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야부사 소방단
이케이도 준 지음, 천선필 옮김 / ㈜소미미디어 / 2023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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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로는 조용히 중얼거렸다. / p.15

이 책은 이케이도 준의 장편소설이다. 해외 작가 중 선호도 순서로 줄을 세우면 아마 다섯손가락 안에 들지 않을까. 그만큼 이케이도 준의 작품들을 좋아하는 편이다. 어떻게 보면 너무 진부하게 느껴질 정도로 단조로울 수는 있지만 그 안에서 느껴지는 주인공의 역경과 그것을 해결하는 이야기들이 아주 취향에 맞았다. 그렇다 보니 신작들은 구입해서 시간이 될 때마다 조금씩 읽는 편인데 이 작품은 조금 늦게 알게 되었다.

그동안 읽었던 작가의 작품들과는 조금 다른 결이라는 생각으로 선택했다. <하늘을 나는 타이어>, <루스벨트 게임>, <샤일록의 아이들>처럼 이야기가 전개되는 주요 무대는 회사였다. 그리고 내용 역시도 위기에 빠진 회사가 나름의 철학과 가치관으로 이를 극복하는 과정을 다루고 있었다. 아무래도 현실감이 있다는 측면에서 선호하는 편이었는데 이번 작품은 뭔가 달랐다. 그나마 <샤일록의 아이들>이 추리 요소가 담겼기에 그나마 비슷할 수는 있겠지만 전체적으로 추리 소설이라는 점이 기대가 되었다.

소설의 주인공은 다로라는 인물이다. 추리 장르 소설의 작가로, 도쿄라는 대도시에서 생활하다 시골로 귀향을 선택했다. 그동안 도시에서 생활하는 것이 힘들었기에 시골을 선택했는데 그곳이 아버지의 고향이었던 하야부사라는 동네이다. 그곳에서 이웃 동네 주민들과 친분을 쌓고 그 지역의 의용소방단에 가입한다. 겉으로 보기에는 그저 적막하고 평화로울 것만 같았던 동네에서 이상한 여자를 목격하고, 화재사건이 지속적으로 일어난다.

이케이도 준 작가 작품의 특징 중 하나가 생각보다 두꺼운 페이지 수이다. 초반에 읽었던 작품이 600페이지가 넘어서 당황했었던 기억이 있는데 그것을 잊을 정도로 너무 술술 읽혀졌다. 그것 또한 즐거운 경험이었다. 이 작품도 마찬가지로 너무 흥미롭게 읽었다. 그동안 작가의 작품에서 느꼈던 배경과는 많이 다른 듯했지만 추리하면서 하나하나 읽어가다 보니 어느새 마지막 페이지를 넘기고 있었다. 벽돌책과 페이지 터너가 같을 수도 있다는 점을 새삼스럽게 느꼈다.

가장 개인적인 생각이 있었는데 이는 시골 마을의 특성이었다. 아무래도 시골 지역에서 근무를 하다 보니 그동안 살았던 도시와는 다른 느낌이 들었다. 이웃 주민들과의 관계성부터 많은 것들이 참 가까웠다. 그런 점에서 하야부사 주민들의 성향들이 현실감 있게 와닿았다. 아무래도 작은 마을이기 때문에 협업해서 하나하나 마을의 문제를 해결하는데 거리감이 있다면 그게 하나의 장벽일테니 말이다. 더불어, 시골이 도시화가 되면서 보이는 문제들도 느껴졌다. 전반적으로 보면 대한민국의 시골의 이야기와 크게 다르지 않아 보였다. 아마 배경을 대한민국의 어느 한 동네로 정했더라도 비슷한 느낌을 받았을 것이다.

내용과 장르는 다르지만 느낀 감정만큼은 예전에 읽었던 작가의 작품과 크게 다르지 않았다. 추리하는 재미와 함께 현재와 연결해서 생각할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는 점에서 참 만족스러웠던 작품이기도 했다. 어디까지나 개인적인 상황이 있기에 가능했었던 만족이기는 했지만 덕분에 장르가 달라도 이케이도 준의 다섯 글자를 작가 소개에서 보게 된다면 고민 없이 고를 수 있을 듯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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