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론 머스크 플랜3 - 전기차에서 AI, 우주를 담은 마스터플랜의 현주소
이진복 지음 / 미래의창 / 2024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제목을 보자면 일론 머스크라는 사람의 일대기와 같은 내용으로 생각할 수 있지만 이 책은 일론 머스크가 CEO로 있는 테슬라라는 기업의 비전과 계획, 성장사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일론 머스크는 테슬라의 사업과 관련하여 2006년, 2016년, 2023년 총 3번의 플랜을 발표했습니다. 사실 언론에서는 보통 이 발표들을 '테슬라 마스터 플랜' 이라고 부르고 있는데요, 제 추측에 다른 책에서 이미 이 플랜의 이름을 제목으로 사용해서 저자 분이 부득이하게 제목에 머스크의 이름을 넣지 않았나 생각됩니다.

2006년의 첫번째 마스터 플랜은 심플했습니다. 스포츠카 형태의 전기차를 만들어 벌어들인 돈으로 더 경제적인 가격의 차를 만들겠다는 게 핵심입니다. 그리고 스포츠카 형태의 전기차 로드스터를 세상에 내놓습니다. 지금은 테슬라가 여러가지 보급형 전기차 모델을 더 만들었지만 처음 테슬라의 전략은 고급 전기차였습니다. 비싼 만큼 로드스터는 전기차로서는 아주 좋은 성능을 가지고 있었고 플랜대로 로드스터로 벌어들인 돈으로 후속 모델인 S, 3, X 등을 생산하게 됩니다.

전기차 기업으로서 입지를 굳힌 테슬라는 2016년에는 충격적인 두번째 플랜을 발표합니다. 바로 전기차에 자율주행 기능을 탑재하겠다는 것과 에너지 기업으로의 변신입니다. 현재 테슬라가 하는 사업은 전기차 외에도 재생에너지, 반도체, 로봇, 우주항공까지 다양합니다. 2016년의 플랜에 의해 태양광발전 시설, 에너지 저장장치 등 에너지 산업에 진출한 테슬라는 관련 분야에서 큰 성장률을 기록하며 원래 '테슬라 모터스'였던 사명에서 '모터스'를 삭제하며 에너지 기업으로 변신합니다. 테슬라가 지금 전기차를 많이 판매하는 것의 궁극적 목적은 자율주행 업계를 지배하기 위한 것이라고 합니다. 자율주행 시스템의 완성을 위해서는 자동차의 주행데이터가 많이 필요하고 그 수단으로 전기차를 판매하는 것입니다.

세번째 발표한 플랜에서는 현존 전력망을 재생에너지로 대체하며 히트펌프를 각 기업과 가정에 보급하며 비행기와 선박의 연료 등도 재생에너지로 대체한다는 원대한 포부를 발표하며 한마디로 재생 가능한 미래로 전환한다는 비전을 제시했습니다. 물론 상당히 많이 현실화시킨 1~2번째 플랜에 이어 세번째 발표한 플랜은 아직 시작도 못한 내용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그동안의 언행에서 엄청난 추진력을 인정받은 일론 머스크이기에 실현 불가능한 플랜은 아니라는 평가도 꽤 있는 것 같습니다.

테슬라가 마스터 플랜에서 담지는 않지만 전기차와 에너지 산업 외에도 테슬라는 많은 일을 하고 있습니다. 테슬라는 2022년에 올해 테슬라가 개발하는 가장 중요한 제품은 휴머노이드 로봇이라고 해서 인간의 일상적인 활동을 대신할 수 있는 로봇을 개발중임을 발표했고 이제 테슬라는 이 로봇이 가정 뿐 아니라 생산공장에서의 복잡하고 정교한 활동도 대신할 수 있도록 개발중입니다. 또 일론 머스크는 스페이스X라는 우주항공 기업을 세워서 화성탐사라는 어마어마한 인류의 꿈을 실현시키겠다고 공언하고 있으며 AI개발에도 뛰어들었습니다.

테슬라가 전기차를 개발하던 초기에는 기업의 재무상태가 너무나 악화되어 파산 위험이 높다는 소문도 돌았고 일론 머스크는 사람들에게 그저 한낱 사기꾼이나 몽상가로 치부되기도 했습니다. 실제로 테슬라가 발표한 플랜 중 처음 목표대로 이뤄지지 않는 것들도 많았고 일론 머스크 개인도 부적절한 언행으로 여러가지 구설수에 오르는 사건도 많았습니다. 그러나 이제 테슬라가 발표하는 플랜들이 허황되기만 하다고, 일론 머스크가 꿈같은 이야기로 대중들에게 사기를 치고 있다고 단언할 수 있는 사람은 없을 것입니다. 오히려 이제는 일론 머스크가 테슬라라는 기업에 자신의 장기플랜과 비전을 심어주었고 이를 실행해 나가고 있는 전략가라는 평가가 많습니다.

저는 이책을 읽으며 미국의 기업 생태계가 놀랍다는 생각을 많이 했습니다. 한국의 혁신적인 기업이라고 해봐야 손에 겨우 꼽을 정도인데 미국에서는 인텔, 마이크로소프트, 애플, 아마존, 넷플릭스, 오픈AI 같은 혁신적 기업들이 계속해서 나타나고 있습니다. 테슬라와 같은 기업이 어떻게 그 플랜과 비전들을 실행해 나가는 지 지켜보는 것도 흥미롭지만 또 미국에서 어떤 혁신기업이 나타날지도 관심 갖고 지켜볼 의미가 있다는 생각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