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용 트렌드 2020 - 아무도 말해주지 않는 채용 시장의 새로운 흐름
윤영돈 지음 / 비전비엔피(비전코리아,애플북스) / 2019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2020년 대 주요 채용 키워드는 4차 산업혁명, AI 채용, 수시채용, 무경계화 구조, 애자일 조직, 플립 러닝 협력 중시, 융복합형 인재 등이다. 직업은 시대에 따라 사라기지도 하고 생겨나기도 한다. 연탄배달원 · 타이피스트 · 버스안내원처럼 없어진 직업이 있는가 하면 게임시나리오 작가처럼 새로 생겨난 직업도 있다. 마찬가지로 채용 방식도 시대에 따라 변화하고 있다. (p.35)

 

최근 국내 채용 시장에서는 ‘블라인드 채용’이 가장 크게 부각된 트렌드였다. 기존에 블라인드 채용을 해오던 기업들 역시 규모를 확대했거나 확대를 검토 중인데 가장 큰 이유는 정부와 대기업이 적극적으로 나섰기 때문이다. 롯데그룹은 2015년부터 스펙에서 벗어나 직무수행 능력으로 평가하는 ‘스펙터클 오디션’을 진행하고 있다. ‘스펙터클’이란 ‘화려한 볼거리’라는 뜻과 ‘무분별한 스펙 쌓기에 태클을 건다’라는 뜻이 합쳐진 말이다. 블라인드 채용이 도입됐던 초기에는 우려가 컸으나 이는 시간이 지나면서 해소되는 모양새다. 블라인드 채용으로 뽑은 인재들에 만족하는 기업들도 늘고 있다. 블라인드 채용은 우리 사회에 만연한 채용비리를 막는 역할도 하고 있는데, 결국 블라인드 채용은 확산될 가능성이 더 크다. 스펙이 아닌 역량 중심으로 인재를 뽑는 데 일정한 기여를 할 수 있기 때문이다. (p.50)

 

이제는 직업도 소유권이 아니라 사용권을 생각해야 한다. 소유는 베이비부머 시대에나 유용했다. 빚을 적게 지고 더 유연한 방법으로 원하는 것을 사용하는 시대로 가고 있다. 안정적인 정규직을 얻어야 한다는 맹목적인 생각에서 벗어나라. 아무리 ‘긱워커’ 전성시대라고 해도 채용 자체를 하지 않는 기업은 없다. 기업이 어떤 패러다임으로 변하고 있는지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채용의 특성을 이해하고, 자신만의 직무역량을 명확하게 하는 것이 취업의 지름길이 될 것이다. (p.135)

 

 

 

 

채용 트렌드를 알면, 취업 시장이 보인다. 아무도 말해주지 않는 채용 시장의 새로운 흐름, 업종별 · 직종별 · 기업별 채용 트렌드와 미래의 유망 직업을 소개하는 <채용 트렌드 2020>. 세상에서 제일 많이 급하게 변화되는 트렌드 중에서 가장 핫한 트렌드가 바로 채용트렌드. 책은 크게 3가지 방향으로 채용 트렌드의 변화를 살펴본다. 1장 <How? 직업은 어떻게 바뀌고 있는가>에서는 직업은 어떻게 변하고 있으며 밀레니얼 세대가 직업에서 가장 중요하게 꼽는 가치관은 무엇인지, 2장 <Where? 불확실한 세상, 어디로 갈 것인가>에서는 장기 불황과 함께 정규직이 줄고 임시직이 늘어나는 불안한 긱워크의 시대에서 어떻게 해야 살아남을 수 있는지, 마지막으로 3장 <What? 지금 당장 무엇을 할 것인가>에서는 실행 로드맵을 제시한다. 국내 최초 취업&채용 트렌드 전망서. 국내는 물론 세계 동향 제시. 삼성 · LG · SK · GS 등 주요 기업들의 인재상. 중견 · 중소 기업 서류심사 질문과 예시. 아무도 말해주지 않는 채용 시장의 새로운 흐름이 바로 여기에 있다!

 

 

우리가 이 책을 꼭 봐야 하는 이유?! 저자는 말한다. 취업 준비생은 물론 채용담당자까지 심지어는 청와대에 계신 분도 이 책을 꼭 읽어야 된다고. 왜? 사실 구인자 입장에서는 좋은 인재를 뽑기 위해 노력하는데 채용트렌드를 모르고는 좋은 인재를 뽑기 어렵기 때문이다. 이건 구직자 입장에서도 마찬가지. 채용 트렌드를 모르면 좋은 곳에 취직하기 어렵기 때문. 구직자에게 중요한 것은 직업이 어떻게 바뀌고 있는지 아는 것이다. 그래야 자신의 직업을 찾기 쉬워진다. 기업 담당자들도 채용 트렌드를 알기 전에 직업의 변화를 인식하지 못하면 거시적 관점을 가질 수 없다. 채용 트렌드를 알면 조직 변화가 한눈에 들어오고 업무를 수행하기 쉬워진다. 좋은 인재를 채용할 수 있고 또 좋은 직장에 취업할 수도 있다. 따라서 우리는 이를 통합적으로 볼 수 있는 안목을 가져야 한다. 구직자는 원하는 취업을, 구인 기업은 핵심인재를! 2020년에는 모두가 원하는 곳에 취업할 수 있기를!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