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를 지배하는 통계의 힘 세트 - 전2권 - 쉽고, 빠르고, 정확한 통계 활용법 빅데이터를 지배하는 통계의 힘 시리즈
니시우치 히로무 지음, 신현호 옮김, 홍종선 감수 / 비전비엔피(비전코리아,애플북스) / 2015년 8월
평점 :
절판


디지털 경제의 확산으로 우리는 예전보다 훨씬 더 많은 데이터를 보다 빠르게 획득할 수 있게 되었다.

때문에 과거에 비해 훨씬 더 다양한 정보를 얻기도 수월해졌고 이를 바탕으로 유의미한 분석과 예측이 가능하게 까지 되었다.

그래서인지 요새 들어 부쩍 여러 매체를 통해 빅데이터를 통한……” 이라는 이야기를 많이 듣게 된다.

우리는 기본적으로 자신의 주장이 옳다는 것을 증명하기 위해 우리는 이러한 데이터를 적극적으로 사용하게 되는데, 이러한 빅데이터가 등장함에 따라 데이터를 통한 검증의 필요성도 더욱더 요구되고 있는 상황이다.

더불어 돈이 오가는 회사에서는 이러한 데이터 없이 자신의 주장을 설득하기가 거의 불가능할 정도다.

이러한 시대의 변화에 따라 나도 데이터분석에 많은 시간을 들이고 있는 편인데

별도로 통계학을 배워 본적이 없었기 때문에 데이터 분석이라고 하기엔 부끄러울 정도로 기본적인 수준의 통계 정도만 사용하고 있는 상황이다.

때문에 이 책이 나에게 더 매력적으로 보여지기도 했다.

이 책은 빅데이터를 지배하는 통계의 힘의 실무활용 편 인데 사실 원론적인 부분보다 업무에 바로 쓸 수 있는 통계가 필요했기 때문에 이 책을 선택하게 되었다.

책을 읽어가며 지금까지 내가 잘 모르고 있던 평균비유에 대한 내용이라거나 어찌 보면 너무나 먼 이야기 같았단 다중회귀분석에 대한 내용을 알기 쉽게 시나리오에 맞춰 설명해 주고 있어 수월하게 책장을 넘길 수 있었다.

특히 체육동아리와 기타 동아리 간의 출세 율에 대한 이야기를 통해 평균 및 표준오차에 대해 알아가는 부분은 무척 흥미로웠다.

하지만 실무활용이란 부제처럼 일반 사무 현장에서 사용할 수 있는 통계치고는 사례도 부족하고 너무 무거운 내용들을 다루고 있는 것은 아닌가 하는 아쉬움도 남는다.

다음에는 실무현장에서 많이 사용하는 통계 활용법에 대해 더욱더 보강된 책이 출판되기를 기다려본다.

이 책이 없었다면 이러한 통계에 대해 알아볼 엄두조차 나지 못했을 텐데, 이 책을 통해 통계와 좀 더 친해질 수 있는 기회가 된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