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시그널 코리아 2025
(사)미래학회 지음 / 광문각출판미디어 / 2024년 11월
평점 :
해마다 이맘 때가 되면 다음 해의 트렌드를 전망해 보는 도서가 쏟아져 나옵니다. 요즘도 2025년에 우리나라에 어떤 일이 있을지 예측해보는 책들이 많이 보입니다. <시그널 코리아 2025>라는 제목의 이 책도 물론 2025년을 미리 내다보는 내용이긴 한데 다른 점이 있습니다.
보통 트렌드를 전망해 보는 책들은 사람들의 소비트렌드나 사회적으로 어떤 것이 유행할 지와 같은 피상적인 부분에 집중해서 내용을 쓰기 마련입니다. 그러나 이 책은 정말 다양한 주제를 가지고 이 주제가 왜 떠오르는지 그동안의 역사와 현재의 이슈, 2025년에 전개가 예상되는 것들을 심도있게 다루고 있습니다. 미래학회라는 단체에 속한 15명이나 되는 각계 분야 연구자들이 공동저자로 이름을 올리고 있는데 교수, 기자, 과학자, 건축가, CEO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는 분들입니다.
첫번째는 사회, 경제, 교육, 문화이며 두번째는 인공지능, 첨단 기술, 세번째는 정치, 국방, 문화, 환경 시그널입니다.
미래 일자리나 AI, 국제 공급망, 국제 반도체 등과 같은 분야는 그동안 많이 이슈화되어 내용을 아시는 분들도 많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 책에서는 널리 알려진 이슈 외에도 사이버 보안, 양자컴퓨터, 신경과학, 드론 전쟁과 같은 분야는 아직 일반인들이 잘 모르지만 향후 전 세계의 이목을 집중시킬 분야도 다루고 있어 짧게 내년만이 아닌 긴 미래까지 준비하고자 하는 독자에게 맞춤형 책이 아닌가 합니다.
2025년은 정치와 국제 질서의 혼란이 예고된다고 합니다. 미국은 트럼프 대통령 제2기 행정부의 시작이 예정되어 있고 러시아와 우크라이나의 전쟁이나 이스라엘과 중동간의 전쟁도 결말이 예상됩니다. 반면에 미국과 중국의 경제전쟁은 격화될 것 같고 우리나라의 국내 정치 상황은 올해보다 내년이 더 혼란스러울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 책의 저자들은 어떤 트렌드가 형성되거나 기존의 트렌드가 변화하기 전에 시그널이 먼저 보인다고 하면서 그 시그널을 무시하고 기존 트렌드에 안주하면 변화에 대비하지 못함을 경고하고 있습니다. 이 책을 통해 2025년을 비롯한 미래에 어떤 트렌드가 나타날지 남들보다 먼저 그 시그널을 캐치해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