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위버멘쉬 - 누구의 시선도 아닌, 내 의지대로 살겠다는 선언
프리드리히 니체 지음, 어나니머스 옮김 / RISE(떠오름) / 2025년 3월
평점 :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읽은 후 개인적인 서평을 작성하였습니다.>


철학가 하면 떠오르는 사람이 누가 있으십니까?
서양에는 데카르트 , 스피노자 , 마르크스 , 쇼펜하우어 , 동양에는 공자 , 맹자 , 노자등이 바로 떠오르곤 합니다.
위에 말씀드린 철학자들도 세계 인류 철학사에 굵직 굵직한 족적을 남기신 분이지만 저는 그 중에도 가장 중요한 인물이 떠오릅니다. 철학하면 이 분을 빼 놓을수 없죠 . 바로 독일의 철학자 '프리드리히 니체'입니다.
철학은 태어나서 죽을때까지 인간이 완전히 이해하기 매우 힘들다고 생각하는 대표적인 학문중에 하나입니다.
하지만 '프리드리히 니체'가 인간의 내면 , 자신을 둘러싼 많은 사람과의 대인관계 , 직면한 문제를 스스로 어떻게 해결할수있는지에 대한 '근본적인' 원인부터 말을 합니다.
자신이 성장하기 위해서는 그 성장의 원동력을 외부의 무언가로부터 가져오거나 , 자신보다 우월하면서 강력한 힘을 가진 인간에게 기생하면서 힘을 빌리는게 아닌 자신이 지금 살아가고있는 인생과 삶에 온전히 100%힘을 쏟아부어 힘을 만들어내고 , 내 자신의 가치를 만들어내는 자가 되길 책에서는 얘기합니다. 즉 그 존재가 '위버멘쉬'인 것이죠.
'위버멘쉬'가 되기 위해서는 살아가는 삶에서 반드시 직면하게 되는 큰 고비들을 묵묵히 견뎌내기만 하면서 크나큰 고통들을 경험해보라... 라고 생각 할 수 있으나, 자신의 마음에 새겨진 절제력 , 가치관 , 건강하고 긍정적인 마인드를 바탕으로 이 고비들을 '딱'! 넘겼을 때의 해방감과 기쁨을 즐기는 사람 , 부정적인 상황이더라도 웃고 즐거운 표정을 하며 훌훌 털어내어 극복하는 마음이 건강한 사람을 '위버멘쉬'라고 지칭합니다
이 책은 특별하게도 옮긴사람이 어나니머스(익명)입니다. 온전히 프리드리히 니체의 말을 전달하며 , 이해하기 어려운 철학적인 내용을 2025년 현대를 살아가는 사람들에게 이해를 할 수 있도록 쉽게쉽게 풀어내어서 , 복잡한 글 , 어려운 글을 못 읽는 저에게도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나이가 들면서 성숙해진다고하는데 저는 아직 그 얘기에 물음표인 삶을 살고있었습니다.
하지만 '위버멘쉬'를 읽고 나서 니체의 말에 강력한 공감을 느끼며 제 삶도 건강하면서 성숙한 삶을만들수 있게 큰 자신감을 주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