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하무적 건강사전 - 몸과 마음이 튼튼해지는 유쾌한 반전 천하무적 지식 시리즈
좋은생각 편집부 지음 / 좋은생각 / 2012년 6월
평점 :
절판


 


천하무적 건강사전

몸과 마음이 튼튼해지는 유쾌한 반전 = 천하무적 건강사전


좋은생각 출판사에서 만든 책. 역시나 좋은 생각처럼. 짧은 글 묶음이라 편하고 쉽게 그리고 평생 아무때나 읽을 수 있는 책이라고 하겠다.

천하무적은 여러 지식 시리즈가 있는데 그 중에 실생활에 유용하게 적용시키고, 주변인들에게 하루에 한개씩 알려줄 수도 있는 부문이 바로 '건강'부문이 아닐까 싶다. 모두의 관심을 받고 있는 건강부문. 그때문에 말도많고 추측이나 여러 의견들이 난무하는 부문이기도 하다. 그래서 이 책을 읽으면 아리송했던 것들이나 평소에 궁금했던거 아님 평소에 잘못 알고 있던 의학상식에 대해 간단하게 알 수 있다.


400페이지 정도 되고, 한 페이지에 2개 정도의 이야기를 담고 있으니 800개 정도 항목이 적혀 있다고 보면 그 중에서 약 1/3 또는 20% 정도. 즉, 20-30% 정도는 아는 이야기더라. 혹은 그 이상인 것도 같은데. 일단은 기억에 남는 항목들만 기억하다보니, 정확히 기억하지 못하겠다.

아무튼 너무나 잘 아는 상식도 있었고, "아~그래?" 하는 것들도 있었다.


개인적으로 특히 좋았던 건, 유아건강부분에 대한 이야기가 있는 페이지였는데, 젖 먹일때 엄마가 아이를 바라보며 행복한 웃음을 지어주면 아기가 더 쑥쑥 잘큰다는 이야기가 있어 이 책을 보고 난 후에는 젖먹일때 딴짓하지 않고 아이와 눈 마주치며 먹으려고 한다. 물론 수유시간 20분이 짧다면 짧고 길다면 긴 시간인데, 원래 그 시간에 컴퓨터를 할 때도 있고, 대부분 스마트폰을 가지고 놀았는데, 이제 아이와 눈을 마주치려고 아래를 내려다보며 젖을 먹이니, 아이도 원래는 눈감고 먹거나 그냥 허공보고 먹었었는데, 이제는 엄마랑 눈을 마주치려고 한다. 그래서 같이 서로 웃고..서로 기분좋게 수유시간을 즐기게 된 것 같다. ^^


또 개인적으로 와 닿았던, 기억에 담아두고 싶은 상식들이 몇가지 있었는데, 물론 건강에 무지 도움이 될 것 같은 항목들...

- 설탕 한 숟가락이면 딸국질 뚝 그친다

- 자외선이 내장 비만을 부른다

- 노랑색이 아기를 즐겁게 한다

- 빨간색은 뇌를 깨우쳐서 잠을 깨운다

- 하루에 다섯 번 과일먹기

- 운동한 뒤에는 우유가 최고!

 

개인적으로 잘못 생각하고 있었던 항목이 있는데, 가로줄 무늬 옷을 입으면 뚱뚱해보인다고 학교다닐때 분명 배워서 가로줄무늬 옷을 선호하지 않았었는데, 오히려 세로줄무늬 옷은 시선이 좌우로 움직여 폭이 넓어지는 착시 현상을 일으켜 오히려 뚱뚱해 보인다고 한다. 고 하니. 이제부터 가로줄무늬 옷도 잘 입어야겠다는 생각을 했다.


한마디로 하자면,

화장실에 두고 수시로 생각날때마다, 시간때우기 식으로 읽으면 좋을 책!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