 작품을 찾을 것이다.

짧은 문장이 초성, 중성, 종성으로 글자들이 쪼개져 둥둥 떠 있는 착각이 생길지라도

글자에 박힌 아픔을 놓을 수는 없을 것 같다.

난 그런 면에서 한강의 작품이 좋다. 그리고 한강이 좋다.

아픔을 은연중에 제대로 그려내는 작가, 제대로 상상할 줄 아는 작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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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집은 모으는데 어렵다. 한번에 지르는 게 아닌 이상. 그러나 품고 싶은 책이 있다. 전집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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잃어버린 시간을 찾아서 1- 스완네 집 쪽으로 1
마르셀 프루스트 지음, 김희영 옮김 / 민음사 / 2012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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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튼 1 - 방랑하는 자연주의자, 늑대왕 로보 시튼 1
다니구치 지로 지음, 이마이즈미 요시하루 스토리 / 애니북스 / 2006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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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니구치 지로의 다른 작품도 종종 찾아보지만 <신들의 봉우리>(총 5권)을 보고 난 후 난 그에게 무한한 신뢰를 보내게 되었다. 만화를 보면서 마치 장편의 다큐멘터리를 보는 이 기분은 뭘까? 내가 마치 높은 산봉우리 중턱 어딘가에서 고개 숙여 한기에 시달리며 벌벌~떨고 있는 기분마저 들었나고나 할까. 이야기의 힘인지, 그림의 힘인지 알 수 없으나 고집센 한 남자의 집요한 의지는 그림에 실려 고스란히 내게 전달되었다. 그리고 또 하나의 자연을 만나게 된다. 어니스트 톰슨 시튼의 도회지에서의 좌절과 자연으로부터 해방을 맛보면서 간극을 통해 인간이 자연을 개척하며 부딪쳤던 상황들이 어렵고 고통스러운 모습보다는 활기차고 생기 있게 느껴지지만 분명 자연 속의 또 하나의 공존해야할 존재 야생동물들과의 만남은 피할 수 없는 숙명처럼 다가온다. 서로가 서로의 생존을 담보하지 못할 때 인간과 야생동물은 기력을 다해 적대적으로 대립할 수밖에 없다.

그 첫 번째 이야기에서 시튼이 만나는 존재는 악명높은 늑대왕 로보다. 먹이를 찾아 가축을 공격하는 로보는 너무나 지능적이어서 오히려 인간을 좌절하여 무력하게 만든다. 시튼에게 내려진 목표는 그 늑대왕 로보를 확인하고 잡아 더 이상 인간의 피해를 줄이는 것이다. 극한 대결이 그렇듯 그것은 서로의 생존이 걸린 문제이기에 더욱 치열할 수밖에 없다. 시튼은 로보를 사로잡아야 하지만 동시에 외경심을 가지고 바라본다. 또 하나의 영혼을 가진 존재.

 

그렇게 만화를 통해 또 하나의 영혼을 가진 존재 늑대왕 로보는 위협적이면서 두려운 힘을 보여주는데 다니구치 지로의 장점인 사실적인 묘사가 발판이 되어 전달한다.

 

세 권으로 이루어진 만화를 다 보면 시튼이 직접 쓴 동물기도 찾아보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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