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치아픈 인간 길들이기 - 일터를 전쟁터로 만드는
짐 워너 & 케일리 클렘프 지음, 권오열 옮김 / 좋은책만들기 / 2012년 4월
평점 :
절판



 

일터를 전쟁터로 만드는 골치아픈 인간 길들이기

사실 난 일터가 전쟁터가 되었고 아직까지도 싸움중이며 언제끝날지 사실 모른다.

그래서 이 책을 보고, 읽어보고 싶었고 나에겐 골치덩어리였던 상사들과 부하직원들에 대해 이해해보고 싶었다.

그런데 읽다보니 그 사람들보다 나를 더 이해할 수 있게 되었다고 할까. 그런 책이다.

일단 이 책은 막장드라마로 시작한다. 책에서 '막장 드라마'란 단어를 사용하여 표현한 어느 회사의 회의 시간 풍경

거의 어느 회사든 다 비슷하겠지만. 우리나라는 생각보다 회의시간에 윗사람들만 이야기를 하는 것 같기도 하다.

암튼 동급의 사람들이 회의한다고 치고 그들의 대화나 방어하는 방법들을 보며 답답하고 화가나기 그지 없었다.

그래서 이 책에서도 오죽하면 막장 드라마란 이야기를 했겠는가. 암튼. 여기서 우린 4가지 유형의 사람으로 직장인들을 나눌 수 있다. 불평꾼 / 냉소가 / 통제관 / 돌보미

이렇게 네 가지 유형의 사람들로 크게 구분하여 회사 생활을 . 우리 대부분이 하고 있다고 이 책에서는 말한다.

읽으며 계속 나에게 골치아팠던 사람들에 대해 생각을 해 보는데 좀 어려웠다.

네 가지 유형이 대부분 섞여 나왔기 때문이다.

이 책에서는 저 네가지 부류로 나눠

사진처럼 그 사람들의 특성 / 그러한 부하직원 다루는 법 / 그러한 상사 대하는 법

이런식으로 해결책을 주는데...문제는 저 4가지가 한꺼번에 나타난다거나. 혹은 막 섞여 있어서

이럴땐 이 방법으로 저럴땐 저 방법으로 대응해야한다는 것이다.

사람은 누구나 여러 성격이 있듯이..골치아픈 요소도 한가지가 아니라 여러가지가 한꺼번에 오니 그것이 문제인것.

한 가지 성격만 가지고 있다면 이 책에서 하라는대로 네모 표 가지고 다니면서 대응 잘 할 수 있을텐데 ㅠㅠ

그래서. 이 책을 읽고 또 읽어보며

"그 사람에 대해 이렇게 대응해야지"보다 "이 순간에는 이렇게 대응하고 저 순간에는 저렇게 대응하고"

이런 식으로 풀어나가야 하겠구나....하는 생각이 들었다.

무엇보다

징징대고 툴툴대고 --- 불평꾼

무시하고 비난하고 --- 냉소가

지나치게 꼼꼼한 관리자의 면모와 게다가 성급하기까지 한 --- 통제관

파일 제목 하나까지 지나치게 관여했던 ---돌보미

그랬던 나를 반성해보게 되었다.

그렇다고 쉽게 바뀌거나 바꿀 생각도 없는데

어쩌나... 서로서로 대응을 잘해서 기분좋게 살아야지

이 책의 결론은. 그거 아닐까...

맘에 안드는 사람이 있더라도 그 사람을 바꾸려 하지 말고 잘 대응해주자. 그래야 서로 마음 편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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